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통] 국내 택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8.24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 2 장 택배업의 개요
1. 택배업의 개념
2. 탄생 배경
가) 물류환경의 변화
나) 새로운 운송시장의 형성
3. 택배서비스의 특징

제 3 장 택배업의 현황
1. 국내 택배산업의 개요
2. 현(現)택배서비스의 시장의 현황
가) 택배서비스 시장의 실태
나) 택배산업의 마케팅 환경분석(구조분석)
다) 발전 가능성

제 4 장 국내 택배업체 빅3 사례분석
1. 한진택배
1) 한진 택배 소개
2) 한진 택배 서비스
가) 서비스 소개
나) 첨단 정보화 서비스
다) 한진 택배 서비스의 종류
라) 한진 택배 물류 네트워크
마) 한진 택배 e-Biz
3) SWOT 분석
2. 현대 택배
1) 현대 택배 소개
가) 설립 배경 및 사업 내용
나) 경영비전
2) 현대 택배 서비스
가) 택배 서비스
나) 기업물류 서비스
다) 해운/항공 서비스
라) 주요 서비스 형태
마) 물류 정보 시스템
3) SWOT 분석
3. 대한통운
1) 대한 통운 소개
가) 기업 이념
나) 경영비젼
2) 대한 통운 물류 정보 시스템
가) 택배 정보 시스템
나) 사이버 운송알선 시스템
다) 렌트카 서비스
3) SWOT 분석

제 5 장 택배업체의 발전 방안
1. 정책적인 지원책
1) 필요성
2) 지원방향
2. 택배 업체 자체의 노력
1) 필요성
2) 개선방향

제 6 장 결론
참고문헌 및 웹 사이트
본문내용
물류, 즉 화물의 유통은 원재료로부터 중간제품, 완제품 등을 공급자에게서 수요자에게 이동시킴으로써 가치를 창조하는 생산 활동으로, 택배업은 우리나라에서 소화물일관수송업, 배송업 ,문전배달업 이라 불리는 운송 서비스를 말한다.

최근 홈쇼핑과 통신판매,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통한 '무점포 판매' 의 폭발적 증가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주는 택배시장이 디지털시대의 핵심 인프라 산업으로 급부상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는 제품 자체보다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서비스를 제품 선택에서 중요한 고려 변수로 삼고 있어서 고급의 물류 혹은 택배 서비스를 확보하는 것은 고객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기본적 조건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각 택배서비스 회사는 변화된 시장여건을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품질을 제공함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관리해야만이 경쟁우위를 지닐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의 택배업의 현황은 어느 선에 와있고, 또한 국내 업체들의 빅3를 심층있게 분석하여 발전방향에 관하여 연구하였고. 이 업체들을 바탕으로 국내 택배업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에 따른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하면서, 결론을 내렸다.

결국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사안은 택배사업의 목적이 단순한 비용절감과 배송시간 단축이 아니라 고객기업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최종소비자에 대한 서비스향상에 있음을 인식하는 일일 것이다. 즉 저비용 마인드에서 고객서비스 향상 마인드로의 전환을 위해 지속적인 내부교육이 서비스 경쟁력 강화의 필수 전제요건이고, 국내 실정에 맞는 시스템 개발이 택배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기초토대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며 고객기업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로 제공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Web Site

http://www.kcci.or.kr :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lpa21.com : (사)물류산학연협회
http://www.klnews.co.kr : 물류신문사
http://www.logismagazine.com : 월간 물류매가진
http://www.sytpl.com. : 삼영물류(주)
http://www.cjgls.co.kr : CJ-GLS
http://www.hanjin.co.kr : (주)한진
http://www.csworld.com : (주)씨에스월드
http://www.aju.co.kr : 아주물류(주)
http://www.hyundaiexpress.co.kr : 현대물류(주)
http://www.samsunghth.com : 삼성HTH
http://www.korex.co.kr : 대한통운
http://www.entalk.co.kr : 엔토크

國 內 文 獻

권오경,『해외 제3자물류 시장동향과 전망』,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자료,1998.6,
대한상공회의소
김재욱외,『택배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2000년 추계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11
박성용외,『화물운송서비스와 소비자보호』,한국소비자보호원,1992.12
소화물일관수송업의 경쟁력강화』,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7
오주원,『주요국가의 국가,기업물류비 비교』,대한상공회의소,1999.2
정종석,『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물류 발전방안』,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자료,1998.6, 대한 상공회의소
한국소비자보호원,『택배서비스 이용 및 피해실태조사』,2000.10
한진그룹 종합물류연구소, 소화물 일관수송업 관련 내부자료,1997
현병언외,『물류관리』, 율곡출판사, 1999.5
김은희,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 국내 현황과 기업의 인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최규홍, "국내택배업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너무 조잡하구 논물으로 재출했다가 빠꾸마자씀돠 ... 비추
  • myoun***
    (2005.11.12 14:30:42)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업시간 평일08:00~21:00까지 영업함.주말09:00~22:00까지 영업.8)이용상황간단한 식사와 함께 대화의 장소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이용가능테이크 아웃을 필요로 하는 바쁜 현대인들이 이용가능9)경영형태직영&프랜차이즈 영업4. 산업현황1)프랜차이즈 환경 분석(1) 프랜 차이즈 산업 현황프랜차이즈 산업은 1998년 IMF 경제 위기 이후 변화를 보이기 시작하여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에 따른 고용에 대한 불안심리 증대와 구조조정이라는 기업 경

  • [소기업][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소기업 안전보건][소기업 고객관리 사례]소기업의 지원, 소기업의 특별조치법, 소기업의 현황, 소기업의 네트워크화 사업, 소기업의 안전보건, 소기업의 고객관리 사례
  • 업에 대한 기술지원 강화Ⅲ. 소기업의 특별조치법Ⅳ. 소기업의 현황Ⅴ. 소기업의 네트워크화 사업1. 사업 목적2. 사업 내용 및 추진현황1) 소기업 통합 IT 서비스 이용자 교육 및 지원 사업2) 소기업형 e-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보급사업3. 기대효과Ⅵ. 소기업의 안전보건Ⅶ. 소기업의 고객관리 사례1. (주)제니스커뮤니티2. 아얌드림3. 애림조경기술사사무소4. 미래통상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국내 중소유통상

  • [서비스마케팅사례] 페덱스 FedEx의 마케팅전략
  • 목 차 Ⅰ. 서론 1. FedEx의 설립배경 2. FedEx 기업소개 1). FedEx의 기업 철학 2) FedEx의 CEO3.Federal Express 사례가 주는 전략적 교훈Ⅱ. 본론 1. 미국 택배시장의 동향2. 경쟁사분석1) UPS2) DHL 3. FedEx의 현황4. Fedex 기업 구성 및 조직5. FedEx의 서비스 6. 외부, 내부환경 분석 7. FedEx의 E-Business 8. FedEx의 E-Business 와 전략9. FedEx의 마케팅 전략 Ⅲ. 결론 1. FedEx의 성공요인2. 향후FedEx의 마케팅 전략Ⅳ. 참고문헌 서 론 1. FedEx의 설립배경 페더럴 익스프레스(Fed

  • [물류산업] B2B사례분석
  • 택배 서비스 75)수송 사업 96)물류 솔루션 97)인터넷 비즈니스 103. SWOT분석 124. 경쟁업체 분석 및 소개 - 125. B2B 주요 고객사 - 136. B2B 성공사례소개 -

  • [국제마케팅] 월마트 마케팅전략
  • 업태전략(2). 머천다이징 전략(3). 하이테크의 적극적인 활용(4).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5).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6). 핵심을 고수한 월마트(7). 시장진출 성공 사례 - K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8). 월마트의 성공 비결IV. 월마트의 한국 진출 p 361. 한국진출 배경과 전략2. SWOT 분석 3. 월마트의 4P4. 한국진출 실패요인과 분석5. 소비자가 평가한 이마트와 월마트6. 실패 이후의 대응 (재 마케팅)7. 2005년 현재 국내 대형 활인점의 점포수 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