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선택형][1, 2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8 / 2020.08.28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2번과 3번 선택)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0k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1, 3번 선택]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방송통신대_영유아교수방법론_유아 학급규칙 정하기 이야기나누기와 개념과 시나리오 정리 만 1세 하루일과 계획 중요성과 일일계획안 작성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
공통 | ※ 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2학년] 영유아교수방법론 선택형
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1번, 2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2~3장 더 많게 작성되어 참고하기에 편하실겁니다.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으며, 교재 및 여러 전문도서 문헌 등을 참고하여 세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상세목차 구성은 [미리보기]를 활용 해 주시요
이상으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1) 기본원리
2) 주의사항
3) 실제 진행시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1) 영유아 교수ㆍ학습의 개요
(1) 교수ㆍ학습의 개념
(2) 교수ㆍ학습의 원리
(3) 교수ㆍ학습의 특징
2) 영아를 위한 교수ㆍ학습의 계획 과정
(1) 학습목표 설정
(2) 학습활동 계획
① 주제선정
② 아이디어 전개
③ 내용선정 및 조직
④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영역 연결
⑤ 보육ㆍ교육계획안 작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이야기 나누기는 한 학급 전체 유아가 동시에 같은 활동에 참여하는 대집단 활동에서 대부분 이루어진다. 대집단 활동은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 모두 가능하며 구체적으로는 하루 일과를 계획하거나 이야기 나누기, 동시ㆍ동시, 동극, 음악 감상, 게임 등의 활동을 하거나 활동의 평가나 일과 마무리, 귀가 지도 등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야기 나누기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내용을 이해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활동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위한 좋은 집단활동이다. 이야기 나누기의 유형은 교실에서의 규칙 수립 등 주제에 관해 토의하기, 정보 전달하기, 상상 이야기 등으로 나뉜다. 다양한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유아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하는 대화 능력을 키우고 진행 중인 주제와 관련하여 획득할 수 있는 개념을 보다 명료화시킬 수 있다. 이야기 나누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기본원리와 주의사항으로는 유아들의 주의 집중, 교수자료, 상황에 따른 발문, 사고할 수 있는 시간, 적극적인 참여 유도, 개인차의 존중, 규칙을 통해 유아들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교수ㆍ학습활동은 계획 ? 실행 ? 평가 ? 계획 재반영이라는 순환과정을 거치게 된다. 교수ㆍ학습활동의 계획은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바람직한 교수ㆍ학습활동을 위해 교사는 영유아 보육ㆍ교육기관의 철학을 기초로 영유아 발달이론과 교수ㆍ학습활동 구성 견해에 일치되는 교수ㆍ학습활동의 계획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가 구체적인 교수ㆍ학습활동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교수ㆍ학습활동에 대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어떤 종류의 활동을 제공할 것인가 하는 계획은 영아를 위한 교육목표가 무엇인지와 연결된다. 교육목표가 결정되면 교사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학습 경험과 활동을 연계하여 계획을 세우게 된다.
Ⅱ. 본 론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중략)
.
.
3) 실제 진행시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
20분가량의 시간의 소집단 활동에서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과정을 진행하는 시나리오를 구성해 보았다. 이야기 나누기의 활동명은 ‘우리 반 학급 규칙 정하기’로 정하였고, 아이들이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우리 반 또는 우리 학급에서 지켜야 약속을 함께 정하고 지키는 데 초점을 두도록 목표를 정해 보았다. ‘우리 반 학급 규칙 정하기’는 누리과정과도 관련된 요소로 구성하였는데,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요소와 관련이 있다.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과정은 크게 도입, 전개, 마무리로 과정화하였다.
도입단계에서는 약속과 규칙이 필요한 경우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였다. 이때 다음과 같이 교사의 발문을 구성하였다.....(중략)
- 참고문헌
-
1. 서동미(2019),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양장본 HardCover), 공동체
2. 이영애ㆍ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신지연, 신혜원 외 2명(2018),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4. 심주연(2012), 유치원 대소집단 활동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탐색 연구,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5. 김은아(2007), 영아의 발달평가에 기초한 개별화 교수-학습 활동 적용 효과, 원광대학교대학원
6. 꼬망세 www2.edupr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공통)(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유아의 지각원리적합한 교재교구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개입교수유형분류 유아교재교구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시오0k
- [2020 유아사회교육3B][기말시험][출처표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2.(B형)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과 유아교사가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 형성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