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공동브랜드]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의 인지여부와 이미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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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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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연구배경 및 목적 2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브랜드 4
1. 브랜드 인지의 개념과 역할 4
2. 브랜드 이미지 6
3.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 10
제2절 공동브랜드 12
1. 공동브랜드의 의의 12
2. 공동브랜드의 현황 및 해외 성공사례 12
3. 공동브랜드의 문제점 15
4. 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 16
5. 쉬메릭에 관한 기존 연구 18
제3장 연구방법론 19
제1절 예비조사 19
1. 사전조사와 예비조사 19
제2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20
1. 변인측정 20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1
3. 자료분석방법 21
제3절 결과 및 분석 22
1. 표본의 특성 22
2. 연구문제 분석 23
제4장 논의 및 결론 3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3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36
- 본문내용
-
제1장 연구배경 및 목적
21C 는 브랜드로 대변되는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로 통신과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소비자를 수많은 정보에 노출시키고 그와 더불어 생활수준이 높아짐으로써 선택의 범위가 다양화되었으며 제품의 물리적 혜택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다.
또한, 상표구축에 소요되는 광고료와 유통비용이 과거보다 훨씬 높아졌으며, 다양한 패션상표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표적고객에게 패션제품의 우수성과 함께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준 패션상표는 치열한 시장경쟁 속에서 시장 선도 상표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비자의 상표충성도를 높이고 제품가격에 대한 민감도를 낮게 만들기 때문에, 강력한 패션 상표의 구축은 경쟁사들의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우위를 획득하는 데 있어 유용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 (안광호 외, 1999)
“특히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적응하면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차별화가 요구된다. 특히 그 동안 OEM 생산으로 인한 미약한 해외시장 개척능력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화와 제품 차별화로 상품을 독자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서 제품의 고유 브랜드화가 불가피하다. 그러나 OEM 생산에 의존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영세하고 자금력이 부족하여 자체적인 브랜드 전략을 구사하는데 많은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OEM 생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지역 공동브랜드를 개발하여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대구 경북지역의 경우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고 과거부터 섬유, 전자부품, 안경테, 양산 등의 소규모 생산이 주류를 이어왔다.
- 참고문헌
-
1. 정기만(2001), 공동브랜드 쉬메릭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경북대학교 경영 학석사학위논문
2. 노병수, 곽종무(1999), 공생적 마케팅을 통한 지역 공동브랜드 활성화 방안, 대구경북개발연구원 정책연구보고서
3. 조봉진(1999), 소비자인지도 조사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방안, 유두련(1999), 쉬메릭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쉬메릭 제품 소비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4. 이수형, 최이규, 김한수, 대구시 공동브랜드인 쉬메릭(CHIMERIC)의 마케팅특성에 관한 연구, 대구경북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제9집 제 1권
5. 허용덕, 관광호텔 브랜드의 인지/선호도 측정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 13 호, pp. 356-376, 2001.10.
6. 김진원, 임숙자, 쇼핑백의 브랜드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stiles Vol. 19, No. 6 (1995) p. 895-910
7. 김칠순, 남영미, 김현수, 국내 양말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및 디자인 선호도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 권 제4호, 1999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stiles J. Kor. Soc. Cloth. Ind. Vol. 1. No. 4. pp. 335-341(1999)
8. 권현주, 상표충성도에 따른 여성복 브랜드 포지셔닝
9. 조봉진, 정경애, 인지부조화와 상표충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10. 양승진, 정성지, 중 노년층 남성복 여성복 브랜드이미지의 특성 비교,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itiles Vol. 25, No. 6(2001) p. 1112-1121
11. 이영주(2001), 온라인 쇼핑객의 점포태도 : 제품범주, 점포유형, 소비자특성 및 점포충성도와의 관계,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김흥규, 김유경, 최원주, 광고를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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