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 네일아트 활성화 - 4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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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il art 활성화
4P전략
1. 서론
변해가는 사회와 경제에서 여성이 구매의 대부분을 장악하게 되었다는 것을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중매체들의 광고를 통해서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대부분의 기업으로 하여금 여성을 주 마케팅대상 기준으로 삼고,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 또는 광고하는데 있어 이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였다. 요즘은 여성들을 여왕 이상으로 상징화하고 올려세워주고 있으며, 이러한 점을 반영해주는 여왕마케팅 라는 말 조차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여성이 주가되는 트랜드가 나타나게 된 이유는 사회가 발전하며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여성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는데 에서 볼 수 있는데, 실제, 이제는 구매 결정권의 80% 이상을 여성이 좌우한다고 한다.
우리 조는 이러한 트랜드에 맞춰 과제를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 및 서비스로 선정하게 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들의 본능이라고 할 수 있는 미에 대한 관심을 타겟으로 하여 최종적으로 NailArt 서비스를 선택하게 되었다.
NailArt는 아직 일반적이지 못하지만 실제 몇몇 NailArt 샾들의 성공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좀 더 보편화가 된다면 그 잠재적 성공가능성이 높은 서비스임엔 틀림이 없다는 확신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 서비스를 이전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4P전략을 수립하게 되었다.
2. NailArt 시장의 현황
우선 4P 전략 소개에 앞서 Nailart 샾들의 현황과 이 서비스에 대한 여성들의 생각들에 대해 살펴보겠다.
현재 우리나라에 Nailart 샾은 2003년을 기준으로 프랜차이즈점 및 개인샾을 포함 전국에 약 400개점 내외가 있다. 수치적으로 보아도 아직 Nailart가 충분히 보편화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아직 부족한 샾의 수 만큼이나 Nailart서비스에 대한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
첫째로, 대중들에게 네일아트가 잘 알려지지 않아 대중화되지 못한 실정이고, 둘째로 비지니스와 마케팅방법의 정보 부재로 효율적인 고객유치를 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 조는 Nailart 서비스 현황에 대한 조사를 위해서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Flora라는 샾을 방문했다. 밑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샾의 인테리어나 서비스적인 측면에서는 질이 높은 편이나 광고나 홍보적인 측면에서는 많이 뒤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화려한 샾의 외부와 인테리어>
<화려한 샾의 모습과는 대조적인 낮은 수준의 광고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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