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현대백화점의 유통관리와 경영전략분석 및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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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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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사견(조사이유) .........................................4p
2) 현 유통시장의 경향.....................................4p
(1)할인점 시장의 변화
(2) 슈퍼마켓 시장
(3) 편의점 시장
(4) Non-store Retailing 시장
(5) IT 시대의 도래와 유통업의 새로운 전망
3) 백화점 시장의 현황.........................................7p
Ⅱ.본론
1) 현대백화점 소개.............................................7p
(1) 고객헌장 (4) 회사개요
(2) 경영이념 (5) 연혁
(3) 로고설명 (6) 사업구조
2) 마케팅 믹스..................................................12p
3) CREATE·VISION-2006....................................14p
(1) CREATE·VISION-2006이란?
(2) VISION 체계도
(3) 신생활 문화 창조의 기본 이미지
(4) 단계별 경영목표및 추진전략
(5) Core Value 창조전략
(6) 정성적 목표상
(7) 기업만족 모습
4) 현지화 전략, 차별화 전략............................18p
5) 지점조사(부산 범일동 지점)........................19p
(1)부산 현대백화점 소개
(2)층별조사
(3)교통안내
(4)SWOT분석(현대백화점-부산 범일동 지점)
6) SWOT분석..................................................24p
7) 소비자, 경쟁사 분석(부산 롯데백화점-서면본점)............26p
8) 현대백화점의 CRM 전략......................................38p
(1) 현대백화점의 CRM 구축
(2) 현대백화점 CRM시스템의 현재
9) 현대백화점 마케팅 성과...................................43p
Ⅲ. 결론
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44p
2) 기타 보도자료.....................................................45p
- 본문내용
-
Ⅰ.서론
1.사견
우리나라 유통 산업의 비중은 전체 산업 종사자 중 약 25% 그리고 국민총생산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국민 경제상 매우 중요한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더구나 지난 ’96년 1월 1일 유통시장이 완전 개방된 이래 우리나라의 유통업계는 밖으로는 신유통업태의 등장 및 업계 간의 치열한 경쟁 등으로 그야말로 역사적 대 변혁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재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백화점 분야를 마케팅 이론 측면에서 분석하고, 우리나라 백화점 업계의 변화 전망을 살펴 보기위해 조사하게 되었다.
2.현 유통시장의 경향
(1)할인점 시장의 변화
1)할인점 업체의 한국 진출과 발전
할인점은 93년 11월 신세계가 E-Mart를 개점한 이후 급속도로 확산되어 98년 말 현재 3,000m2 이상의 할인점포수가 전국에 100여 개에 이르게 되었으며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할인점의 유형은 슈퍼센터, 하이퍼마켓, 회원제창고형매장, 카테고리킬러 등으로 구분되지만 지난 5년 동안의 도입경험에 비추어 당분간 한국에서의 할인점 주력 업태는 식품비중이 높은 유럽형 하이퍼마켓과 미국형 수퍼센터가 될 전망이다. 유통업체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수퍼체인협회의 98년 말 조사에서 조사대상자의 절대다수인 62%가 21세기에 가장 유망한 업태로 할인점을 지목하고 있다.
2)할인점 업체의 성장 전망과 근거
할인점의 성장은 아래 네 가지 사회, 경제적 배경을 고려해 볼 때 향후 10년 이상 계속적인 성장세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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