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정책] 중소기업 수출경쟁력 강화와 종합상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6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중소기업의 현황 및 수출 애로사항
1. 중소기업의 범위 및 현황
2. 중소기업 수출 현황
3.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Ⅱ. 수출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조건
1. 정부정책
2. 금융지원
3. 인터넷홍보
4. 전자상거래
5. 종합상사와의 NETWORK 강화
Ⅲ. 종합상사의 활동 현황
1. 중소기업과 종합상사 간 협력의 필요성
2. 종합상사와 중소기업의 협력현황
3. 수출업체현황
4. 수출현황
5. 수출현황과 특성분석에서 나타난 수출중소기업들의 당면문제점
- 종합상사와의 기능보완을 통한 수출확대 방안
Ⅳ. 종합상사 활동의 개선 방향
1. 수출 중소기업 성장의 인큐베이터
2. 대기업 브랜드 활용
3. 종합상사의 수입기능 강화
4. 일본 종합상사의 활동을 통한 비교(benchmarking)
5. R & D 제휴 및 지원
6. 중소기업 사이버무역 활동 강화 및 시스템 구축
7. 사업 파트너로서의 역할 강화(고부가가치 서비스로의 중점화)
8. 수출품목의 변화
- 기존의 표준화․대량유통제품 보다 다품종․소량생산 제품 중심
V. 결론 - 종합상사와의 기능보완을 통한 수출확대방안
1. 기능보완의 이점
2. 수출중소기업
3. 종합상사
4. 정부
- 본문내용
-
. 중소기업의 범위 및 현황
--- 중소기업기본법 ---
제2조제1항 : 중소기업의 범위
중소기업육성시책(이하 “중소기업시책”이라 한다)의 대상이 되는 중소기업자는 업종의 특성과 상시근로자수, 자산규모, 매출액 등을 참작하여 그 규모가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 이하이고, 그 소유 및 경영의 실질적인 독립성이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기업을 영위하는 자로 함
※각 업종별로 그 기준이 다양하지만 대략 인원은 300~50명, 매출액은 크게는 300억 이하, 작게는 50억 이하의 범주에 해당하는 기업을 말한다.
a.중소기업 업종별 현황
중소기업 업체수
업종 분류
2001
2002
2003
2004
2005
제조업
94,011
99,754
103,708
106,295
107,702
음식료품
5,588(5.9%)
6,029 (6.0%)
6,545 (6.3%)
6,878 (6.5%)
7,016 (6.5%)
섬유제품
9,396 (10.0%)
9,564 (9.6%)
9,327 (9.0%)
9,043 (8.5%)
8,698 (8.1%)
의복및모피제품
8,524 (9.1%)
8,952 (9.0%)
9,298 (9.0%)
8,708 (8.2%)
8,233 (7.6%)
가죽,가방및신발
2,659 (2.8%)
2,565 (2.6%)
2,416 (2.3%)
2,121 (2.0%)
1,926 (1.8%)
목재및나무제품
1,884 (2.0%)
1,976 (2.0%)
2,022 (1.9%)
1,998 (1.9%)
1,923 (1.8%)
펄프,종이및종이제품
2,566 (2.7%)
2,679 (2.7%)
2,747 (2.6%)
2,794 (2.6%)
2,829 (2.6%)
출판,인쇄,기록매체복제업
4,681 (5.0%)
5,245 (5.3%)
5,325 (5.1%)
5,675 (5.3%)
5,827 (5.4%)
화합물및화학제품
2,631 (2.8%)
2,871 (8.9%)
3,098 (3.0%)
3,278 (3.1%)
3,477 (3.2%)
고무및플라스틱제품
6,783 (7.2%)
7,253 (7.3%)
7,669 (7.4%)
8,076 (7.6%)
8,227 (7.6%)
비금속광물제품
3,275 (3.5%)
3,448 (3.5%)
3,526 (3.4%)
3,683 (3.5%)
3,791 (3.5%)
제1차금속산업
2,059 (2.2%)
2,119 (2.1%)
2,200 (2.1%)
2,351 (2.2%)
2,597 (2.4%)
조립금속제품
10,241 (10.9%)
11,253 (11.3%)
12,274 (11.8%)
13,335 (12.5%)
14,273 (13.3%)
기타기계및장비
12,745 (13.6%)
13,315(13.3%)
13,868 (13.4%)
14,607(13.7%)
14,959 (13.9%)
컴퓨터및사무용기기
767 (0.8%)
730 (0.7%)
706 (0.7%)
662(0.6%)
717 (0.7%)
전기기계및전기변환장치
4,869 (5.2%)
5,265 (5.3%)
5,504 (5.3%)
5,728(5.4%)
5,759(5.3%)
전자부품,영상,음향,통신장비
3,717 (4.0%)
3,980 (4.0%)
4,347 (4.2%)
4,457(4.2%)
4,576(4.2%)
의료,정밀,광학기기및시계
2,197 (2.3%)
2,433 (2.4%)
2,608 (2.5%)
2,654(2.5%)
2,741(2.5%)
자동차및트레일러
3,039 (3.2%)
3,174 (3.2%)
3,225 (3.1%)
3,281(3.1%)
3,360(3.1%)
기타운송장비
1,015 (1.1%)
1,157 (1.2%)
1,135 (1.1%)
1,050(1.0%)
1,040(1.0%)
가구및기타
5,375 (5.7%)
5,746(5.8%)
5,868 (5.7%)
5,916(5.6%)
5,733(5.3%)
자료:중소기업청
()안의 수치는 제조업을 100으로 보고 계산한 수치
(단위:개)
ㅇ 위의 수치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 중 제조업이 차지하는 구성비가 매우 크며, 소폭이지만 아직도 증가추세임을 알 수 있다. 반면 컴퓨터를 포함한 몇몇 업종은 증감이 거의 없거나 약간의 감소를 나타냄을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