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글로벌브랜드성공요인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6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Global Brand란?

Ⅱ. Global Brand의 필요성

1. 공동브랜드 - 쉬메릭
2. OEM 적용 사례
3. 국가브랜드
4. 기업브랜드
5. 선행연구

Ⅳ. Global Brand 성공전략
Ⅴ. 성공사례
1. 삼성전자 - Anycall
1) 회사연혁
2) 브랜드가치
2) 4P 전략
3) 성공요인
4) 사례
2. 닌텐도 - 닌텐도 DS
1) 회사연혁
2) 휴대용 게임기 시장 환경 분석
3) 4P 전략
4) 성공요인
5) 닌텐도DS의 경쟁사 분석
3. 중소기업 - 쿠쿠
1) 회사연혁
2) 시장환경 및 등장배경
3) 4P 전략
4) 성공요인
5) 사례

Ⅵ. 각 기업별 시사점
1) 삼성전자 - Anycall의 시사점
2) 닌텐도 - 닌텐도 DS의 시사점
3) 중소기업의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Global Brand의 필요성

(1) 글로벌 브랜드의 수요로 세계 수요의 동질화 현상
세계 각국의 소득수준의 평준화될 뿐 아니라 교통, 통신의 발달 등으로 세계 소비자들 간의 교류가 많아짐에 따라서 각국의 소비욕구가 유사해지고 있다. 특히 디지털화는 세계의 글로벌화를 가속시키는 촉진제로 작용한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의 소비욕구가 동질화됨에 따라 글로벌 브랜드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조윤행(2002.02) p.23>

(2) 비용요인
글로벌 브랜드가 세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의 지속적인 개발이 요구된다. 혁신제품에 의한 시장경제의 가속화는 제품성능의 지속적 상승에 따른 한계비용의 상승 높은 설비 투자비용 및 R&D(Research and Development)을 낮은 단위당 마진에 의해 충당해야하며 기업은 이에 대처하기위해 글로벌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국내시장 지향적 기업은 글로벌 기업과 비교할 때 규모의 경제 원리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없기 때문에 제품비용 감소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브랜드의 글로벌화가 핵심 요인으로 부각되었다. <조윤행(2002.02) p.24>



(3) 경쟁요인
경쟁이 치열한 한 사업 부문에서 어느 한 기업이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면 그 기업의 경쟁기업이 세계화에 따른 경쟁우위 확보 방지를 위해서 동반 세계화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디지털의 발전과 변화하는 시장경제 환경 속에서 경쟁에 국경이 없다는 말이 모든 산업 부문에서 현실화 되면서 이제는 순수 내수시장이라고 지칭할만한 시장영역이 거의 사라짐으로 인해서 글로벌 브랜드의 탄생과 기업은 글로벌화가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되는 상황이 되었다. <조윤행(2002.02) p.22>

(4) 정부의 규제
전 세계의 정부들은 각종 규제를 완화시키는 동시에 정부 간의 규제통일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되는데 이에 따라 상품이나 서비스의 국제이동이 큰 장벽 없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된 시장 안에서는 상품, 자본, 인력 등의 이동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가 철폐되거나 정부규제와 정책이 국가 간에 통일화 되는 상황이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서 해외시장 진출과 글로벌브랜드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조윤행(2002.02) p.24>
참고문헌
▷ 책
1. 이주원, 김경배, 신군재(2003), 사례로 배우는 무역실무, 貿易經營社
2. 윤영수 박홍진 박강익(2003), 브랜드 마케팅 ,한국브랜드관리사회
3. Anholt, Simon, 김유경(2003), 국가 브랜드, 국가 이미지, 커뮤니케이션북스
4. 김익수(2005), 중국시장 마케팅 : 전략과 사례, 박영사
5. 서정욱, 이구택, 김천욱, 최영락(2002) , 세계가 놀란 한국 핵심 산업기술, 김영사
6. David Sheff(2009) 닌텐도의 비밀 : 닌텐도의 성공 신화 비밀 이레미디어
7. 이유재(1995), 서비스마케팅, p.53-58, 학현사.

▷ 논문
8. 이흥국(2005.08), 글로벌 브랜드 피키지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조윤행(2002.02), 국내화장품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의 현황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 석사학위논문
10. 최황(2006.02),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마케팅 브랜드에 관한 연구-쉬메릭과 테즈락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1. 박세연(2008.08),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통합적 디자인 경영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석사학위논문
12. 이재영(2006.02), 국가브랜드 구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요인에 관한 연구:
국가 브랜드개성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3. 고충섭(2004.08), 디스트리부텨의 특성에 따른 네트워크 마케팅 전략과 성과와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한양대 대학원 해운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14. 이호택(2007.02), 공동마케팅 제휴관계 갈들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 신용카드
산업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5. 임순호(2007.02), 호텔산업에서의 브랜드자산에 관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좋음
  • jae1***
    (2016.05.22 18:39:52)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P&G의 해외진출사례
  • 목 차Ⅰ. P&G의 기업소개 및 글로벌 활동1. 주제선정 이유2. P&G 기업소개3. P&G의 글로벌 활동 Ⅱ. P&G의 일본진출과 실패요인1. P&G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2. P&G의 신수점3. P&G의 자구책4. 일본 내 P&G 현황Ⅲ.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1. 글로벌 화와 현지화간의 갈등2.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Ⅳ.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믹스 전략1. Go globle, act local 2. 마케팅믹스요소Ⅴ. 글로벌 마케팅의 성공사례Ⅵ. P&G의 국제경영전략1. 환경경영의 실천2

  • [국제경영학] P&G 피앤지의 국제경영전략
  • 요인1. P&G 일본진출과 실패 사례P&G는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brand management system : P&G가 생산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제품을 각각 다른 브랜드 매니저에 게 맡겨 그 브랜드매니저가 그 제품의 생산, 판매 및 마케팅활동을 모두 책임지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는 P&G가 생산하는 동종의 여러 브랜드간에 소지자가 혼동하지 않게 도와 주고, P&G의 한 브랜드가 성공하고 다른 브랜드가 실패하더라도 P&G그룹 전체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체제이다. P&G

  • [국제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 성공을 견인했다.하이얼의 주요 성장 전략은 단계별로 크게 브랜드 전략, 다각화 전략, 국제화 전략 및 글로벌 전략 등으로 나뉜다.하이얼의 1단계 발전전략은 브랜드전략으로 주력제품을 냉장고 단일품목으로 한정하고 품질을 중시하며, 브랜드 육성에 전념하였다. 초기에는 대량생산에 의한 규모의 경제보다 품질에 우선 순위를 두었다. 당시 최첨단이던 독일의 Liebherr사의 냉장고 기술을 전수 받고 생산라인을 도입함과 동시에 품질관리기준 및 ISO

  • 중소기업 경영혁신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ROMANSON 로만손 기업소개 로만손 브랜드
  • 중소기업 경영혁신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ROMANSON목 차1. 선정이유(1) 선정이유(2) 기업선정배경2. 기업소개3. 브랜드 이미지 및 구축 전략(1)한국의 시계산업과 로만손의 위치 (2)로만손 브랜드 이미지(3)브랜드 성공 요인(4)로만손 구축전략4. 기술개발(1)OBM전환5. 글로벌 진출 전략(1) 해외 시장 진출 배경(2) 주요 해외 진출지역(3)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6. 결론1. 선정 이유(1)선정이유국내시장이 개방되기 전 대부분의 국내 업체들은 정부의 보

  • [국제경영] 애플 해외진출 사례 분석
  • 사례(1)아이팟의 국제 마케팅표준화에 웃고 현지화에 우는 애플“ - 애플의 마케팅 전략은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 된 마케팅 전략을 쓰고 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이 표준화된 전략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누리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현지화의 부족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①Made in Apple을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아이팟은 애플이라는 회사의 이미지를 거의 100% 담은 제품이다. 아이팟이 Made in Apple을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