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자욕구의 다양화에 따른 새로운 RV 시장개척 -산타페CM을 통한 CUV시장선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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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5


제2장 소비자욕구의 이론적 고찰 7
1. 소비자욕구의 정의 및 중요성 7
(1) 정의 7
(2) 중요성 8
2. 소비자욕구의 변화 9
(1) 소비자행동 모델 9
(2) 문화적・사회적・개인적 요인 12
(3) 심리적 요인 14
3. 소비자욕구의 다양화 15


제3장 RV 시장 현황 17
1. 국내 승용차 시장현황 17
2. 세계 RV 시장현황 18
3. 국내 RV 시장현황 20
(1) 국내 RV 시장의 강세 21
(2) 최근 주목받는 SUV 시장 22


제4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4
1. 연구문제 24
2. 연구방법 24
(1) 2차 자료(설문조사) 24
(2) F.G.I 조사 25


제5장 연구결과 25
1. RV 승용차 소유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25
2. RV 승용차의 이미지 조사 26
3. 표본의 특성 26
4. F.G.I 조사를 통해 본 RV 승용차 소유자들의 만족도 조사 27

제6장 결론 및 마케팅 전략 32
1. 결론 32
2. 마케팅 전략 33
(1) 국내 첫 CUV 개념의 도입과 시장선점 33
(2) Target Audience 선정 34
(3) Positioning 36
(4) 3P 전략 36
3. 연구의 한계점 및 극복방안
본문내용
1. 소비자욕구의 정의 및 중요성

소비자욕구에 대한 정의와 필요성을 파악하는 것은 본 연구의 진행에 있어 꼭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소비자욕구는 시대 상황과 환경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고 있으며 제품에 따라서도 많은 변화와 차이가 있다. 또한 제품의 종류와 제품 수명주기 위치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한다. 더 나아가 여러 요인들에 의해 변화하는 소비자욕구는 기존의 시장의 소멸과 새로운 시장의 형성을 유발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다양하게 분화되어 왔고 또 지금도 분화되고 있는 자동차시장에서는 그것의 역할이 가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이에 다음 장에서는 고객욕구의 정의와 중요성을 포괄적인 개념에서 설명하고 있다.

(1) 정의

소비자욕구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욕망(Desire), 욕구(Needs), 필요(Wants)와 뚜렷한 차이점을 지니고 있지는 못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욕구라는 단어를 사용함에 있어 보다 상세한 사전 외적 정의를 채택하고 있다. 분야별로 각기 접근 방향에 차이가 있는 만큼 그 의미에 있어서도 조금씩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는데, 예를 들면,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의식적, 무의식적 본성과 관련지어 욕구를 해석하고자 하며, 마케팅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로서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심리학적 접근의 하나로서, 쉬프만(L. G. Schihffman)은 그의 저서 L. G. Schihffman, Consumer Behavior, Prentice Inc.,1987, p.68
에서 소비자의 욕구는 발생 요인에 의해 분류해 볼 때, 생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로 나뉘어 진다고 설명하였는데, 그 중에서 생리적 욕구를 1차적(Primary) 욕구, 또는 니즈(Needs)라고 하며, 심리적 니즈를 2차적(Secondary) 욕구, 또는 필요라고 표현한 바 있다. 그렇지만 쉬프만(L. G. Schihffman)의 이와 같은 소비자욕구의 정의와는 달리, 일반적으로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되는 욕구의 의미는 보편적인 성격을 지닌 것으로서, 소비자, 또는 사용자 계층에서 제시되는 필요가치를 통칭하여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단어 자체에 대한 사전적 정의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서 살펴본 사전적인 의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의미의 다른 단어들에 대해 대표성을 지니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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