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회사 소개 및 개요

(1) 기업소개

CEO & 현대자동차(주)

Brand Identity & Slogan

(2) 미국 진출 배경과 현황

Ⅱ. 산업분석
(1) 미국 자동차 시장 상황

(2) 미국 소비자 성향

1) 새로운 베이비붐 세대(Generation Y)

2) 트럭 등 대형 차량의 소비수요 감소

(3) 향후 시장 전망
1) 경제성장률

2) 유가

3) 주택 건축 착공

4) 미국 내 점유율

4) 마이클포터 five forces 분석
1. 기존 기업들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험

3. 대체재들의 압력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 교섭력

Ⅲ. 자사분석

< 현대자동차의 핵심역량 >

1) 생산관련부문

① 제품 사이클의 확보

② 독자적 엔진 기술

2) 비생산관련부문

① 정몽구 회장의 강력한 리더십

② 인재 육성에의 노력

현대자동차의 강점

현대자동차의 약점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① 딜러와의 유대관계

② 현지 생산 가능 시스템

③ 10년 10마일 보증수리

Ⅳ. 경쟁자 분석

토요타의 핵심역량

▶JIT - 간판방식

▶세 가지의 [M](3M)

▶능동적 생산시스템

▶다기능공 제도

▶안돈(andon) 방식

(2) 덴소 (세계적인 부품 업체의 보유)

(3) 환경 경영 (미래의 목표를 위한 도요타의 경영)

위기를 기회로 활용

환경 경영의 시사점

토요타의 강점

1) 원만한 노사관계

2) 우수한 경영/ 관리 기법 활용

3) 강력한 브랜드

4) 기술의 우위

토요타의 약점

1) QC기법의 양면성

2) 높은 대미 의존도

3) 인력부분의 유연성 부족

4) 적은 부채비율 지향

토요타의 성공요인

1) 현지에서의 판매방식

2) 타사와의 합작, 교류를 통한 전략

3) 철저한 경쟁자 분석

4) 침투가격 전략

5) 실용적인 광고 전략

◉ 도요타의 리콜사태란?

1. 리콜사태 전의 도요타의 전략 및 사태의 발생 요인

1) 생산 측면
➀ 도요타생산시스템(ToyotaProductionSystem·약칭TPS)

➁ 부실한 품질관리

2). 비생산 측면
➀ 성장 중시 경영

➁ 관료주의, 폐쇄적 조직문화

2. 리콜사태 후

토요타의 향후전략

① 공장 경쟁력의 강화

② 환경중시 경영과 제품 개발의 강화

Ⅴ. 미래 전략
.(1) 경영 전략

(2) 브랜드 이미지

(3) PPL

(4) 고유가

(5) NEW TARGET MARKET: WOMEN

토요타 리콜사태에 따른 현대차의 노력


본문내용
5. 공급자 교섭력

자동차 산업은 공급자의 교섭력이 정말 중요하다. 그 이유는 자동차 산업은 종합산업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기술력이 총 집합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대 자동차는 해외시장을 타켓으로 하고 있는 만큼 현지 시장의 공급자와의 유기적인 교섭관계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미 국내의 자동차 회사와 다른 국외의 회사가 그 시장에 침투하여 공급자들과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대 자동차는 타켓으로 한 해외 시장의 공급자와의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한다.

*Tier 1 Supplier 들의 역할 증대
*우수 Supplier 들에 대한 경쟁사 선점

Ⅲ. 자사분석

< 현대자동차의 핵심역량 >

1) 생산관련부문

① 제품 사이클의 확보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의 풀 라인업보유는 현대자동차의 핵심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자동차 업계는 모델변경주기를 맞추지 못하거나 제품개발단계에서 시장예측에 실패할 경우 기업의 사활이 거릴 정도로 피해가 크다. 현재 국내 자동차 회사에서 경차, 소형승용차, 준중형, 중형, 대형, 1톤 이상급 상용차, RV차량, 스포츠카와 같은 풀 라인업을 갖춘 기업은 현대가 유일하고 세계적으로도 손꼽힐 정도이다. 현대의 경우 풀 라인을 모두 갖췄으며 최근의 대두되는 다양한 고객욕구의 양상과 같이 유행과 소비자욕구에 따라 모든 모델에 대해서 지속적인 후속모델을 생산하는 풀 모델 체인지를 주기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런 관점에서 모델변경 주기를 잘 예측하고 제품의 사이클을 잘 확보해 가고 있는 것이 현대자동차의 매우 중요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다.

② 독자적 엔진 기술
미쓰비시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엔진 기술을 이전 받았고 이를 개량하여 현대만의 강력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네요 참고 잘하겠습니다
  • jaekwa***
    (2015.12.04 11:33:31)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제너시스 미국진출 마케팅 전략(영문)
  • Hyundai’s Cheep brand image.20제품전략에 엠블럼에 이름 새기고, 디자인에 옵션을 추가해서 자동차를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다는 내용 추가해주세요.(DIY) 21HOG 를 모방한 그룹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면서, PRODUCT 전략에서 말했던 자신만의 차를 더 돋보이게 할 수 있다는 내용과, HOG에 대한 설명도 간략히 해주시구요,AD in AD를 말하면서, 간지나는 제품 안에 제네시스를 보이게 하는 그런 광고를 잡지 등에 싣는 내용을 PPL에 덧붙여 주세요.232526272829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 진출 성공사례
  • 자동차 소개(1) 개요현대자동차의 주요 사업 내용 및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 사업 부문은 자동차의 제조 및 판매, 차량정비 등의 사업 운용 이다. 다음은 간략한 현대자동차 연혁과 성장세 및 글로벌 기업으로의 진입에 관한 현황이다.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29일 ‘현대자동차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이후 1976년 최초의 한국형 승용차 현대 포니를 시판하였고 캐나다 현지법인 HMC(1983), 미국 현지법인 HMA(1985)설립 등으로 해외로 진출을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전략
  • 현대자동차 미국 진출 전략CONTENTS1. 현대자동차 소개2. 환경 분석3. SWOT 분석4. STP 분석5. 4P 분석6. 미국 진출 전략7. 향후 전망C E O : 정 몽 구Vision출처 : 2008 지속가능성 보고서5대 글로벌 전략상품경쟁력 강화현지화 전략브랜드가치 향상지속가능 가능 체제글로벌 경영 혁신3대 경영방침신뢰경영현장경영투명경영자산규모 (단위: 십억 원)현대자동차 소개 - 개요54,440명의 국내 직원 + 17,210명의 해외 임직원 = 총 71,650명국내 여성 임직원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목 차1. 기업선정 이유2. 기업 소개3.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4. 미국시장 현황 분석1. 기업 선정이유오늘날의 현대자동차는 값싸게 만들어 대량 판매하는 자동차 브랜드라는 예전의 시장의 인식을 불식시키고 Global leading 브랜드로의 도약을 위해 브랜드 컨셉을 세련되고 당당한(Refined & Confident)으로 결정하는 등 세계가 인정하는 품질로 무장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세계 자동차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북미(미국,캐나다)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마케팅전략분석
  •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핵심 경쟁전략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