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자동차 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동차 산업분석

1) 자동차 산업의 분류
2) 자동차 관련 산업
3) 자동차산업의 특성
4) 대체재의 위협
5) 세계 자동차 시장 동향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1. 기업개요
2. 주요 연혁
3. 기업 비전
4. 사업망

제 1 장 투자실태분석 내용

1. 해외진출과정
제 1 절 미국 투자결정의 타당성 분석
1. 미국 직접투자의 배경과 목적
1) 미국 자동차 시장 소비자 성향 분석
2) 現 미국 자동차 시장의 상황
3) 現 미국 시장 소비자 성향
4) 오바마 車 연비규제 강화

2. 미국시장의 경쟁자분석
3. 미국 자동차 시장의 현황분석
4. 미국 직접투자의 논리적 결정 타당성 분석
5. 투자목적별 전략 유형별 타당성 분석
6. 투자기대와 영향 분석의 타당성 분석
7. 실무적 수립의 타당성 분석
8. 미국 직접투자의 종합적 성과분석


제 2 절 중국 투자 결정의 타당성 분석

1. 중국의 지리적, 경제적 특성
2.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진출 배경 및 목적
3. 중국 시장 경쟁자분석
4. 중국 자동차시장 현황 분석
5. 중국 직접투자의 논리적 결정 타당성 분석
6. 중국 직접투자의 투자 목적 및 전략 유형
7. 중국 직접투자의 기대 및 영향의 타당성 분석
8. 중국 직접투자 실무적 타당성 분석
9. 중국 직접투자의 종합적 성과분석

제 3 절 인도 투자 결정의 타당성 분석

1. 인도 진출배경과 목적
2. 인도 자동차시장 현황 분석
3. 인도 시장 경쟁자 분석
4. 인도 직접투자의 논리적 결정 타당성 분석
5. 인도 직접투자의 투자 목적 및 전략 유형
6. 인도 직접투자 기대와 영향 타당성 분석
7. 인도 직접투자 실무적 타당성 분석
8. 인도 직접투자의 종합적 성과분석

제 4 절 유럽과 남미 진출 현황

1. 현대자동차 유럽 진출의 개요와 분석
2. 유럽 자동차시장 현황 분석
3. 유럽 시장 경쟁자 분석
4. 유럽 시장 진출의 성과분석
5. 남미시장 진출과 FDI

제 2 장 해외투자제안
▶멕시코

제 1 절 멕시코 거시적 분석
1. 멕시코 자동차 정책적 환경 분석
2. 멕시코 해외투자 법률적 환경 분석
3. 멕시코 지리적 환경 개요
4. 멕시코 경제적 환경 개요
5. 멕시코 사회간접자본 환경 분석
6. 멕시코 산업 환경 분석

제 2 절 멕시코 자동차 산업 분석

1. 맥시코 자동차 산업입지 분석
2. 멕시코 주요 도시의 투자 환경분석
3. 멕시코 자동차 산업의 현황 분석
4. 멕시코 직접투자의 논리적 결정 타당성 분석
5. 멕시코 직접투자 기대효과
본문내용
-자동차 산업분석

1) 자동차 산업의 분류

자동차산업은 자동차제조에 관련된 모든 기업과 그러한 기업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을 포함한다. 그러나 자동차는 원료단계에서 완제품생산에 이르기 까지 단일공정을 통해서 생산되는 제품이 아니고 상이한 생산 공정을 갖는 많은 부품의 결합체일 뿐이다. 따라서 "자동차제고"라는 경우에도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하지 않다. 더구나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는 다른 기계제품에도 사용되는 성질 즉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용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도 자동차용 이외의 부품을 생산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므로 기업단위로 자동차산업을 정의하고자 할 때에도 산업범위를 정하기 어렵다.
한국의 산업분류는 구 경제기획원이 제정한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 Korea Standard Industry Code)로 국제표준산업분류(ISIC : International Standard of Industry Classification)의 분류원칙과 체계를 그 기초로 하고 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상에 자동차산업은 세분류『3843 자동차제조업』으로 이를 다시 세부분류『38431 자동차제조업, 부품제외』와 『38432 자동차부품제조업』으로 나뉜다. 이러한 산업분류는 기본적으로 기업단위를 중심으로 분류방식을 채택하므로 자동차 제조업 내에서 엔진 등의 기관부품과 기어변속기 등의 자동차 전용부품을 완성차 생산하는 것은 제외되어 있다. 또한 타이어, 유리, 전기 전자부품 등의 생산 활동이 제외되어 자동차산업의 범위는 비교적 축소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현대ㆍ기아자동차) 중국 마케팅 사례 - 무역경영사

- KITA, 한국무역협회

- KOTRA,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 멕시코의 주요산업 - KOTRA, (김진오, 유성준)

- 현대자동차의 힘, (진희정, 권용주) - 명성출판사

- SERI, 삼성경제연구소

-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 저자: Charles W.L. Hill

- 해외직접투자론 출판사: 비즈프레스 저자: 변재웅

- ‘현대자동차 국제마케팅’, 김동진, 2007

- ‘중국시장에서의 한국 자동차산업 경쟁력 분석연구’, (영남대학교 교수 장우)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a.com

•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http://kari.hmc.co.kr/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com/kr/

• 현대자동차 블로그 http://www.hyundai-blog.com/

• 미국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usa.com/

•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kari.hmc.co.kr/


- 명진호, ‘한-인도 CEPA 체결에 따른 기대효과와 향후 과제’, 2009.8,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정무섭, 박번순, ‘인도경제의 이중구조와 활용방안’, 2009.11.20, SERI

-박번순, 정문건, ‘인도 경제의 평가와 전망’, 2005.9.7, SERI

-'인도 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전망‘, 2009.11.27,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 연구소

-김광수, ‘자동차 부품’. 2010, 한국기업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생산,물류전략 사례분석및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사례연구 PPT(발표대본포함)
  • 1. 자동차 산업분석(1) 자동차의 출현(2)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과정(3) 자동차산업 국내외현황(4) 자동차의 국제수요공급상황(5) 자동차산업 향후전망2. 현대자동차의 생산전략과 시스템연구(1) 현대자동차의 생산공장(2) SONATA의 조립생산공정3. 현대자동차의 물류전략과 시스템연구4.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1) 종합적인 마케팅전략(2) 현대자동차 제품군(3) 소나타 STP전략(4) 소나타 마케팅 4P전략5. 현대자동차의 산업공학적 성공사례(1) RFID 기반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1. 자동차 시장 산업 구조 분석1) 한국 자동차 산업 구조①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징(1) 한국 자동차산업의 분업구조한국 자동차산업 분업구조는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하여 1차 수급기업, 2차 수급기업, 3차 수급기업 순으로 계층적으로 편입되어 있는 중층적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중층화의 진행정도는 낮다. 먼저 완성차 업체와 직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의 수가 많다. 자동차 5사와 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은 평균 355개사로, 일본의 207개사(자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분석및 새로운 국제마케팅전략제안
  • 현대에서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는 것은 투명경영 인데 그것은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에 따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는 상호 공정한 거래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존경받는 기업으로서 자부심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는 항상 더 높은 사업목표를 세우며 그 목표는 한국에서의 목표와 해외에서의 목표로 이루어지고 있다.3. 글로벌 자동차산업분석(1) 해외 자동차 산업의 성장성자동차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빅5 진입 전략
  •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빅5 진입 전략내수시장 점유율 47.7%, 2006년 독일 월드컵 공식 스폰서,유럽시장 매출2004년 기준19%급증, JD파워 고객평가 2위!!당당한 기업! 우리 기업의 자존심. 2004년 현대자동차가 보여주는 자랑스러운 모습이다.지금까지 우리 1조는 1차보고서와 2차보고서를 통하여 현대자동차에 대한 SWOT분석을 통해 현재 현대자동차가 지니고 있는 약점과 강점 그리고 위기와 기회요소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이번 팀플은 조금 미숙할지도 모

  • [산업분석] 자동차 산업 분석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강화 전략
  • 산업분석론 최종 보고서 자동차 산업 분석-현대자동차의 경쟁력 강화 전략-일자 : 2006년 12월 20일목 차Ⅰ. 자동차산업 현황과 현대자동차의 위치 . 3(1) 연혁 (해외시장 진출 중심) 3(2)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 3 (3) 세계 자동차 산업현황 4Ⅱ. 경영환경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