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관리] 소매업태 연구(할인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통업계와 할인점의 업태현황
1. 국내 유통업계의 현황
2. 할인점의 개념과 현황
3. 롯데마트의 현황
Ⅱ. MD의 업무
1. MD
2. 리테일 MD (Retail Merchandiser)
3. 할인마트 MD
4. 상품 MD (롯데마트 사례)
Ⅲ. MD의 직업과 취업전망
Ⅳ. 과거 10년의 변화 & 미래 10년 트렌드 분석
1. 우리나라 할인점의 변천사
2. 할인점 시장 성장 전망
3. 유통업계와 할인점의 앞으로의 방향
Ⅴ. 인터뷰
Ⅵ. 후기
- 본문내용
-
Ⅰ. 유통업계와 할인점의 업태현황
1. 국내 유통업계의 현황
□ 유통업계의 현주소
⓵ 경쟁력 열위의 중소백화점 인수, 외국계 할인점 철수에 따른 소매 유통업의 중심인 백 화점, 할인점은 선두업체의 과점화과 진행 중이다.
⓶ 기존 업태의 경쟁심화, 수익성 악화 및 새로운 소비문화 확산에 따라 다양한 신규업태 의 등장 및 해외진출 추진을 강화중이다.
- 소매유통업중 비중이 가장 큰 할인점은 성숙기 진입에 따라 성장둔화, 수익성 악화 로 명품매장 입점, 복합 매장화 등으로 변화 모색
- Category Killer, Premium Outlet, 복합매장인 대형쇼핑센터 등 다양한 신규업태 등장
- 중국 중심으로 해외진출 활발 및 베트남, 러시아 지역으로의 진출 추진
⓷ 단기간 내 유통산업의 핵심으로 부상한 인터넷쇼핑몰은 Open Market 중심으로 더욱 시 장 성장이 예상되며, 수위 다툼을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⓸ 가입자 증가 한계로 정체상태인 TV 홈쇼핑업계는 인터넷쇼핑몰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미래 대안인 M-Commerce, T-Commerce 사업을 준비 중이다.
⓹ 대출금리 상승, 주가 하락 등으로 가계 구매력이 약화되고, 2007년 하반기 이후 부정 적인 소비심리가 지속되고 있어서 유통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이다.
⓺ 인터넷 쇼핑몰 등을 필두로 한 무점포 판매의 성장세가 유지될 전망이다.
□ 국내 유통사업의 규모
업 태
2005
2006
2007
백화점
17.2 (12%)
17.9 (12%)
18.7 (11.8%)
할인점
23.6 (16%)
25.4 (17%)
27.7 (17%)
슈퍼마켓
-
7.8 (5%)
8.0 (5%)
편의점
-
5.2 (3%)
5.9 (3%)
On Line Shopping
10.4 (7%)
12.9 (8%)
15.9 (10%)
TV홈쇼핑
-
4.5 (3%)
4.8 (3%)
총 소매시장
146조원
153조원
158조원
2. 할인점의 개념과 현황
(1) 개념과 특징
☐ 저가 다품목을 판매하는 소매점
⓵ 할인점은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저가 다품목 상품을 판매하는 업태이다.
⇒ 할인점은 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로 정의 (Everyday Low Price : EDLP)
⇒ 대규모 점포라 함은 매장면적 3,000㎡(909평) 이상인 점포를 의미(유통산업 발전법)
⇒ 할인점의 특징은 대량구매, 대량진열, 저마진ㆍ고회전, 셀프 서비스 등 생산ㆍ유통 ㆍ판매구조를 합리화시켜 저가로 판매한다는 점
⓶ 할인점은 업태의 포지셔닝상 저가 다품목, 원스톱쇼핑을 추구한다.
⇒ 할인점은 폭 넓은 상품구색을 통한 원스톱쇼핑의 편리함과 저가구매를 원하는 소비 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업태 Concept
⇒ 백화점과는 품목이 많다는 점은 동일하나 저가판매라는 점에서, 카테고리킬러와는 저가 판매는 동일하나 다품목이라는 점에서 차별화
▶ 소매 업태별 포지셔닝 ◀
※자료: 산업연구원, 유통 신업태 경쟁력 연구(1999)
(2) 할인점의 현황
⓵ 할인점의 경우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 할인점은 내수시장의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신규 사업 출점을 통한 공격적인 투자가 계속되고 있으나 최근 경쟁 심화로 성장이 둔화하는 추세.
⇒ 할인점이 경기 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것은,
다점포화 전략을 통해 대량구매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의 효율화 등의 규모의 경제를 실 현하여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 수익창출 기반을 확보하였기 때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