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Toyota 도요타 위기와 전략,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작은 방직공장에서 현재의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1. 도요타의 연혁(도표)
2. 마케팅 현황 분석
- 도요타의 마케팅 믹스

Ⅱ. 기회를 향해 내뻗은 도요타의 노력
1. 도요타의 일류 기업의 기회
2. 도요타가 바라본 신 성장 동력

Ⅲ. 잘못된 방향으로 인한 큰 위기
1. 도요타의 위기
2. 리콜 사태 이후 도요타의 품질관리 개선방향

Ⅳ.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도요타의 끝은 아직 멀었다!
1. 도요타의 주요 경쟁사 및 경쟁 분야
2. 우위에 설 수 있는 향후 미래 전략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작은 방직공장에서 현재의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1. 도요타의 연혁(도표)
도요타사키치에 의해 창업된 ‘도요타 자동 방직기 제작소’에서 1933년 9월에 설립된 자동차 부서를 기원으로 사키치의 사위인 도요타리자부로가 초대 회장을 맡았다. 방직기 제작에 있어서 주조나 기계 가공 기술 등의 노하우를 살려, 연구를 통해 1935년 처음으로 자동차 제조를 설립하였으며 1937년 도요타 자동차 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되었다.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1950년 노사 관계의 악화 및 생산 인원 감축 등의 문제로 경영 위기에 빠졌으며 노동조합의 총파업으로 회사의 위기가 왔다. 제국 은행을 중심으로 은행단의 긴급 투자 조건으로 판매 강화를 위한 도요타 자동차 판매 주식회사가 설립되었고, 도요타는 1982년 현대의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가 되기 전까지 생산과 판매를 담당하는 두 개의 회사로 분할 되어 져 운영되어왔다. 1950년의 경영위기는 한국 전쟁에 투입된 미군용 트럭의 대량 주문으로 인해 모면되었으며, 55년 체제 이후 노사 화합이 이루어졌다. 1957년, 도요타의 크라운모델이 처음으로 미국으로 수출을 시작하였으며 현지 판매 담당 회사인 ‘도요타 모터 세일즈 미국’을 설립하였다. 1982년 도요타 공업과 도요타 모터 세일즈가 합병하여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가 설립되었고, GM과 미국 합작 투자생산을 시작하였다. 1988년 미국 내에서 직접 제조할 수 있는 도요타 자동차 제조 미국을 설립, 생산을 시작하였고, 1989년 도요타의 상향 확정을 통해 명품 자동차인 렉서스 브랜드를 만들어 미국에 출시하였다.

그림 1. 도요타 연혁

1990년에 들어와 도요타는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하였고 1997년 세계 첫 대량 생산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프리우스를 출시하였다. 2002년 중국 천진 도요타 자동차 생산공장 설립. 북미지역 누적 생산대수 1천만대를 돌파하였다. 그 후 꾸준히 발전하던 도요타는2009년에는 전세계적 대규모 리콜사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2. 마케팅 현황분석
(1) 마케팅 믹스
1) 가격 전략
도요타는도요타 생산방식을 통해 원가절감을 이룸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가격 경쟁에서의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자국의 것이 아닌 한국 부품을 사용하는 등 원가를 낮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저금리 할부 서비스를 실시함으로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여 고객이 높은 가격으로 인해 구매하지 못하는 것을 해결하여 판매량을 증가시켰다.

2)고급화 전략
1980년대 미국 시장 내에서 품질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었으나 낮은 가격으로 인해 도요타 브랜드는 고급차 이미지와 거리가 멀었다. 도요타의 브랜드를 고품격 브랜드로 올리기 위해 도요타 회장은 상품라인을 상향 확장 할 것을 결정하였다. 혹시나 발생할 시장 잠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도요타는 본연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렉서스라는 새로운 브랜드명을만들어내어 자동차 시장을 중급시장과 고급시장으로 분할하여 목표고객층을 targeting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론] 도요타의 핵심역량 및 해외진출전략
  • Toyota (1) 도요타의 역사(2) 도요타의 현재(3) 도요타의 Financial states(4) 회사 현황(5) 도요타의 경영비전과 원칙1) 2010년 경영 비전 2) 도요타 자동차의 원칙2.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환경 분석(1) 산업분석 (2) 경쟁자 분석(3) SWOT 분석3.도요타의 핵심역량 (1) 최강의 경쟁력을 위한 원가 개선 전략 - 도요타 생산시스템 (Toyata Production System : TPS)(2) 덴소 (세계 적인 부품 업체의 보유) - (3) 환경 경영 (미래의 목표를 위한 도요타의 경영)1) 위기를 기회로 활

  • [다국적기업론] 도요타(TOYOTA)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인가
  • 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 1. 도요타자동차 소개2. 도요타 성장과정 3.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도요타의 핵심역량1) 도요타의 생상방식의 특징 ① 도요타와 함께 성장해온 생산방식의 기본사상 ② 도요타 글로벌 생산 프로젝트 (클러스터의 원리) 2) 도요타의 재무․마케팅․하청관리 시스템① 도요타의 재무전략 ② 도요타의 신마케팅전략③ 살리지도 않고 죽이지도 않는 도요타의 하청 관리 시스템3) 도요타 핵심경영 분석 ① 위기

  • TOYOTA 도요타 기업분석과 SWOT분석/ 도요타 경영전략과 위기극복전략분석/ 도요타 해외진출전략과 성공사례분석및 나의의견
  • 전략(4) 상생경영(5) 친환경경영5. 도요타의 위기와 위기극복전략(1) 글로벌 금융위기-위기상황분석-위기대처방안(2) 도요타 리콜사태-위기상황분석-위기대처방안6. 도요타의 해외진출전략(1) 도요타 해외진출의 시작(2) 해외생산전략 (3) 해외 R&D 전략(4) 해외진출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도요타 해외진출 성공사례(1) 중국진출 성공사례(2) 미국진출 성공사례 8. 도요타 기업성과분석 9. 결론 및 나의의견1. TOYOTA 도

  • [생산관리] 도요타
  • 도요타의 대응 방침 이른바 도요타 지구 환경헌장을 제정하였다. 제2장 도요타의 글로벌 경영 전략1. 글로벌 경영의 새로운 경향1) 현지사업의 재검토1992년 도요타가 페루에서, 닛산이 호주에서, 다이하쓰가 미국에서 철수하였다. 1980년대 초반 질풍노도와 같이 너도나도 해외에 현지공장을 세우던 분위기가 바뀌고 있었다. 채산성을 목표로 하여 설립되지 않은 기업이나 현지에서 이익을 내지 못하는 기업들을 철수시켰다. 이제까지는 일본 자동

  • 도요타 TOYOT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도요타 글로벌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도요타 미래전략제안
  • 도요타의 글로벌전략 사례연구INDEX1. TOYOTA 도요타 기업소개(1) 도요타 기업개요(2) 도요타 주요연혁(3) 도요타 기업경영철학 2. 자동차 시장상황분석3. 도요타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ies)(4) 위협 (Threats)4. 도요타의 글로벌 경영전략(1) 도요타의 위기극복전략(2) 현지화 전략(3) 빅데이터 활용전략(4) 사회공헌활동 (CSR전략)(5) 인재육성전략5. 도요타 글로벌마케팅 전략(1) 도요타의 북미진출 마케팅전략(2) 도요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