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현대백화점의 유통관리와 경영전략분석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사견(조사이유) .........................................4p
2) 현 유통시장의 경향.....................................4p
(1)할인점 시장의 변화
(2) 슈퍼마켓 시장
(3) 편의점 시장
(4) Non-store Retailing 시장
(5) IT 시대의 도래와 유통업의 새로운 전망
3) 백화점 시장의 현황.........................................7p


Ⅱ.본론

1) 현대백화점 소개.............................................7p
(1) 고객헌장 (4) 회사개요
(2) 경영이념 (5) 연혁
(3) 로고설명 (6) 사업구조
2) 마케팅 믹스..................................................12p
3) CREATE·VISION-2006....................................14p
(1) CREATE·VISION-2006이란?
(2) VISION 체계도
(3) 신생활 문화 창조의 기본 이미지
(4) 단계별 경영목표및 추진전략
(5) Core Value 창조전략
(6) 정성적 목표상
(7) 기업만족 모습
4) 현지화 전략, 차별화 전략............................18p
5) 지점조사(부산 범일동 지점)........................19p
(1)부산 현대백화점 소개
(2)층별조사
(3)교통안내
(4)SWOT분석(현대백화점-부산 범일동 지점)
6) SWOT분석..................................................24p
7) 소비자, 경쟁사 분석(부산 롯데백화점-서면본점)............26p
8) 현대백화점의 CRM 전략......................................38p
(1) 현대백화점의 CRM 구축
(2) 현대백화점 CRM시스템의 현재
9) 현대백화점 마케팅 성과...................................43p

Ⅲ. 결론

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44p
2) 기타 보도자료.....................................................45p
본문내용
Ⅰ.서론

1.사견
우리나라 유통 산업의 비중은 전체 산업 종사자 중 약 25% 그리고 국민총생산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국민 경제상 매우 중요한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더구나 지난 ’96년 1월 1일 유통시장이 완전 개방된 이래 우리나라의 유통업계는 밖으로는 신유통업태의 등장 및 업계 간의 치열한 경쟁 등으로 그야말로 역사적 대 변혁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재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백화점 분야를 마케팅 이론 측면에서 분석하고, 우리나라 백화점 업계의 변화 전망을 살펴 보기위해 조사하게 되었다.

2.현 유통시장의 경향

(1)할인점 시장의 변화
1)할인점 업체의 한국 진출과 발전
할인점은 93년 11월 신세계가 E-Mart를 개점한 이후 급속도로 확산되어 98년 말 현재 3,000m2 이상의 할인점포수가 전국에 100여 개에 이르게 되었으며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할인점의 유형은 슈퍼센터, 하이퍼마켓, 회원제창고형매장, 카테고리킬러 등으로 구분되지만 지난 5년 동안의 도입경험에 비추어 당분간 한국에서의 할인점 주력 업태는 식품비중이 높은 유럽형 하이퍼마켓과 미국형 수퍼센터가 될 전망이다. 유통업체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수퍼체인협회의 98년 말 조사에서 조사대상자의 절대다수인 62%가 21세기에 가장 유망한 업태로 할인점을 지목하고 있다.

2)할인점 업체의 성장 전망과 근거
할인점의 성장은 아래 네 가지 사회, 경제적 배경을 고려해 볼 때 향후 10년 이상 계속적인 성장세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수행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으며, 소비 행태도 바꾸기 시작했다. 오늘날의 기업경영자나 마케팅관리자는 인간적 가치와 생활의 질, 그리고 사회의 공익성을 중시하고 소비자 만족과 자연 및 생활환경을 함께 고려하는 사회 시스템적 접근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이르렀다.) 장흥섭 경북대학교

  • [백화점] 국내 BIG 3 백화점 기업소개, 유통업계의 규모 및 현황과 문제점, 마케팅 전략, 영업전략, 유통전략 및 나아갈방향 및 해결방안
  • 국내 BIG3 백화점 소개, 환경분석 및 유통전략, 경영마케팅전략, 영업전략, 백화점별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전망Ⅰ. 서론 - 빅3 백화점 소개1. 현대백화점 기업개요, 소개2. 신세계백화점 기업개요, 소개3. 롯데백화점 기업개요, 소개Ⅱ. 본론 1 - 빅3 백화점 SWOT 및 마케팅전략 분석 전략 분석1. SWOT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2. 백화점 마케팅 전략 1) 위치마케팅 - 1층 변화2) VVIP 마케팅 Ⅱ. 본론 2 - 국내 백화점 시장 환경 및 규모 분석1. 거시적

  • [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롯데백화점 기업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 기업2. 롯데백화점 환경가치경영전략분석1. 롯데백화점 SWOT분석CRM 마케팅 성공 기업해외 진출 사업국내 최고의 브랜드파워국내 최대 점포망국내 백화점 내 최대 매출종합 유통망 구축경쟁사 간의 과도한 경쟁빅3를 제외한 삼성, LG의 유통사업 강화홈쇼핑, 대형할인점 업계의 부상수도권 및 영남권에 집중 분포해외 명품에 의존한 매출액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2. 경쟁상황분석시장점유율 분석(2008. 09)롯데 52.900신세계 19.100현대 28.000

  • [경영학] 이마트와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장전략과 마케팅전략 조사분석(A+자료)
  • 유통업계 1위를 고수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것은 외국계 할인점의 지방 점포 침투를 견제하는 다점포화의 전략인 것이다. 2. 경영정책(1) 월마트의 경영정책1) 유능한 경영인 스카웃과 과감한 위임샘 월튼은 유능한 사람을 스카웃하기 위해서 자가용 비행기로 날아가기도 했다. 세계최대 디스카운터 스토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재가 필요했다.샘 월튼도 점포의 중요한 직책은 가급적 월마트에서 성장해 온 인재에게 맡기는 것이 최선이

  • [경영사례] 자연주의 화장품 The Body Shop 바디샵 성공요인분석
  • 기업활동을 이어갈 것이다. 우리는 다른 기업에 비해 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하며 회사 전체 및 더바디샵의 소비자, 직원, 관계자들을 위해 아래와 같은 중요한 환경 문제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더바디샵은 소비자와 직원들에게 우리의 친환경 경영성과와 방침 그리고 개선 방향에 대해 보고할 것이다. 우리의 경영성과는 경영 책임자(CEO)의 궁극적인 책임이지만 더바디샵의 모든 직원들 또한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업무에 임해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