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직접 교수의 유형 즉 신체적 촉진, 언어적 촉진, 시각적 촉진, 시범에 대하여 설명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5 / 2023.07.05
  • 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스럽게 작성했습니다.A + 받기를 응원합니다.
본문내용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직접 교수의 유형 즉 신체적 촉진 언어적 촉진 시각] ,
적 촉진 시범에 대하여 설명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목차
직접 교수의 유형1.
신체적 촉진1.1
언어적 촉진1.2
시각적 촉진1.3
시범1.4
실제 적용 사례2.
서론
영유아 교육에서는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다양한 교수 방법이 존
재합니다 이 중 직접 교수는 아동의 체험과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아동들의 . , ,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는 방법입니다 이번에는 직접 교수의 유형 중 신체적 촉.
진 언어적 촉진 시각적 촉진 시범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한 , , ,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영유아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본론
직접 교수의 유형1.
신체적 촉진1.1
신체적 촉진은 영유아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아동들의 운동 능.
력 근육 발달 협응 능력 등을 개선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
신체적 촉진은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을 유도하고 아동들이 경험하고 체험하는 ,
것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놀이를 통한 신체적 촉진이 자주 이루어집니다 놀이터나 체, .
육 시간 등에서 스킵 뛰기 뛰어오르기 등의 운동을 통해 아동들의 근육 발달,
과 재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골격근을 발달시켜주며 유연성운. ,
동은 근육을 늘여주어 활동범위를 넓혀줍니다.
또한 무대놀이 춤 드라마 등을 통해 신체적 촉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
러한 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소통능력을 발전시키며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
다 또한 다양한 소품이나 장비를 활용한 놀이를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몸을 . ,
인지하고 운동 능력을 유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예를 들어 강혜란 의 연구에서는 노인복지시설에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 (2019)
로 신체적 활동과 건강상태와의 역할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운동이 .
노인복지시설 입소 노인들의 신체적 건강 상태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
을 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신체적 촉진은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교수 ,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영유아 교육에서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 ,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언어적 촉진1.2
언어적 촉진은 아동들의 언어 발달을 지원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유아 교육에서 언어적 촉진은 아동들이 동요 노래 같.
은 간단한 가사와 함께 노래 부르기 이야기 읽기 얘기시간을 통해 적극적인 ,
대화와 토론 그림 책에서 만화 보기 손가락 극 등을 통해 다양한 언어적 자, ,
극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대화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인 을 이용하여 "Dialogic Reading"
언어적 촉진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화 설명 및 묘사 관련 질문 확장 질, 1:1 , ,
문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언어력에 문제가 있는 아동4 .
이 아니더라도 발달에 도움을 주며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특히 효과적인 ,
교수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박명옥 의 연구에서는 교사의 언어적 지도가 아동의 글쓰기 능력 , (2018)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언어적 지도와 .
아동의 글쓰기 능력이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아동들. ,
의 글쓰기 능력 발달을 위해서는 언어적 촉진을 통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선이나 몸의 움직임을 통해 아동의 이해도 서서히 높여 나가는 특수 교육용 "
동영상 등도 언어적 촉진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텔레비전이나 스" . ,
마트폰을 이용한 동영상 시청도 유아의 언어적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교과
목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언어적 촉진은 아동들의 언어 발달을 지원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
시키며 글쓰기 능력 발달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보고서
  • 즉, 모형, 전시물, TV, 녹음교재 등의 시청각교재를 사실주의(realism)의 개념을 근거로 구체성과 -추상성에 따라 분류하고, 학습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학습경험의 유형에 따라 적절한 시청각교재를 활용할 것을 강조하였다.언어기호시각기호녹음, 라디오, 사진영화TV전시견학시범극화된 경험구성된 경험 모형, 실물표본직접적, 목적적 경험상징적 단계영상적 단계행동적 단계Dale의 경험의 원추Bruner의 인지적 학습 단계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급 내 다른 학생들에게 장애 학생을 대하는 모델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특수교사는 장애 아동에 대한 직접 교수뿐만 아니라 협력적 접근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장애 아동의 특성 및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면서 일반교사와 협력하여 통합학급에서 필요한 교수적 수정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발한다. 이때 장애 학생이 일반 학급의 교육과정에 잘 적응하고 참여하게 하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 프로그램의 특별설계, 브레인스토밍, 학습사회 등)`개인과 소집단의 실제문제 탐구활동(직접 해보게 함- 공연, 전시 등. 영재 수준의 아동에게 보다 적합)(5)조기교육①학령(만6세)에 도달하지 않은 어린이들을 일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하는 것, 즉 취학 전의 교육을 말함②조기교육의 창시자는 코메니우스, 조기교육의 이론적 뒷받침은 브루너(지식의 구조)★(6)특수교육①특수교육의 변천과정*우리나라의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은 세종 27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유형① 규범적 욕구 - 전문가들이 욕구상태를 규정예) 보건복지부장관의 최저생계비 결정(법적효과)② 감지적 욕구 - 당사자의 느낌에 의해 인식 (감촉)③ 표현된 욕구 - 실제의 욕구충족이 행위로 나타나는 것(수요) 예) 서비스 신청자 수로 판명④ 비교적 욕구 – 집단들 간의 상대적인 비교인간의 사회적 기본 욕구 1차 : 보건, 교육, 주택, 소득 ▶ 물질적2차 : 문화(스포츠, 예술), 사회참여 ▶ 정서적욕구에 대한 설명(1) 인간욕구 : 보편적이고

  • [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 이화 프로그램에서는 철저하게 계획된 일과를 프로그램의 중요한 본질로 보고 있으며 아 동이 도착하기 전에 방안의 모든 것을 준비해 놓을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데 이는 상호작 용이론과 같은 입장.- 중앙대학교의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의 중심을 항상 어린이에게 두고 융통성 을 갖는다는 점에서 이대와 비슷함.- 상호작용이론은 주위 환경, 즉 또래․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인지를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