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푸마 코리아의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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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2.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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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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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마(PUMA)라는 기업은?
◎푸마의 위기
◎푸마의 성공요인
◎그 성과
◎앞으로의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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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마(PUMA)라는 기업은?
푸마는 정통 스포츠 의류 전문 업체로 1948년 독일에서 처음 설립되어 지난 1995년 한국에 도입되었다. 전 세계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명맥을 유지하기는 했어도 별로 주목 받는 브랜드가 아니었던 푸마는 10년 전 파산 위기에 달하면서 30대 최고경영자(조헨 자이츠, Jochen Zeitz)를 선택하는 도박을 감행했다.
자이츠가 경영에 뛰어든 당시 상황은 1986년 창업자 아들이 경영권을 승계한 이후, 독일 공장의 고비용을 해결하지 못하고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등 경쟁사의 대중화 경향에서 뒤떨어지면서 위기에 처해 있었다.
1.강한 구조조정의 시행.
CEO인 자이츠는 푸마의 sub-typing에 고심했는데, 직원 감축, 생산 기지의 아시아 이전등 강한 구조 조정을 시행하였다.
2.적절한 홍보전략.
자이츠는 할리우드 영화사를 주주로 만들어 브래드 피트, 기네스 팰트로 등 영화배우에게 '푸마'신발을 신게 해 무료 홍보 효과를 노렸고, 운동선수로는 무명이었던 테니스계의 '세레나 윌리엄스'를 스폰서하였다.
3.고급 브랜드화 전략.
푸마는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급 브랜드 전략으로 선회하였다.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심기 위해 패션 매장 스타일의 자체 점포를 전세계 28곳에 열었으며. 단적인 예로, '푸마'가 BMW의 고가 스포츠카인 '미니 쿠퍼' 운전자를 대상으로 맞춤 생산 방식으로 100 만원대의 운전 전용 운동화를 출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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