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브랜드 `쉬메릭`을 통해 본 섬유산업의 실패원인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대 구 섬 유 산 업 의 발 달 과 정
3. 섬 유 산 업 의 쇠 퇴 원 인
4. 사 례 분 석 : 쉬 메 릭
◇사 례 선 정 이 유
◇쉬 메 릭 이 란 ?
◇쉬 메 릭 의 개 발 배 경
◇쉬 메 릭 의 현 황
◇쉬 메 릭 의 문 제 점
◇개 선 방 안
5.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섬유산업은 세계 여러 나라들의 근대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으며, 가장 먼저 근대화된 경제활동 중의 하나로 세계 각국의 경제발전과 인류의 생활수준 향상에 크게 공헌하였다.
1960년대 초 경제개발 계획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부터 우리나라 섬유산업은 내수산업에서 수출 전략산업으로 전환하여 급성장하게 되었지만, 1980년대 들어와 중화학 공업에 대한 육성정책과 숙련 기능 인력 확보의 어려움 및 인건비 상승 등으로 국제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섬유산업은 국내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여 국민 경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 산업이며, 외환 보유고 확충에 크게 기여하는 산업이다. 그리고 국가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대구지역의 경제발달에 크게 기여하였고, 현재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산업이다.
그러나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고 따라서 섬유산업의 환경도 변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기존의 섬유산업 방식으로는 더 이상 섬유산업에서 주도권을 유지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다.
대구 섬유산업은 해방이후 80년대 후반까지는 대구의 경제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주도산업으로서 역할을 해내고 있었다. 하지만 80년대 후반이후 세계적인 정세와 국가 내부의 환경변화에 따라서 대구지역 섬유산업의 시설의 노후화 대량 생산 등의 이유로 기존의 섬유산업이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대구의 섬유산업을 사양 산업으로 지목될 만큼 대구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급격히 쇠퇴하고 있다.
대구 지역에서는 99년에 밀라노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대구 섬유산업의 재도약을 기대하고 있었으나, 그것마저도 제대로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인식이 쌓여 있다.
이처럼 대구의 섬유산업은 그 입지를 점점 잃어가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대구에서 섬유산업이 사양화되어야 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을 가져본다. 대구지역의 섬유산업의 오랜 역사와 과거의 전적을 보았을 때, 대구의 섬유산업을 새로운 전략으로 재무장한다면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본다.
- 참고문헌
-
< 참조 사이트 >
- www. textile.or.kr 한국 섬유 개발 연구원
- www. dgtia.or.kr 대구 경북 섬유 산업 협회
- www. textopia.or.kr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섬유정보센터
- www. dyetec.or.kr 한국염색기술연구소
- www. cmrmall.co.kr 쉬메릭 공식 홈페이지
- www. unesco.or.kr 유네스코 한국 위원회
- www. mocie.go.kr 산업 자원부
- www. naver.com 네이버
< 참 고 문 헌 >
-[한국의 국제경쟁력과 10대도시의 지역경쟁력 연구총서](신철호 1999)
-[지역공동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을 중심으로](한국의류학회지,28권,박경애,허순임/2004년)
-[대구 공동 브랜드 쉬메릭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구매실태](한국의류학회지,5권,박경애,서정임,김정수,허순임,김민경,김현민/2004년)
-[지역 브랜드 쉬메릭에 관한 이미지 조사](통계 처리 사례집 8권,영남대학교 통계 연구소, 조용주/2004년)
-[섬유산업 발전을 위한 당면과제] (국회섬유산업발전연구회,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