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29 / 2021.08.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영유아교수방법론 2021]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발달이론, 집단유형,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
공통 | 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각 15점) <과제명>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유아교육과 2학년
[영유아교수방법론]
? 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주어진 문제 중 [1번]과 [2번]문제를 선정해 과제를 작성하였으며,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세부적으로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1번문제: 본문 내용 6page 분량으로 작성됨.
2번 문제: 본문 내용 4page 분량으로 작성됨.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성숙주의
① 주요개념
② 기본관점
③ 교수학습원리
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
2) 행동주의
① 주요개념
② 기본관점
③ 교수학습원리
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
3) 구성주의
① 주요개념
② 기본관점
③ 교수학습원리
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대집단 활동
2) 소집단 활동
3) 개별 활동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데 있어 체계적인 전문지식과 최적의 교수학습 방향을 만들어 가기 위해 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전문가적인 태도와 안목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어제오늘만의 일은 아니다. 이것은 교수학습의 유형과 과정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 이론상의 교수학습 방법은 일반적이고 단순할 수도 있지만,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교수학습은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이다. 한 가지 상황에서도 한 가지 교수학습 방법만으로는 최적의 학습 과정을 만들어 내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사가 주도적으로 교수법을 실행하는 가운데 영유아 중심의 탐구 학습법이나 발문 학습법이 사용될 수 있으며, 개별 영유아를 중심으로 개별 학습법을 적용하다가도 교사 주도적 접근법인 직접 교수법, 개념 교수법을 병행하여 진행할 수도 있다. 이에 영유아들을 위한 교수학습을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이론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이 논의되어야 한다. 여기서 영유아의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은 시대와 문화가 변화함에 따라 다양하게 발달해 왔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분류되는 교육이념에 따른 접근으로는 크게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가 있다.
다음으로 하루 일과 계획에 따른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수학습은 이야기 나누기, 동화 듣기, 게임하기, 음률 활동 및 미술 활동 등 다양한 단위 활동이 융통성 있게 포함되어 운영된다. 교수학습은 집단유형에 따라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게 된다. 여기서 집단유형에 따라 상호작용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집단의 유형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인원을 기준으로 보면, 집단유형은 대집단은 20명, 소집단은 4~5명, 그리고 개별 활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 때에 따라 대집단 활동이 30명 내외에서 이루어지기도 한다.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단위 활동은 저마다 특성이 있어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살펴본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성숙주의
① 주요개념
성숙주의는 발달에 대한 생득주의적 견해를 강조한다. 즉, 발달은 유전자에 의해 안내되는 개체 내부 구조의 전개의 결과이거나 생리적인 성숙의 결과로 보는 것이다. 즉, 성숙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특정 행동양식에 대한 유전적 청사진을 가지고 태어나며 유아의 발달은 유전적으로 정해진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이다. 환경은 유전적으로 정해진 것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는 없으며, 유전적 요소에 의해 사전에 결정된 기본방향을 지지하거나 수정할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성숙주의에 의하면 발달의 원동력은 생물학적ㆍ유전적 혹은 내재적 요인이 된다. 성숙주의를 대표하는 이론가로는 루소(Rousseau), 홀(Hall), 게젤(Gesell), 몬테소리(Montessori)가 있다......(중략)
.
.
.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대집단 활동
대소집단 활동은 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주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하는 것으로, 교육활동의 특성, 교사 대 유아의 비율, 일과 등에 따라서 유아들이 전체 또는 소집단으로 모여 활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대집단 활동은 모든 유아가 한자리에 모여 하는 활동이며, 일반적으로 15∼30분 정도로 계획하고 운영하되, 유아들의 흥미와 욕구 및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해야 한다. 대집단 활동을 위한 알맞은 공간 및 집단의 형태는 활동의 특성, 유아 집단의 크기, 교실 구조의 특성, 교재 교구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대집단 활동은 유아들에게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알게 해주고 대집단 속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협동하는 것을 익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대집단 활동은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 모두 가능하며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거나 동시와 동화, 동극, 음악감상, 게임 등의 활동을 하거나 활동의 평가나 일과 마무리, 귀가지도 등이 이루어질 수 있다.
대집단 활동은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언어적으로 이루어지나 비언어적 소통도 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심리적 분위기를 조성해 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아이들이 앉는 자리나 배열, 특히 영아반의 경우 앉는 자리를 표시해 주어 아이들이 우왕좌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옆 사람과는 일정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자리 배치에도 특별히 신경을 써서 아이들의 배열과 이동 경로 등을 미리 계획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1. 이영애ㆍ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2. 손순복(2018),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 학지사.
3.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4. 위영희, 문혁준 외 3명(2013), 영유아교수법, 창지사.
5. 장옥정(2013), 소집단 활동을 통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6. 심주연(2012), 유치원 대소집단 활동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탐색 연구,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7. 최경숙ㆍ송하나(2010), 발달 심리학 (전생애: 아동 청소년 성인), 교문사.
8. 김미진(2008), 소집단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2023 영유아교수방법론] (1)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할 것)
-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형)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선택형][1, 2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