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직접 교수의 유형 즉 신체적 촉진, 언어적 촉진, 시각적 촉진, 시범에 대하여 설명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5 / 2023.07.05
- 7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스럽게 작성했습니다.A + 받기를 응원합니다.
- 본문내용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직접 교수의 유형 즉 신체적 촉진 언어적 촉진 시각] ,
적 촉진 시범에 대하여 설명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목차
직접 교수의 유형1.
신체적 촉진1.1
언어적 촉진1.2
시각적 촉진1.3
시범1.4
실제 적용 사례2.
서론
영유아 교육에서는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다양한 교수 방법이 존
재합니다 이 중 직접 교수는 아동의 체험과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아동들의 . , ,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는 방법입니다 이번에는 직접 교수의 유형 중 신체적 촉.
진 언어적 촉진 시각적 촉진 시범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한 , , ,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영유아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본론
직접 교수의 유형1.
신체적 촉진1.1
신체적 촉진은 영유아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아동들의 운동 능.
력 근육 발달 협응 능력 등을 개선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
신체적 촉진은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을 유도하고 아동들이 경험하고 체험하는 ,
것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놀이를 통한 신체적 촉진이 자주 이루어집니다 놀이터나 체, .
육 시간 등에서 스킵 뛰기 뛰어오르기 등의 운동을 통해 아동들의 근육 발달,
과 재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골격근을 발달시켜주며 유연성운. ,
동은 근육을 늘여주어 활동범위를 넓혀줍니다.
또한 무대놀이 춤 드라마 등을 통해 신체적 촉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
러한 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소통능력을 발전시키며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
다 또한 다양한 소품이나 장비를 활용한 놀이를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몸을 . ,
인지하고 운동 능력을 유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예를 들어 강혜란 의 연구에서는 노인복지시설에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 (2019)
로 신체적 활동과 건강상태와의 역할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운동이 .
노인복지시설 입소 노인들의 신체적 건강 상태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
을 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신체적 촉진은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교수 ,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영유아 교육에서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 ,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언어적 촉진1.2
언어적 촉진은 아동들의 언어 발달을 지원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유아 교육에서 언어적 촉진은 아동들이 동요 노래 같.
은 간단한 가사와 함께 노래 부르기 이야기 읽기 얘기시간을 통해 적극적인 ,
대화와 토론 그림 책에서 만화 보기 손가락 극 등을 통해 다양한 언어적 자, ,
극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대화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인 을 이용하여 "Dialogic Reading"
언어적 촉진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화 설명 및 묘사 관련 질문 확장 질, 1:1 , ,
문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언어력에 문제가 있는 아동4 .
이 아니더라도 발달에 도움을 주며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특히 효과적인 ,
교수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박명옥 의 연구에서는 교사의 언어적 지도가 아동의 글쓰기 능력 , (2018)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언어적 지도와 .
아동의 글쓰기 능력이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아동들. ,
의 글쓰기 능력 발달을 위해서는 언어적 촉진을 통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선이나 몸의 움직임을 통해 아동의 이해도 서서히 높여 나가는 특수 교육용 "
동영상 등도 언어적 촉진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텔레비전이나 스" . ,
마트폰을 이용한 동영상 시청도 유아의 언어적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교과
목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언어적 촉진은 아동들의 언어 발달을 지원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
시키며 글쓰기 능력 발달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와 주민참여 -주민동원과 조직화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