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삼성전자의 산업분석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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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삼성전자 소개

Vision 2020

사업부문 및 주요 제품

글로벌 네트워크

경제적 가치 창출

사업 부문별 매출

지역별 매출

삼성전자 CSR

Stakeholder Engagement
투명, 정직, 적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s) 강화

지속가능경영 주요성과 및 계획

2.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

1) 삼성 개혁의 시작

2) 개혁의 내용

3) 개혁의 방향

① 새로운 경영풍토를 체질화하려는 조기출퇴근 제도를 도입

② 해외 회의 대장정 길에 오름

③ 질적인 개혁의 가장 큰 밑바탕이 되는 불량품 제로화의 개혁을 단행

④ 진정한 동료애를 발휘하는 도덕성을 갖춘 인간형을 강조

⑤ 삼성은 이제 국내기업이 아닌 국제화 기업으로의 선언

4) 경영철학

3. 디자인 경영

이성과 감성이 조화되는 디자인

삼성의 혼을 담은 디자인

4. 삼성 스포츠 스폰서십

올림픽

아시안 게임

축구

승마

하키

태권도

5. 문화 / 학술 스폰서십

휴먼테크 논문대상

6. 국제 마케팅 사례
- 삼성전자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

1. 중국 시장 진출

2. SWOT 분석

(1) Strength

1) 리더의 빠른 문제 인식과 추진력
2) 기업문화
3) 모회사의 기술력 이전
(2) Weakness

1) 현지 종업원의 역량 부족
2) 자체 기술능력의 부재
3) 중국시장에서의 경험 부족
4) 낮은 브랜드 인지도
(3) Opportunity

1) 시장의 지속적 성장
2) 원가절감 효과
3) 정부지원
4) 수요증가
5) 중국에 부는 한류
(4) Threat
1) 치열한 경쟁상황

2) 사회 간접자본의 미비

3) 중화사상

4) 계약의 문서화 부족

5) 꽌시(關係)를 중시하는 중국인

6) 통합적 단일시장이 아님

7) 민족 간의 갈등 및 정치 불안정

8) 동북공정 등으로 인한 반한 감정

3. STP 분석
(1) Segmentation
1) 도시 지역

2) 농촌 지역

(2) Targeting

(3) Positioning

4. 4P 분석

(1) Product

(2) Price

1) 부품의 현지화

2) 핵심역량 분석

3) 목표원가 추적프로그램을 실시

4) 선수금 거래방식

(3) Place

(4) Promotion

1) 소비자 대상의 고객 밀착형 판촉

2) 대중매체를 이용한 광고전략

3) 유통업체 대상의 판촉

4) 행사 스폰서, 이벤트를 통한 판촉

6. 성공요인 분석

(1) 문화(현지화) 마케팅의 승리

(2) 지역과 밀착해 현지화 성공

(3) 고부가가치 기술과 제품으로 승부

7. 향후 전망


본문내용
지역별 매출
2010년 미주와 유럽지역에서 TV와 휴대폰 판매가 크게 증가하며 매출 증가를 주도하였고, 중국지역에서는 휴대폰 생산량 증가로 인한 매출 증가가 두드러졌다.





삼성전자 CSR
삼성전자는 경영활동 내 CSR 통합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이를 CSR 활동에 반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09년 1월 체계적인 CSR 추진을 위해 CEO 직속의 CSR사무국을 신설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대외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제기되는 CSR 관련 주요 이슈 및 질의 등에 대해서는 CSR 관련 부서 임원들이 참여한 임원협의회를 통해 각 부문별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최근 CSR 관련 대외 질의가 증가함에 따라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대외 질의 시스템 및 프로세스를 새롭게 구축하여 이해관계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는 96건의 대외 질의가 접수 되었으며, 효과적 대응을 위해 인사, 환경, IR 등의 관련 부서와 협업하여 대외 요청 사항에 부합할 수 있도록 대응하였습니다. 또한 CSR 이슈에 대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및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 공개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Stakeholder Engagement
투명, 정직, 적시
삼성전자는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 및 문제제기에 경청하고, 이슈 대응 현황 등에 대해서는 투명하고, 신속하게 알리는 것을 소통의 원칙으로 삼고 있다. 주요 8대 이해 관계자들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삼성전자는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2010년에는 기존 설문 및 인터뷰 요청 외 사업장에 대한 제3자 검증 요청이 증가하였으며 이에 CSR사무국과 사업장 관련부서가 공동으로 대응하였습니다. 현장 실사 결과를 통해 도출된 초과 근로 시간 등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무선사업부 구미, 중국 혜주 사업장 검증: 프랑스, 이태리, 독일 통신 고객 3사, 소비연합단체(ICRT: International Consumer Research and Test)
● 반도체사업부 온양 사업장 검증: I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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