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B형)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9 / 2018.09.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수방법론
B형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대인관계를 형성하면서 서로 간에 상호작용을 한다. 이런 상호작용의 사회성 기술은 어릴 적부터 습득하는 것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에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호작용의 유형
1)긍정적 상호작용 유형
2) 피해야 할 상호작용 유형

2. 상호작용 기법(교사와 유아를 중심으로)

3.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
1)구체적인 사례
2) 사례에서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서로 소통하면서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삶을 상상할 수 없다. 즉,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대인관계를 형성하면서 서로 간에 상호작용을 한다. 이런 상호작용의 사회성 기술은 어릴 적부터 습득하는 것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유아기는 성장 발달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시기인데 이 시기에 유아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집단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따라서 교사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와 학습 과정에 효과적으로 개입하여 유아들이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때 아직 인지적 능력과 사회성이 미숙하여 다양한 활동 중에서 또래들과의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유아의 요구와 질문에 대한 맥락적인 이해와 표현을 주의 깊게 들어 해결방법을 함께 찾아보는 등의 상호작용이 필요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영유아교수방법론(2018), 이영애,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동옥, 최윤정, 원성묵(2016), 민감한 반응이 아이를 키운다 : 영유아-교사의 질적 상호작용 실제, 고양 : 공동체
우경혜(2017), 영유아 교사의 자아개념과 놀이 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이재진(2013), 영유아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 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 가톨릭대학교
임부연, 김성숙, 송진영(2018), 유아교사론, 양서원
김경희, 김현경, 우혜진(2018), 유아교사론,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
  • 문제는 교육으로 풀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설적으로 들릴지도 모르겠으나 교육에서 빚어진 문제는 궁극적으로 잘못된 교육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앞에서 말한 여러 문제를 풀 방법은 바로 올바른 교육이란 것이다.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의 부재는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온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부족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나의 생각으로 가장 큰 것은 교육의 부재 때문이다. 즉 우리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적용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 두 분야는 장애유아를 위해 효과적인 중재를 구성하는 데 풍부한 경험과 방법을 제공하였다. (2) 0~8(9)세의 모든 장애 유형과 장애수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분야특수교사들은 정신지체, 정서행동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그리고 학습장애 등과 같이 장애 유형이 정해진 초등, 중등,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도한다. 그러나 유아특수교육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광범위한 범위의 장애와 장애위험이 있는 유아들에

  • 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그들의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연구 프로젝트, 실험 보고서, 논문 작성, 발표, 창작 활동 등은 모두 수행평가의 예시이다. 이 방식은 학습자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상황에서 지식을 어떻게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보여주므로, 더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평가할 수 있다. 수행평가는 학습자의 창의력, 비판적 사고, 협업 능력과 같은 복합적인 능력을 강조하며,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문제 등이 해결되어야 합니다. 옐로위즈(yellow weeds)란 경기가 회복세를 타다가 열매를 맺기 전에 시들어 잡초처럼 돼버리는 경제상황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코쿠닝 현상누에고치를 짓듯이(cocoon) 현실로부터 도피하여 누에고치 같은 집에서 모든 걸 해결하고 밖으로 나가지 않으려는 현상.여러 이유로 혼자만의 주거공간에서 통신시스템을 통해 세상을 만나고 사업을 함과 동시에 자신의 안전을 지켜 가는 젊은이들이 늘고 있는데 이를 코쿤족이라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는 이론과 언어적 교수법과 상호적인 피드백같은 다른 중요한 수단은 무시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관찰,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새로운 방식을 알려주었고 교수학습의 아동중심 접근이라는 강력한 이론적 정당성을 제공하였다.영유아기 어휘학습의 독특한 전략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① 상호배타적 편견 - 대상들이 오직 하나의 이름만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ex.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