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하나투어 향후 경영 전략 방향 및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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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 기업현황
(2) 사업현황
1) 여행서비스
ⅰ) 해외여행
ⅱ) 국내여행
ⅲ) 인바운드 여행
2) 온라인사업
ⅰ) 하나투어닷컴
ⅱ) 여행매니저 - 여행사 업무지원 시스템
3) 글로벌사업
2. 경영전략
(1) 전산시스템
(2) 홀 세일 (Wholesale) 영업정책
1)기획여행
2) 시장 지배력 강화로 규모의 경제 실현
3) 항공권의 여행사에 대한 수수료 인하로 인한 영업기반 확충의 호기
4) 성수기 영업 환경
5) 고객인 소매 여행사와의 신뢰 구축
(3) 글로벌 경영
(4) 신뢰 경영
3. 성공요인
(1) 고객행복과 충성고객 확대
(2) 상대적으로 낮은 여행가
(3) 신속한 견적 및 일정 제시
(4) 친절한 사전 안내
(5) 신속하고 신뢰감 있는 현지 대응
(6) 신뢰감 있는 마케팅 활용
(7) 위기관리
4. 하나투어의 당면과제와 개선방안
5. 하나투어의 향후 경영 전략 방향 및 개선책
(1) BTS 제도의 도입
(2) 효율성 추구의 유통구조와 마케팅 전략의 다향화
(3) 건전한 여행문화로의 신 지식경영
6. 하나투어의 전망
(1) 하나투어 내부에서 바라보는 미래전망
(2) 하나투어 외부에서 바라보는 미래전망
7. 관광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개념
8. 관광전자상거래의 문제점
9. 관광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대책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업소개
여행사 부문 브랜드 파워 1위
하나투어는 매월 1일 직원과 주주에게 경영 실적을 공개하는데, ‘25·25·50’이라는 독특한 성과 배분 원칙을 갖고 있다. 순이익의 25%는 직원들에게 스톡옵션을 나누어주기 위한 자사주 매입 비용으로, 25%는 주주를 위한 배당금으로, 50%는 고객을 위한 상품 개발과 직원 교육, IT 투자비로 쓰는 것이다.
올 들어 ‘일자리 나누기’ 제도도 도입했다. 50세부터 의무적으로 1주일에 하루, 55세는 이틀, 60세는 사흘 쉬고 급여를 각각 20%, 40%, 60% 적게 받게 되는데 65세 정년은 보장한다. 박사장은 아직 대상이 아니지만, 주 3일 근무를 자청해 급여를 60%만 받는다.
박사장의 실험 목록에 파격적인 권한 이양도 빼놓을 수 없다. 부서장이 모든 의사 결정을 하는 부서장 책임 경영 체제다. 부서장은 부서원에 대한 인사권도 가진다. 박사장은 부서장 스스로 계획한 목표를 달성했지만 챙길 뿐이다.
하나투어는 박사장이 1993년 국진여행사라는 이름으로 창업할 때만 해도 5위권 밖이었다. 불과 5년 만인 1998년 1위 기업이 되었고, 지금까지 정상을 고수하면서 해마다 2위 기업과 격차를 벌여온 것은 이런 경영 실험과 무관하지 않다. 1998년 이 회사의 매출액(영업수익)과 순이익은 각각 58억4천만원, 1억2천만원에 그쳤지만, 지난해는 7백98억원, 1백6억원으로 그야말로 드라마틱하게 성장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든 좋은 사례가 하나투어이기도 하다. 원천은 ‘신뢰’였다. 1997년 10월 한국 경제를 강타한 외환위기로 1998년 1분기 여행 수요가 95%나 격감했다. 절반 이상의 여행사가 파산했고, 목숨을 부지한 여행사들도 80% 이상 감원을 단행했다. 하지만 박사장은 직원을 단 한 명도 내보내지 않았다. 대신 당시 보유 현금 규모를 밝히고 6개월간 급여를 절반으로 깎는 고통 분담을 요청했다.
박사장이 이같은 ‘역선택’을 한 데에는 나름의 예상이 있었기 때문이다. 곧 ‘역전’될 것이라는 그의 판단은 몇 달 만에 현실로 나타났다. 1998년 7월께부터 여행 수요가 20~30%쯤 살아났는데 이 수요를 하나투어가 독차지할 수 있었다. 다른 여행사는 사람이 없어 대응할 수 없었던 것이다. 하나투어를 업계 1위로 수직 상승시킨 결정적 장면이었다.
협력 업체와의 신뢰 형성에도 각별하게 신경을 썼다. 여행 도매업자인 하나투어는 전국 5천여개의 소매업자인 대리점(중소 여행사)과 협업하는데, 지금까지 단 한번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어긴 적이 없다. 관광객을 모집하고 관리하는 것은 대리점이, 상품을 개발하고 현지에서 서비스하는 것은 하나투어가 맡는 공생 전략이다.
여행 포털 서비스인 하나투어닷컴 구축도 대리점의 영업 활동을 도왔다. 박사장은 사업 초기부터 IT 투자에 몰두했다. 1997년 업계 최초로 실시간 예약 조회 시스템을 선보였고, 몇 차례 업그레이드했다.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도 구축했다. IT 투자가 경영 효율화를 꾀하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기 때문이다.
관광객에게 하나투어의 관광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을 심어준 비결은 해외 네트워크였다. 다른 여행사가 엄두도 내지 못했던 1999년 하나투어는 태국 현지법인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15개 직영 사무소를 세웠다. 대리점이 관광객을 모집해 관광이 시작되면 이때부터는 해외 사무소 직원들이 투입되어 관광 서비스를 책임지는 체제이다.

국내 및 국제 여행사업체. 1993년 (주)국진여행사를 설립하였고 1996년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다. 2000년 업계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하였다. 자회사는 남강여행사, 하나투어리스트, 하나강산, 하나강산여행사, 하나투어인터내셔널, 하나유스, 제주하나투어, 투어마케팅코리아, 코리아크루즈라인, OK투어, 한겨레투어, 투어토털닷컴 등이다. 주요 사업은 여행도매업, 하나투어닷컴을 통한 온라인 홀세일, 각종 여행서비스 등이다.
참고문헌
․ 김천중, ‘관광정보시스템(관광사업과 정보통신)’, 대왕사, 2000.
․ 김천중, ‘관광정보론(관광정보와 인터넷)’, 대왕사, 2000.
․ 하나투어홈페이지(http://www.hanatourcompany.com)
경희대 대학원 호텔관광 하나투어팀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hanatourism)
․ ‘[가치주가 뜬다] 하나투어‥국내 1위 여행사…높은 성장잠재력 매력’, 한국경제신문.
․ 김기남기자, ‘하나투어 성공 ‘위기관리’가 비결’, 삼성경제연구소.
․ ‘[하나투어] 믿을 수 있고, 안전한 하나투어닷컴’, 연합뉴스.
․ 신수근, ‘하나투어의 성공과 ‘겅호(工和)'’
․ 블로그 - http://blog.naver.com/arthur000/140031674422
http://blog.naver.com/hohoumma/140040716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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