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준거집단 영향 -TTL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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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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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 이론 정리
■ 사례 분석 - TTL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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➀ 준거집단의 정의
준거집단(Reference Groups)이란 개인에게 사고와 행동의 준거점으로 작용하는 집단이다. 다시 말해서, 개인의 태도 및 행동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침으로써, 그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대한 기준이나 가치를 제공하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➁ 기업과 집단간의 영향
기업은 집단에게 영향을 주고, 집단도 기업에게 영향을 준다. 기업은 자사제품광고에 자주 가족들, 친구들, 그리고 이웃들의 이미지를 등장시켜 집단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려 하는데, 이것은 소비자 개인에게 있어서 그의 집단이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제품은 집단에 의해서 받아들여지고 또한 그들의 상호작용을 높인다.
또한 기업은 그가 속한 준거집단의 대표자로 인식되는 일반적인 소비자를 제품에 대한 증거제시에 이용하거나, 소비자들이 존경하여 동일시하고자 하는 유명인사를 사용하여 집단에 대한 영향력을 높이고자 한다.
집단의 경우에는, 그 집단이 충분히 가시적이며 결속적인 집단이라면, 그들이 하나의 시장을 형성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준다.
2. 언제 준거집단이 영향을 미치는가?
➀ 준거집단의 기능- 영향을 미치는 역할과 표준 제공
준거집단은 우리의 욕구와 구매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역할과 표준을 제공한다. 집단은 그 구성원에게 행동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또한 그가 집단의 규범에 일치하도록 압력을 가한다.
우리는 집단의 규범에 적응하기 위해서 조직의 가치관을 수용하며, 자신을 정의하기 위해 그 가치관을 사용한다. 그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보는가에 대해서 생각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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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S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www.kisdi.re.kr
한국방송공사 http://www.kbs.co.kr
텔사랑 닷컴 http://www.telsarang.com
SK 텔레콤 http://www.skteleco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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