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론] MBC 경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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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MBC의 역사


1. MBC 소개 및 연혁

(1)기업소개

(2)기업 연혁

II. 자회사, (주)MBC 플러스미디어

1) MBC 드라마넷

2) MBC every1

3) MBC ESPN

4) MBC게임

III. MBC의 경영전략

1. MBC의 수익구조

1-1. 광고수익 감소의 원인
a. 케이블 TV와 위성TV의 점유율 증대

b. 인터넷 미디어의 대중화

c. 수용자들의 광고 회피

2. 경영전략

2-1. 사업다각화 전략

1) PP 경영 전략.

2) 인터넷 사업 전략
a. 인터넷 미디어 전문 자회사를 통한 전략

b.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한 홍보 전략

2-2. 광고 전략

3. SWOT 분석

3-1. 강점과 약점

3-2. 기회와 위협 요인

IV. DMB등장 이후 MBC와 타방송사, 통신사와 경쟁

1. DMB 정의 및 분류

2. 우리나라 DMB 산업의 현재 상황

3. MBC의 향후 경쟁 전략

1)광고수입을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

2) DMB2.0등장에 대응할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PP 경영 전략.
채널사용사업자(PP)는 2004년 이후 자체 제작을 늘리기 시작해 2006년과 2007년에는 드라마, 쇼,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에서 상당한 량의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 했다. 그러나 2008년에는 경기침체 등의 이유로 자체 제작 수를 줄이고 있는 상황이다. PP의 자체 제작은 성공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방송 프로그램의 내용 다양화와 국내 방송 콘텐츠 제작의 저변을 확대해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작 할 수 있다는 면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KBI), 'PP의 경영전략 (2009)

MBC는 디지털 시대를 대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확보와 채널 간 유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주)MBC플러스 라는 자회사를 설립하여 경영하고 있다. MBC플러스는 드라마 전문채널, 게임 전문채널, 스포츠 전문채널과 버라이어트 쇼프로그램 전문채널이 MBC every 1 이 합쳐진 케이블 방송국이다. MBC는 PP 경영 전략으로 MBC플러스를 운영하면서 지상파 방송에서 케이블까지 영역을 넓혀 뉴미디어 시대의 시장 선점 효과를 누렸으며 한류 드라마 전문 PP를 런칭하여 적은 비용으로 무한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했다. 또한 MBC게임채널을 통해서는 시청자 참여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온라인 게임과 같은 쌍방향 커뮤니게이션 효과를 내도록 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MBC-ESPN이라는 스포츠 전문채널에서는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다른 경쟁 채널과의 차별화 전략을 이용했다.

2) 인터넷 사업 전략
a. 인터넷 미디어 전문 자회사를 통한 전략
인터넷 미디어가 대중화 되면서 MBC도 2000년 인터넷 MBC라는 자회사를 설립하여 온라인 방송 미디어를 개발하였다. 인터넷 미디어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면서 MBC가 사용한 전략은 크게 광고 수익을 타겟으로 한 전략과 인터넷 USER들을 타켓으로 한 전략으로 나뉠 수 있다. 먼저 MBC는 자사 홈페이지에 PPL(제품간접광고)전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작 비용을 절감하고 광고수익을 증대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렸다.
또 인터넷 User이자 MBC의 컨텐츠를 이용하는 시청자인 고객들을 위해 각 프로그램의 제작 뒷이야기를 담아 일반 시청자들이 제작과정에도 관심을 갖고 애청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통해 시청률 상승에 힘썼다. 뿐만아니라 드라마, 게임과 같은 특정 장르에 매니아층 확보라는 전략을 사용하여 ‘다모 폐인’ ‘다모’라는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매일 mbc드라마 홈페이지에 들어가 제작 과정 하나 하나를 살피고 리플을 다는 매니아층을 일컫는 신조어이다.
, ‘김삼순 폐인’ 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기도 하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위원회, 방송산업실태조사 (2009)

위키피디아 (검색어 : MBC 플러스 미디어)

21세기 뉴미디어의 리더 MBC+ Media 그 7년의 발자취

위키피디아(검색어 : 'dmb')

국회법률지식정보시스템(검색어 : 방송법)

문화방송 감사보고서(2009.12)

SK텔레콤 사업보고서(2009. 12), 연결감사보고서(2009.12)

지역 지상파 dmb의 매체간 경쟁관계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이영주, 2008)

방송프로그램 장르간의 경쟁과 효용성연구(권상희, 강영희, 오경수, 2009)

지상파 dmb 특별위원회 홈페이지(http://www.dmb20.co.kr)

MBC dmb 홈페이지(http://dmb.imbc.com)

TU 미디어 홈페이지(http://www.tu4.com)

2009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자료(방송통신위원회, 2010.6.30)

소비자 행태조사보고서(한국방송광고공사, 2007, 2009)

신규디지털미디어의 도입에 따른 방송산업 경영전략 조사연구(방송위원회, 2006)

모바일방송 이용자 패턴 조사해봤더니...(디지털타임즈, 2010.3.8)

dmb 이용 패턴조사 시사점(디지털타임즈, 20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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