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B형]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4 / 2018.09.1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B형)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2B)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영유아교수방법론 B형)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B형)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방통대_18학년도2학기_영유아교수방법론(B형)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
B형 |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2학년 [2018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B형]
[과제]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차
-
Contents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교수방법의 개요
1) 개념
2) 필요성
2. 상호작용의 유형
1) 사람과의 상호작용
① 부모-영유아
② 교사-영유아
③ 영유아-영유아
2) 상황적 상호작용
① 영유아-사물
② 활동-활동
③ 영유아-맥락
3) 부적절한 상호작용
① 독립성
② 반복
③ 시간
④ 사고과정
3.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 [사례중점]
1) 반영ㆍ적극적 경청
2) 질문
3) 신체작용
4) 언어ㆍ비언어적 의사소통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사의 따뜻하고 애정적인 상호작용은 영유아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사회적 관계 맺기를 원활하게 한다. 아울러 영유아의 통합적 성장과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는 교사, 성인, 부모의 민감하고 반응적인 상호작용을 할 때 영유아들은 안정된 애착형성을 하게 되며 안정된 관계를 많이 가질수록 주위환경에 보다 탐색적으로 되어 학습의 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영유아들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입학하여 또래 친구들과의 단체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크고 작은 다양한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자신의 세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넓혀가는 데 있어 상호작용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문제행동 지도 상황에서 교사의 상호작용 능력은 글로 강조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영유아에게 환경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는 것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생물학적인 위기나 환경적 결핍까지도 긍정적인 방법으로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심리적 힘을 키워 주고 정신적으로나 인지적으로 건강하고 유능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Ⅱ. 본 론
1. 영유아교수방법의 개요
1) 개념
가네(Gagne, 1974)에 의하면 교수란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기술 내지는 기예라고 하였으며 교수는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지식ㆍ정보의 제공과 적절한 장면, 조건, 또는 활동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또한 코레이(Corey, 1971)는 교수란 개인으로 하여금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도록 학습하게 하거나 특정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직하는 과정이라 하였다.....(중략)
.
.
2. 상호작용의 유형
영유아는 일상생활과 학습 상황에서 사물, 사람, 특수한 맥락에서 여러 가지 유형의 상호작용을 한다.
1) 사람과의 상호작용
① 부모-영유아
부모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삶에서 최초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상호작용이다. 이 유형은 일정한 환경상의 맥락에서 발생한다. 즉 부모의 배경과 그 부모가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가를 반영한다. 이 때 참여자들 간 상호작용과 마찬가지로 물리적, 사회적 상황이 다 중요한데 모든 상호작용은 긍정적ㆍ부정적 잠재성을 가진다. 그리고 기질적 유형이 서로 맞지 않는다 하더라도 부모는 영유아와 상호작용할 때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상대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중략)
.
.
3.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 [사례중점]
1) 반영ㆍ적극적 경청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적응력이 낮고 문제행동을 많이 유발하는 영유아들의 경우 낮은 자존감과 자신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영유아가 기관에서 부적절한 문제행동으로 친구들을 괴롭히고 선생님들 힘들게 할 때에도 상호작용의 시작은 반영적 경청으로 출발해야 한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은 현재 영유아에게 해결되지 않은 욕구가 남아 있다는 것이고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적으로 승인된 바람직한 방법을 찾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이므로 문제로 인한 고통은 영유아 자신이 가장 많이 받고 있기 때문이다. 교사가 문제행동 지도상황에서 경청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하나 들어보자.....(중략)
- 참고문헌
-
1. 영유아 교수학습방법(2016), 김금주ㆍ오진희ㆍ김은정ㆍ박형신, 학지사
2.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2015), 손순복ㆍ정진화ㆍ박진옥, 학지사
3. 교육방법 및 공학(영유아교육에서의)(2013), 유구종ㆍ강병재ㆍ박선희, 창지사
4. 아동생활지도(2011), 황현주ㆍ유은정 외4명, 파란마음
5. 교과교육론(개정판)(2010), 권영례, 양서원
6. 유아문제행동의 이해 및 지도(2007), 이영훈ㆍ주연희ㆍ김성수, 태영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유아교사의 역할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시 교사의 상호작용전략대해 구체적인 예 만3세반의 하루일과와활동내용 계획하시오0k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직접 교수의 유형 즉 신체적 촉진, 언어적 촉진, 시각적 촉진, 시범에 대하여 설명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선택형][1, 2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