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지방정부 정책 사례-`대구브랜드`의 세계화를 위한 쉬메릭 의의와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제 1장 지방정부의 역할

제 1 절 세계화시대의 지방정부 정책개발

1. 지방정부 정책개발 목적과 필요성

2. 지방정부 정책개발로서 경쟁력 제고

3. 대구 지방정부 정책성공 사례로서의 쉬메릭



Ⅱ. 본 론

제 1장 브랜드에 관한 이론

제 1 절 브랜드의 개념

1. 브랜드의 유래

2. 브랜드의 정의

3. 브랜드의 기능

제 2 절 공동브랜드의 개념

1. 공동브랜드의 정의

2. 공동브랜드의 필요성

3. 국내의 공동브랜드의 운영 현황

4. 외국의 공동브랜드 운영 현황

5. 앞으로의 공동브랜드


제 2 장 대구의 정책 성공사례, 쉬메릭

제 1 절 대구 지방정부 공동브랜드 쉬메릭

1. 쉬메릭의 이해

2. 쉬메릭의 정의

3. 쉬메릭의 추진배경

4. 쉬메릭의 정책 목적 및 장점

5. 쉬메릭의 현재까지 경과과정

6. 쉬메릭의 추진현황

7. 쉬메릭의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지도

제 2 절 대구 지방정부와 공동브랜드 쉬메릭의 이미지 관계

1. 지역이미지와 지역공동브랜드 이미지의 관계

2. 대구, 쉬메릭, 패션에 관한 연상 이미지

3. 이미지전략에서 실패한 쉬메릭

4. 이미지 제고 방안



Ⅲ. 결 론

1. 쉬메릭에 대한 정책 평가

2. 지방 정책으로서 쉬메릭의 의의와 영향

3. 세계화시대, 쉬메릭의 올바른 방향

4. 교 훈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⑤ 덴마크의 Dansish
참여품목으로는 돼지고기이다. 참여업체는 도축업협동조합 산하 전양돈농가 및 도축업계이다. 포장되지 않은 채 다량으로 수출하는 재래방식이 아닌 상품의 포장 및 상표를 부착한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해외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재래방식에 의한 수출 때보다 높은 가격을 받고 있다.

⑥ 멕시코의 LALA
참여품목으로는 저온살균 우류, 요구르트, 크림, 버터, 치즈 등이며 참여업체는 목축협회 소속 120여 낙농업체이다. 이 브랜드의 특징은 다년간 품질관리 및 홍보에 의한 이미지 구축에 성공함으로써 멕시코 소비자들에게 LALA공동상표의 성과가 확고히 인식되었다.

5. 앞으로의 공동브랜드
향후, 공동 브랜드는 많은 곳에서 개발이 될 것이다. 자치단체를 통한 농어민의 공동브랜드, 상공회의소 등 기업 단체를 통한 영세 중소기업들의 공동 브랜드, 해외 런칭 시 공동브랜드를 통한 글로벌화, 상가 및 상인들을 중심으로 하는 공동브랜드 등의 형태로 개발이 될 것이다. 아울러 공동브랜드는 말 그대로 여러 주체들이 하나의 브랜드로 런칭하여 시간과 비용 등 노력을 줄이는 브랜드이다. 현재는 관공서의 일방적인 공동브랜드 희망업체 및 농가의 모집 등 비자율적인 측면이 강한 경우가 많다. 향후, 이러한 주체의 한정된 범위에서 벗어나 여러 형태의 공동브랜드가 출시되어 소비자에게 더욱 많은 수의 공동브랜드를 선보일 것으로 생각된다.


제 2 장 대구의 정책 성공사례, 쉬메릭
제 1 절 대구 지방정부 공동브랜드 쉬메릭
1. 쉬메릭의 이해
전통적으로 섬유산지였던 대구지역은 주요산업인 섬유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패션산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다. 1998년부터 추진 되어온 밀라노 프로젝트와 함께 대구시는 섬유패션도시로서의 기반을 조성할 뿐 아니라 패션도시로서의 이미지 홍보에 노력해 왔다. 1999년 패션도시 선포와 함께 대구시는 패션캐릭터인 ‘패션이’의 제작과 홍보, 지방자치 축제로 섬유패션축제의 정착, 패션도시로서의 TV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실질적 기반과 이미지 구축에 주력하엿다. 이에 섬유패션도시로서의 인프라는 상당히 구축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2002년 3월과 2003년 3월 국제 섬유박람회인 Preview in Deagu의 성공적 개최로 섬유패션도시로서의 실질적 전망도 낙관할 수준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Ⅳ. 참 고 문 헌
1. 자치시대, 대구・경북의 비전 / 대구사회연구소, 김종수 펴냄 / 한울출판사 / 1996
/ P. 21~49
2. 지방자치단체 변화관리를 위한 전략기획의 활용반안 / 한국지방 행정연구원,
안영훈・장문수 펴냄 / 2000 / P. 79~85
3. 지역공동 브랜드 “쉬메릭”의 이미지에 관한 조사 - 통계처리 상담 사례집 Vol. 8
/ 저자 조용주 / 2002
4. 쉬메릭 홈페이지 (http://www.cmrmall.co.kr/index.jsp)
5. 지역 공동브랜드 활성화 방안 - 모성은 / 현대사회연구소 권호정보 통권160호 (2002. 1) pp.101-106
6. 서비스업의 공동브랜드 필요성에 관한 연구 - 미용업소 종사자들의 공동브랜드 인식을 중심으로, 민병규,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4. 8 P. 19-33
7.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백서,제22회 -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 U대회지원반, 2003
8.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영남대 박경애, 제5권 제2호, 2003, 109-112
9. 지방자치단체의 공동브랜드 육성 전략 - 계명대 국제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윤곤, 2004 P. 1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 혁신도시의 필요성과 성공적인 국내 건설 방안에 관한 연구
  • 의 변화와 함께 우리나라의 경우도 인적, 물적 자원의 수도권 집중에 따른 국토의 양극화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김정호. 경북혁신도시의 발전방안: 도시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지난 참여정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극분산형 국토공간을 구축하기 위한 핵심수단으로 공공기관이전 및 혁신도시건설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혁신도시의 건설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촉진하고 국가균형발전과 국

  • [벤처기업기술][벤처기업][기술]벤처기업기술의 글로벌화, 벤처기업기술의 권리분석, 벤처기업기술의 지적재산권, 벤처기업기술의 평가보증제도, 벤처기업기술의 사례, 향후 벤처기업기술의 정부지원 방안 분석
  • 의 권리분석, 벤처기업기술의 지적재산권, 벤처기업기술의 평가보증제도, 벤처기업기술의 사례, 향후 벤처기업기술의 정부지원 방안 분석Ⅰ. 서론Ⅱ. 벤처기업기술의 글로벌화1. 국내벤처기업 해외진출 사례2. 세계시장에서 성공한 한국벤처의 유형1) 미지 시장에 대한 도전정신을 갖고 있다2) 정보력을 중요시한다3) 핵심 사업에만 경영자원을 집중한다4) 전략적 제휴 및 M&A 에 적극적 이다3. 보고테크의 해외진출을 위한 사업전개 방안1) 세계보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목차 Ⅰ. M&A 개요1. M&A 배경2. M&A 개념3. M&A 의의4. M&A 동기1) 경영 전략적 동기2) 영업적 동기3) 재무적 동기4) 세금 동기5.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제2장 관광마케팅의 이론적 고찰제1절 지역관광개발의 개념적 접근1. 지역관광개발의 의의2. 관광지개발과 관광상품 개발제2절 지자체 관광활성화의 의의1. 지방화와 지역개발2. 지자체 관광활성화 의의제3절 관광마케팅의 특성1. 관광의 구성요소2. 관광상품의 특성3. 관광마케팅의 일반적 특성제3장 중국 관광시장의

  • [국제관계, 정치외교, 지역사회, 도시행정, 행정학, 경영학,] 지방자치단체의 국제교류(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중심으로)
  • Ⅰ. 들어가면서.1. 연구배경 및 목적2. 연구범위 및 방법Ⅱ. 지방자치단체 국제교류의 현 주소1. 국제교류의 의의2. 국제교류의 유형과 특징3. 지자체의 국제교류 현황4. 지자체의 국제적 역할 변화Ⅲ.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사례분석1.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개요2. 개최배경3.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발달배경4. 안동축제관광조직위원회5. 축제의 평가6. 안동축제관광조직위원회와의 인터뷰Ⅳ. 지역 축제의 국제화를 위한 전략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