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관리] 소매업태 연구(할인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통업계와 할인점의 업태현황
1. 국내 유통업계의 현황
2. 할인점의 개념과 현황
3. 롯데마트의 현황

Ⅱ. MD의 업무
1. MD
2. 리테일 MD (Retail Merchandiser)
3. 할인마트 MD
4. 상품 MD (롯데마트 사례)

Ⅲ. MD의 직업과 취업전망

Ⅳ. 과거 10년의 변화 & 미래 10년 트렌드 분석
1. 우리나라 할인점의 변천사
2. 할인점 시장 성장 전망
3. 유통업계와 할인점의 앞으로의 방향

Ⅴ. 인터뷰

Ⅵ. 후기
본문내용
Ⅰ. 유통업계와 할인점의 업태현황
1. 국내 유통업계의 현황
□ 유통업계의 현주소
⓵ 경쟁력 열위의 중소백화점 인수, 외국계 할인점 철수에 따른 소매 유통업의 중심인 백 화점, 할인점은 선두업체의 과점화과 진행 중이다.

⓶ 기존 업태의 경쟁심화, 수익성 악화 및 새로운 소비문화 확산에 따라 다양한 신규업태 의 등장 및 해외진출 추진을 강화중이다.
- 소매유통업중 비중이 가장 큰 할인점은 성숙기 진입에 따라 성장둔화, 수익성 악화 로 명품매장 입점, 복합 매장화 등으로 변화 모색
- Category Killer, Premium Outlet, 복합매장인 대형쇼핑센터 등 다양한 신규업태 등장
- 중국 중심으로 해외진출 활발 및 베트남, 러시아 지역으로의 진출 추진

⓷ 단기간 내 유통산업의 핵심으로 부상한 인터넷쇼핑몰은 Open Market 중심으로 더욱 시 장 성장이 예상되며, 수위 다툼을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⓸ 가입자 증가 한계로 정체상태인 TV 홈쇼핑업계는 인터넷쇼핑몰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미래 대안인 M-Commerce, T-Commerce 사업을 준비 중이다.

⓹ 대출금리 상승, 주가 하락 등으로 가계 구매력이 약화되고, 2007년 하반기 이후 부정 적인 소비심리가 지속되고 있어서 유통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이다.

⓺ 인터넷 쇼핑몰 등을 필두로 한 무점포 판매의 성장세가 유지될 전망이다.

□ 국내 유통사업의 규모
업 태
2005
2006
2007
백화점
17.2 (12%)
17.9 (12%)
18.7 (11.8%)
할인점
23.6 (16%)
25.4 (17%)
27.7 (17%)
슈퍼마켓
-
7.8 (5%)
8.0 (5%)
편의점
-
5.2 (3%)
5.9 (3%)
On Line Shopping
10.4 (7%)
12.9 (8%)
15.9 (10%)
TV홈쇼핑
-
4.5 (3%)
4.8 (3%)
총 소매시장
146조원
153조원
158조원



2. 할인점의 개념과 현황
(1) 개념과 특징
☐ 저가 다품목을 판매하는 소매점
⓵ 할인점은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저가 다품목 상품을 판매하는 업태이다.
⇒ 할인점은 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로 정의 (Everyday Low Price : EDLP)
⇒ 대규모 점포라 함은 매장면적 3,000㎡(909평) 이상인 점포를 의미(유통산업 발전법)
⇒ 할인점의 특징은 대량구매, 대량진열, 저마진ㆍ고회전, 셀프 서비스 등 생산ㆍ유통 ㆍ판매구조를 합리화시켜 저가로 판매한다는 점

⓶ 할인점은 업태의 포지셔닝상 저가 다품목, 원스톱쇼핑을 추구한다.
⇒ 할인점은 폭 넓은 상품구색을 통한 원스톱쇼핑의 편리함과 저가구매를 원하는 소비 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업태 Concept
⇒ 백화점과는 품목이 많다는 점은 동일하나 저가판매라는 점에서, 카테고리킬러와는 저가 판매는 동일하나 다품목이라는 점에서 차별화

▶ 소매 업태별 포지셔닝 ◀

※자료: 산업연구원, 유통 신업태 경쟁력 연구(1999)


(2) 할인점의 현황
⓵ 할인점의 경우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 할인점은 내수시장의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신규 사업 출점을 통한 공격적인 투자가 계속되고 있으나 최근 경쟁 심화로 성장이 둔화하는 추세.
⇒ 할인점이 경기 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것은,
다점포화 전략을 통해 대량구매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의 효율화 등의 규모의 경제를 실 현하여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 수익창출 기반을 확보하였기 때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설계] 이마트 KSF와 성공요인
  • 식품에 관한 신선도 만족 보장제, 지역단체 재원 지원 프로그램등이 이시기에 나온 정책들이다.다. 1999~2005(성숙기)99년 이후 IMF 체제를 벗어나면서 할인점들은 다점포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본격적인 경쟁체제도 도입하게 된다. 국내 할인점으로는 이마트, 롯데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마그넷, 농협과 1차식품 유통의 이점을 활용한 하나로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프, 월마트가 본격적인 점포 확장을 도모 있다. 또

  • 드럭스토어(Drug Store) 시장과 개선 및 발전 방안
  • 관리 규제가 매우 엄격했기 때문Ⅴ. 개선 및 발전 방안종합 유통점 형태의 미국식 VS H&B 전문점 형태의 일본식Ⅴ. 개선 및 발전 방안2. 약값 낮춘 드럭스토어 급성장의약 분업이 드럭스토어 등장을 촉진했다면, 드럭스토어에서의 OTC(일반의약품)판매는 OTC의 가격을 하락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 같이 의약품 가격 하락을 이끈 드럭스토어는 소비자들로부터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업태로 부각됐다.Ⅴ. 개선 및 발전 방안3. 생산성 및 편의성 강화에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유통망을 넓혀나갔고 1990년대 마침내 미국 최대의 소매업체이던 Kmart, Sears 등을 따돌리고 세계 최대의 소매유통업체가 되었다. 또한 회원제 도매클럽인 Sams, 식품부문을 크게 강화시킨 Hypermart USA, 할인점과 슈퍼스토어의 혼합형인 Supercenter 등 새로운 업태도 개설해나갔다.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등 세계 곳곳으로 판매망을 넓히면서 2012년 현재 해외의 점포수 4081개를 포함하여 전체 7873개의 매장을 갖고 있다. Everyday low price효율적인 물자 관리

  • [백화점, 대형할인점] 사례를 통해 본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분류, 경영, 경쟁구조 및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에 대한 제언
  • 관리비 등을 낮게 운영하며, 상품 회전율을 높이고, 광범위한 셀프서비스로 운영한다는 데서 백화점과는 다르다. 할인점의 종주국인 미국의 경우 수퍼마켓이 식료품의 저가 판매를 추구하고 잇는 반면, 할인점은 비식품의 저가 판매를 통해 성장해 왔다. 미국에 있어서 할인점이란, 첫째, 가정용품, 의류 등 식품 이외의 상품을 포함, 항시 저가격으로 판매하며, 둘째, 주로 유명상표(NB: National Brand) 상품을 취급하는 업태이다. 타업태와의 차이점은 첫째

  • [마케팅, 유통] 홈플러스 전략 분석[A+자료]
  • 관리(SCM)전략 및 B2B네트워크 구축유통관리3(기업형 유통과 과점화)기업형 유통 비중 증대업태별 선두업체의과점화 심화(새로운 소비문화)소비자 권한 강화소비의 양극화합리적 소비문화(온라인 급성장)무점포 유통시장 확대인터넷 쇼핑몰, 홈 쇼핑기반 인트라 확충국내유통시장유통관리4I. 국내 유통 시장의 현황II. 국내 대형할인점 시장의 현황 국내 최대의 소매업태로 성장할 전망 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