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영] 성공한 한류 문화컨텐츠의 유통구조와 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4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한류의 의미와 흐름
한류 문화콘텐츠의 유통 예시
한류 문화콘텐츠 유통환경 분석
한류 문화콘텐츠 유통 강화방안
- 본문내용
-
한류의 의미
-. 한국 가수들의 노래, 드라마, 대중 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
-. 1999년 중국언론에서 처음 사용.
-.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寒流)’의 동음이의어인 ‘한류(韓流)’가 통용되면서 본격적으로 자리잡음.
-. 2000년 2월 H.O.T의 중국 공연을 계기로 국내에서 사용을 시작.
방송.영상물의 기본 유통 과정
-. 제품 판매전 수입자가 수출자에게 제공
-. 확정이익. RG의 선수 형식
-> 수입자가 사업을 강화하도록 유도
-. 수출 상대국 언어로 전환 (Localization)
-. 기술사양과 제품 내용 일부를 현지 실정에
맞게 (Customization)
-. 수입자에게 배타적 권리 부여
-. 계약기간 확정, RG 확정
-. 별도 지적재산권 명시 (OST, 저자권 관계)
-. 수입자의 제품 판매매출액에서 마케팅 및
유통비용을 제외한 이익 중 계약시 합의된 몫
-. MG을 초관한 금액부터
- 참고문헌
-
양은경, “동아시아 트렌디드라마 유통에 대한 문화적 근접성 접근”, <방송연구> 2003여름호, P. 197~220
이문행, “방송콘텐츠의 수익 창출 구조에 대한 연구”, <방송연구> 2003, p. 221~243
(재) 아시안문화산업교류재단, <문화산업 현황 조사 보고서>, 2005. 2. 22
신현준, <동아시아 대중음악과 음악산업>,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 2005
이형오 외 3인, <문화콘텐츠 기업 해외진출 성공사례>, 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2. 28
고정민 외 3인,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5. 6. 1
고정민 외 2인, <한류지속화를 위한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5. 11. 7
판홍, <중국에서의 한국드라마와 한류>, 북경 칭화대 신문방송학, 2005. 8. 25
“한류지속화방안 1.2.3” 한겨레 신문 2005. 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