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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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동차 시장 산업 구조 분석

1) 한국 자동차 산업 구조

①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징

(1) 한국 자동차산업의 분업구조
(2) 국민 경제에 기여
(3) 광범위한 산업연관 효과

② 한국 자동차 산업 현황

(1) 자동차 산업의 성장성
(2) 경기변동의 특성
(3) 경쟁요소
(4) 관련 법령과 정부의 규제

③ 세계 자동차 산업 현황

2) 자동차 시장의 포터의 산업구조분석모형 ( 5 Forces Model )

3) 현대기아자동차의 수주계약구조

① 현대그룹의 자동차 관련 계열사 현황

⑴ 자동차부품사업부문
⑵ 철강사업부문

② 협력업체

(1) 현대기아차의 협력업체 현황
(2) 협력업체의 특징
(3) 현대기아차의 협력업체와의 기술협력 형태
(4) 협력업체와의 기술협력 활동
(5) 협력업체와 상생단계
(6) 현대기아차의 상생 경영

2. 사업영역

1) 현대자동차

① 승용차

② 스포츠카

(1) 투스카니
(2) 제네시스 쿠페
(3) 아반테 쿠페

③ RV (Recreation Vehicle )

④ SUV (Sport Utility Vehicle)

⑤ 상용차

(1) 택시
(2) 소형상용차
(3) 화물트럭
(4) 버스

2) 기아자동차

① 승용차

② SUV (Sport Utility Vehicle)

③ 상용차

(1) 택시
(2) 버스
(3) 트럭

3. 시장구조

1) 시장 활동 : 시장화 전략

① 시장위치전략

⑴ 지리적 영역별
미국
ⅰ. 미국 자동차 시장 현황
ⅱ. 미국 자동차 정책 현황
ⅲ. 미국 진출 배경
ⅳ. 미국 시장 전략
인도
ⅰ. 인도 시장 현황
ⅱ. 인도 진출배경
ⅲ. 인도 시장 전략

(2) 구매자 별
ⅰ. 일반 구매자 (최종 소비자)전략 (B2C 전략)
ⅱ. 기업 전략 (B2B 전략)

(3) 경쟁자별
ⅰ. 미국
ⅱ. 인도

② 시장지위전략

(1) 미국
ⅰ. SWOT분석
ⅱ. S T P
ⅲ. 4P

(2) 인도
ⅰ. SWOT 분석
ⅱ. SWOT 분석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전략
ⅲ. STP 전략
ⅳ. 4P Mix

③ 기업 이미지 마케팅 전략

(1) 현대자동차
ⅰ. CSR 이란?
ⅱ. 지속가능경영 전략
ⅲ. 사회공헌 전략

(2) 기아자동차
ⅰ. 사회책임경영
ⅱ. 사회공헌 활동

4. 성과 분석

1) 미국 시장
① 현지 판매실적 분석
② 공장 판매실적 분석
③ 시장 점유율 분석
2) 인도 시장
① 현지 판매실적 분석

② 공장 판매실적 분석

3) 현대기아차의 전체적인 글로벌 성과 분석

① 현지 판매실적 분석
② 글로벌 공장 판매실적 분석
③ 현대기아차의 전체 매출 분석

5. 문제제기와 타당성 분석

6. 새로운 제안
1) 소비자층에 대한 새로운 인식 : “Long tail“ 전략
2) IT와 자동차의 결합 : 스마트카 전략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국민 경제에 기여
지난 1980년도 자동차 생산액은 1조 2천억원으로 제조업 비중 3.3%이던 것이 35조원으로 늘어나 제조업 비중도 9.6%선으로 높아졌다. 우리와 경쟁관계인 일본의 경우 자동차 생산액은 제조업의 13.5%를 차지한다. 이에 비춰보면 자동차산업의 제조업 비중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있다. 생산규모면에서 한국 자동차산업은 세계 5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생산대수 281만대는 세계 총생산량의 5.2% 수준이며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다음 순위에 해당된다.
자동차산업은 90년대부터 세계화에 앞장선 우리나라의 대표산업이기도 하다. 중동과 구라파를 비롯하여 동남아와 러시아 등 세계로 진출한 다국적산업으로서 기초를 구축하기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다만, 양적인 성장이 선진국의 견제를 유발했고 초기단계의 세계화에 평가할만한 경영지표가 미진하다는 아쉬움은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그렇지만 양적 성장과 함께 자동차산업의 부가가치도 크게 증대되는 추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자동차산업의 부가가치액은 13조원으로, 제조업 전체의 8.2%, 기계공업 전체의 28.9%를 점유했다.
자동차를 수출하는 나라를 기술집약형 산업국으로 불린다. 아울러 자동차 수출이 무역수지를 개선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완성차와 부품의 수출실적은 124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반도체를 제외하고는 최대의 수출품목으로 달러산업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전산업 수출비중으로 보면 9.6%이며, 세계시장 비중으로 봐도 6위권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자동차산업이 우리나라 제조업과 수출을 주도한다고 평가해도 지나치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자동차산업은 대량고용을 창출하여 국민 경제에 이바지하는 면이 매우 크다. 통계에 따르면 자동차산업의 고용효과는 직․간접적으로 166만명에 달한다. 이는 전산업 고용인력의 8.2%에 해당하는 넓은 일자리이자 중산층의 삶의 터전임을 말해준다.
자동차 관련 인력은 고급기술자와 기능인을 비롯하여 각종 서비스산업 분야의 전문인력까지 다양하게 구성된다. 다만, 자동차산업이 고임금 산업으로 비교되는 것이 대외경쟁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선진국에 비해 노무비의 비중은 높고 생산성은 떨어진다는 문제와 노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는 현실적 장애가 중대한 과제로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 다른 측면에서 자동차산업의 경제적 역할을 헤아린다면 국가재정에 기여하는 엄청난 조세부담이다. 자동차관련 제세 비중은 국가의 총 조세수입의 18%를 넘는다. 금액으로 보면 1990년도 3조3천8백억원에서 무려 14조8천8백억원에 달했다. 이 같은 조세수입 외에도 자동차 구입시에 부담하는 도시철도채권 등을 감안하면 자동차산업이란 곧 정부의 세수산업이라 불러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정부는 이 같은 세금을 징수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유례가 드문 여러 가지 세목을 만들었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부터 등록과 보유와 운행과정마다 붙는 세목이 무려 13종이다. 세금이 무거운 편이라는 일본은 도합 7종이고, 미국과 독일은 4종이다. 선진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세금은 높은 편이다.
참고문헌
< 신문 기사>
김원형, “현대기아차, 스포츠마케팅으로 세계시장 넘다”, 뉴스제주, 2010
http://www.newsjeju.net/news/articleView.html?idxno=35346
오윤원, “MS, 현대자동차와 전략적제휴”, 중앙일보, 2002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ctg=16&Total_ID=651376
이인준, “현대기아차, 중국 쾌속 질주…. 연내 누적 900만대 돌파 기대”, 뉴시스, 2014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40224_0012745197&cID=10402&pID=10400
정재영, “글로벌 1위 도요타, 한국시장에선 왜 맥 못추나”, 세계일보, 2014
채영석, “현대기아차 시장 공략 다변화의 중심 현지 전략형 모델”, 글로벌오토뉴스, ‘채영석의 자동차세상’,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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