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분석과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
-문화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
-심리적 요인.
-구매기준의 변경.
-제품구매후의 행동.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고객만족', '고객감동' 요즘 특히 많이 접할 수 있는 단어들이다. 많은 기업들이 고객만족, 고객감동을 내세우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 하고 소비자를 만족, 감동시키기 위한 제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면 각각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는 누구이며 그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행동할까?
종이 기저귀의 소비자는 유아이고 구매자는 부모이며 담배의 소비자는 흡연가라는 등 제품의 소비자가 누구인지는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물론 마케팅 믹스의 Targeting을 살펴보면 이러한 소비자를 제품의 특성에 맞게 더욱 자세히 구분한다. 그러면 소비자가 누구인지만 알면 모든 일이 일사천리로 해결되는 것일까?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속담이 있다. 이 속담은 소비자도 마찬가지이다. 소비자의 속마음을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그들이 좋아하는 장소가 어디인지, 좋아하는 잡지가 무엇인지, 어떤 스타일의 삶을 살아가는지는 구분할 수 있다. 97년 가을 거리와 유원지에는 PCS라는 새로운 통신수단을 홍보하려는 사업자들의 시연회로 넘쳐 났다. 역이나 터미널 앞, 놀이공원,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신촌이나 대학로 등 PCS 사업자들은 그들의 고객이 누가 될지 이미 알고 있고 또한 그 사람들이 어떤 곳을 자주 가는지 알고 있기에 고객이 될 가능성이 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시연회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체로 소비자는 속을 알 수 없는 블랙박스이다. 기업들은 그 박스 안에 뭐가 있는지 알고자 수많은 돈을 뿌리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 행동 분석.
소비자를 알기 위해 그들의 심리나 소속집단, 의사결정 요인 등을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마케팅 활동의 요소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을 효과적으로 집행하는데 기본적인 단서가 된다. 지금부터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과정에서 소비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현대 마케팅 관리론. 이성택 저 출판사: 박영사(도).
소비자 행동론. 황용철 저 출판사: (구)조원사.
전략적 응용과 소비자 행동론. 황용철 저 출판사: 제주대 출판부.
마케팅 기초강의.
http://www.mktclub.com/MKT%20lecture/MKT%20Basic/mktbasic.htm
마케팅 사랑 홈페이지.
http://myhome.hitel.net/~bobbong/
리쿠르트 11월호.
http://www.magazineworld.co.kr/part01/9911-recruitment.html
월간 New world 2001년 5월 호 황금알 낳는 키즈 산업.
삼성카드 홈페이지.
http://www.samsungcard.co.kr/
카라 홈페이지.
http://www.cara.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론] TV홈쇼핑에서 소비자의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홈쇼핑을 통한 구매 후 불평행동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불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케이블 TV 보급 정책에 따라 95년 8월에 LG홈쇼핑과 CJ홈쇼핑이 첫 방송을 시작하여 국내 케이블 TV홈쇼핑 산업은 2004년까지 연평균 38%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04년 시장 규모가 3조 9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교보증권, 2001) 또한 2001년 하반기인 9월에 한국 농수산 TV 10월에 우리

  • 경영학개론] 경영자는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 직면하게 되는 경영환경 중 외부환경 요인과 경영환경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분석은 위와 같은 방식으로 회사가 불확실성과 복잡성 속에서 생존하고 성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결론본 보고서에서는 경영환경과 그 중요성 외부 환경 요인과 그 특징 그리고 외 , ,부 환경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경영환경의 이해와 유연한 대응 전략이 필수적임을 확인하였습니다.외부 환경 요인은 기업의 전략 수립 및 실행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를 정

  • [관광개발]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방문 후 행동의도 결정요인- 에버랜드를 대상으로 -
  • 행동의도 등을 포괄하는 관광체험 평가구조의 탐구라는 연구주제 하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첫째, 주제공원 방문자의 전반적인 만족에 영향을 주는 만족 결정요인에는 어떠한 속성들이 있으며, 일반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다른 관광상품 고유의 만족결정요인은 무엇인가?둘째, 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 결정요인들은 어떻게 개념적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실제로 방문자의 전반적인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본 연구에서는 주

  • [통계] 온라인 의류구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분석방법자료분석가설검증결론문제제기온라인상에서 일어나는 의류구매에는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가?1온라인 의류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분석을 통하여 일반적 경향을 파악하고 관련변수들과 온라인 의류구매성향의관계는 어떠한지 종합적으로 검토한다.2온라인 의류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어떤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가를 구체적으로 밝힌다.3본 연구에서 나온 결과를 통해 온라인 환경하에서 소비자

  • [연구조사] 여대생의 충동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가진다. 첫째,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해 어떠한 성향을 가진 소비자가 충동구매 성향이 높은지 알아본다.둘째,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특정요인과 충동구매 후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충동구매 만족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통제하여 올바른 소비문화 정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Ⅱ. 충동구매행동의 개념적 정의 및 가설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