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제일모직의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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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1
서론 ------------------------------------------- 2
본론Ⅰ제일모직 기업개요
Ⅰ-1 연혁 -------------------------------------- 3
Ⅰ-2 사업활동내역 ------------------------------- 5
Ⅰ-3 자사브랜드소개 ----------------------------- 7
본론Ⅱ 브랜드별 제일모직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 소개
Ⅱ-1 빈폴 -------------------------------------- 9
Ⅱ-2 갤럭시 ----------------------------------- 10
Ⅱ-3 로가디스 ---------------------------------- 10
Ⅱ-4 로질리 ----------------------------------- 10
Ⅱ-5 아스트라 ---------------------------------- 11
Ⅱ-6 푸부 ------------------------------------- 11
본론Ⅲ 제일모직 기업 SWOT 분석 ------------------- 12
본론Ⅳ 제일모직 마케팅 현장 (고객과의 접점)을 가다.
Ⅳ-1 제일모직 대구지점 사무소 ------------------- 13
Ⅳ-2 제일모직 M.VIO 동성로 매장 ----------------- 14
<제일모직관련 직원설문조사 결과> ---------------- 15
<제일모직관련 고객설문조사> --------------------- 17
본론Ⅴ SWOT분석과 설문조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도출
Ⅴ-1 S-O 전략 --------------------------------- 18
Ⅴ-2 S-T 전략 --------------------------------- 19
Ⅴ-3 W-0 전략 --------------------------------- 19
Ⅴ-4 W-T 전략 --------------------------------- 20
결론 ------------------------------------------ 21
참고문헌 및 인터넷사이트 ---------------------------- 22
본문내용
서 론

기업의 최대 목표는 기업의 이익극대화, 기업가치의 극대화로 표현할 수 있다. 모든 기업은 자사의 이익을 극대화시킴과 더불어 기업의 부를 최대한 축적하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기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그 기업의 성격이 제조업이던 서비스업이던 자사의 재화와 용역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소비자로부터의 평가가 잘 된 기업, 인정받은 기업, 소위 잘 팔리는 상품, 용역의 주인공만이 살아 남는다. 더구나 흔히들 현대사회를 무한경쟁의 시대라고 표현한다. 이러한 시장 경제체제 논리 하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각 기업은 생존하기 위한 갖가지 전략들을 구사하며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좀 더 다가갈 수 있을까?’, ‘무엇을 통해 자사의 상품, 용역의 판매량을 늘일 수 있을까?’ 등과 같은 고민을 거듭한다. 이러한 고민들과 전략들의 결과물이 마케팅 전략이며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론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MARKETING'이라 정의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기업은 자사의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또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탐구한다. 이번 과제에서 우리 Great Marketing Planner (이하 G.M.P 팀이라 칭한다.) 팀은 이러한 마케팅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입각하여 국내 섬유․의류산업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주)제일모직을 통하여 그들의 다양하고 풍부한 섬유․의류산업 마케팅 전략에 대해 연구, 조사함으로서 생소하고 이론적인 마케팅개념을 재정립함과 더불어 현재의 무한경쟁시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실무적 요소를 가미한 마케팅의 이론과 실천을 병행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우리 팀에서는 (주)제일모직을 이러한 연구를 함에 있어 가장 적합한 업체로 선정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은 다른 모든 섬유․의류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될 만큼 자사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기업목표달성을 위해 마케팅 분야에 많은 예산을 투입해 독특하고 새로운 마케팅전략들을 끊임없이 연구하는 대표기업이기 때문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모든 기업에 있어 마케팅의 중요성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더욱 부각되고 있지만 특히 섬유․의류산업에서의 마케팅은 그 어느 산업분야보다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우리 팀에서는 (주)제일모직의 기업개요를 시작으로 기업의 획기적이고 다양한 마케팅전략들을 소개하며 고객과의 접점인 현지매장방문을 통한 실무자와의 접촉, 제일모직 고객들과의 접촉을 근거로 좀 더 객관화되고 사실적인 연구를 수행하며 제일모직에 대한 팀내 자체 SWOT분석을 실시해 기업의 미래 VISION과 더욱 효과적이고 현재 고객의 NEEDS에 부응하는 새로운 마케팅전략에 대해 미흡하나마 간단히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영봉 저 박영사, 마케팅원론, 2003, pp.79~86, pp.135~147
남경두 김대중 저 정보문화사, 인터넷 마케팅 길라잡이, 2002 pp.56~72
제일모직홈페이지 http://www.cii.samsung.com/
브랜드소개 및 제일모직기업 관련기사
네이버닷컴 http://www.naver.com/ 지식검색, 포탈사이트검색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마케팅연구 논문검색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섬유산업 마케팅 분석
하나경제연구소 http://www.hanari.re.kr/ 제일모직 기업개요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제일모직 관련 기사모음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제일모직 관련 기사모음
중앙일보 http://news.joins.com/ 제일모직 관련 포토기사모음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이코노미스트 http://www.econopia.com
한겨레21 http://h21.hani.co.kr 다양한 마케팅 전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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