[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
Ⅱ. 생활국어 교과서 분석
Ⅲ. 고등학교 문법교과서 분석 및 비교 고찰
Ⅳ.고등학교 문법교과서(7차) 분석 및 중학교 문법교과서(개정7차)와의 비교 분석
본문내용
중등 문법 – 교육 목표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유형의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 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 학습을 한다.

강의, 토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학습 내용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 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을 전개한다.


고문분비 - 7차 문법 교과서 내용 분석

문법 교과서의 구성 체제(대단원)

-대단원의 표지
-단원의 길잡이 - 개요와 학습목표
-단원을 배우기 전에 -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단원의 내용과 관련된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중단원 내용 서술
-단원의 마무리 -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단원의 중심 개념과 지식 점검 및 확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교과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교사,다양한활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6차,7차교육과정 비교
  • 내용은 교과서에 제시할 수도 있으나 심화 내용은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하거나 별도의 배움책(Workbook)을 두어 수록하도록 한다. 단원의 내용을 구성하고 전개할 때 유념할 사항은 중복되는 내용을 배제하고 난이도를 하향 조정하되 기본 내용과 심화․보충 내용의 합이 종전의 학습 분량이 되도록 해야 한다. 다만 이 경우에도 한 주제에 대하여 기능 통합적인 활동을 하고, 빈번하게 쓰이는 소재들은 나선형으로 반복해서 나오도록 한다.교과서의 디자

  • [교과교재연구론] 문법 교육과정
  • 중, 고등학교의 국어 과 교육 목표를 일원화하여 제시한 점이다.다. 제7차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 로 설정하고, 이 목표 성취에 필요한 교육 내용으로 인지적 교육 내용과 정의적 교육 내용이 있다고 보고, 국어 교육의 내용적 특성과 관련한 성취 수준을 국어과의 교육 목 표로 설정, 제시하였다.3.내용3.1 교육 과정에 제시된 문법 교육의 내용제7차 교육 과정에 의거하여 개발된 문법 교과서의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7차 국어과 교과서에 수록된 희곡 작품 분석 및교육방법 연구- 오영진의 를 중심으로목차Ⅰ. 들어가며Ⅱ. 들어가서1. 현행 중 ․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 [영어영문] 영어교수법과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교수법
  • 중학교--고등학교-▶결론Ⅰ.각 교수법의 특징과 장단점▶전통적 교수법-1. Grammar-Translation Method(문법 번역식 교수법)- 특징①외국어 교육의 목적은 지적 개발과 외국어 작품의 읽기에 있다②교수의 초점은 문법 분석에 있으며 규범적인 문법을 연역적으로 가르친다.③단어의 형태와 활용을 강조하며, 정확성이 중요하다.④초기부터 어려운 글과 접한다. ⑤문법, 번역 연습, 규칙 암기가 주 학습 내용이다.⑥모국어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목표

  • 문학교육 분석]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교과 시교육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과서에는 ‘시의 표현’이라는 큰 단원이 있고 거기에 조지훈의 가 소단원의 하나로 설정되어 있다. 이 시는 교과서에 실린 연조가 상당히 오랜 작품이다. 과거에는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렸던 것이 중학교 3학년 교과서로, 그리고 다시 고등학교 문법교과서로 이동되었다. 현 교육과정의 중, 고등학생이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해서 중학교 3학년 교과서에 수록했을 것이다. 교과서에 이 시에 대한 학습활동으로 제시된 내용은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