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렉서스 성공경영전략과 미국시장마케팅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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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도요타 렉서스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도요타 기업개요
1) 기업소개
2) 도요타의 역사
3) 도요타의 경영우위 전략

2.LEXUS의 개요
1) LEXUS 소개
2) LEXUS의 탄생
3) LEXUS의 연혁

3.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
3-1.거시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분석
2)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3) 산업 환경 분석

3-2.미국 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
1) 미국내 도요타의 기업 환경
2) 미국 시장 환경
3) 경쟁 환경 분석
4) 신차진출 환경 분석
5) 소비자 환경 분석
6) 고급차 시장 환경 분석

4.도요타 내부환경 분석
4-1.SWOT

4-2.LEXUS 가치사슬 분석
1) Primary Activities
2) Support Activities

4-3.도요타 내부역량 분석
1) 도요타의 핵심 내부역량
2) 도요타만의 우위 전략

5.도요타의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5-1.도요타의 마케팅 전략
1) STP
2) 마케팅 믹스(4P'S)

5-2.LEXUS의 주요 마케팅 전략

5-3.LEXUS의 위기와 극복

6.도요타 LEXUS의 성공요인과 향후전략방안
6-1.도요타 LEXUS 의 성공요인

6-2.향후전략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5.도요타의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5-1.도요타의 마케팅 전략
1) STP
(1)시장세분화
-제품관련 특성 변수

① 차의 크기와 가격에 따른 분류
고급차는 무조건 대형차라는 생각을 가지기 쉽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크기가 같아도 벤츠가 만든 것은 고급차, 포드가 만드는 것은 중형차로 인식되는 것이다.
구 분
크기(차길이)
가 격
주 요 차 종
니어력셔리
(중소형)
4m 60 내외
3만달러대
벤츠 C클라스, BMW 3시리즈, 볼보 850
미드력셔리(중형)
4m 80 내외
4만달러대
벤츠 E클라스, BMW 5시리즈
럭셔리(대형)
5m 내외
5~6만달러대
벤츠 S클라스, BMW 7시리즈, 캐딜락드빌, 링컨컨티넨탈
슈퍼럭셔리
5m 30 이상
6만달러이상
롤스로이스, 벤틀리


②추구하는 편익에 따른 분류
구 분
승차감
성 능
안정성
품 질
경제성
브랜드 가치
선호브랜드
캐딜락, 벤츠
BMW
볼 보
도요타
현 대
벤 츠


-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분류
①소비자들의 브랜드 애호도를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친구(WOW) - 브랜드를 친구로 생각, 완전히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 잡음 으로써 다른 브랜드가 차지할 자리가 없음.
충성고객(LOYAL)- 미래 구매를 약속함
만족한 고객(SATISFED) - 재 구매 할 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음
불만족한(비 충성)고객(DIS-SATISFED) - 다를 선택대안을 찾음

②나이에 따른 선호차종으로 분류
20~30대: BMW의 미드럭셔리세단 선호
40~50대: 벤츠의 럭셔리세세단 선호
60대이상: 전통적인 미국 고급차인 캐딜락,링컨 선호.

(2) 타겟팅
도요타는 새로운 자동차 개발 F1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도요타자동차 최고의 인재들이 모인 제품 개발 계획부, 제품관리 계획부, 디자인부, 그리고 기타 부서에서 지도력과 최첨단 기


참고문헌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toyota.co.kr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한국일보 경제 (2002. 1. 20)
머니투데이 경제신문 (2002.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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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 tjqdud***
    (2012.10.06 09:5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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