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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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K플래닛 조사
1.회사소개
sk플래닛은 sk텔레콤의 계열회사 즉, 자회사에 속한다. 2011년 정식 출범하였으며 sk 마케팅앤컴퍼니(sk m&c)를 합병하면서 ‘플랫폼 공룡기업’으로 재탄생했다. 통합법인으로 새롭게 출범하는 SK플래닛의 자산규모는 2조4000억원. 연 매출만 1조7000억원 규모로 임직원수는 1700명에 달한다.
SK플래닛은 T스토어, T맵, 11번가(온라인쇼핑몰), 호핀(N스크린서비스), 스마트월렛(모바일결제) 등 기존 사업과 SK M&C의 OK캐쉬백, 광고, 위치기반서비스(LBS) 등의 사업을 함께 운영하게 된다. 기존 디지털콘텐츠, 커머스 분야에 이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영역이 확대되는 것.
모바일과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거듭나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까지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통합법인 SK플래닛의 출범은 SK텔레콤의 경쟁력 고취를 위한 자회사 구조조정의 의미도 있다.
SK텔레콤 (224,500원 상승1500 0.7%)은 SK브로드밴드 (4,475원 상승80 1.8%), SK텔링크, SK플래닛, SK하이닉스 등의 주요 자회사를 주축으로 그 밑에 여러 손자회사들을 거느리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핵심사업 위주로 이들 회사에 대한 개편작업에 들어갔다. 유사업종을 묶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것.
지난해 8월 SK브로드밴드 (4,475원 상승80 1.8%)는 자회사 SK브로드밴드디앤엠을 흡수합병했고, 11월에는 자회사 SK브로드밴드씨에스를 합병했다.
SK플래닛은 SK M&C 합병에 앞서 지난달에는 수년째 적자를 내 온 증권방송업체 팍스넷를 매각했다. 모바일과 커머스 분야 플랫폼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서다.
현재 이러한 움직임을 두고 증권가 전문가들은 "향후 통신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사업은 빅데이터가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런 관점에서 통합법인 SK플래닛을 통해 콘텐츠 개발, 유통, 마케팅을 묶는 것은 따로 있을 때보다 시너지가 훨씬 높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2.경영이념
플래닛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4가지 중 윤리경영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최 근 국가경제 및 사회문화 전반에 기업이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Paradigm의 변화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요구를 증대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세계화가 심화되고 국가 간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윤리문제가 국제거래의 주요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UN, ISO 등에서는 윤리경영을 비롯한 사회적 책임을 Global Standard화 하려는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로 인해 기존의 경영 관행으로는 기업의 생존 자체가 불확실하게 되었고, 윤리경영이 기업의 경쟁력과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었기 때문에 대내의 경영환경의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가치와 행복을 창출하기 위하여 자사의 사고와 행동가치를 국제적인 수준으로 높이고 ‘윤리경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기업 내 분석이 뒷받침 되었다. SK플래닛은 이러한 시대적 소명을 인식하고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사회로부터 신뢰 받고 지속 발전하는 World Leader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윤리경영에 중점을 둔 경영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3.사업영역
사업영역은 주로 핸드폰과 인터넷 즉, IT 산업이 주 영역이다. 그 주요 항목과 특성을 보면
Digital Contents, Integrated Commerce, Marketing Communication 등이다. 흔히 핸드폰에서 살펴 볼 수 있는 T-STORE, HOPPIN, WALLET, 인터넷 음악 제공 서비스인 MELLON, 자사가 개발한 TICTOC이라는 시스템들이 있고 이러한 영역에서 실제 가장 큰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자산 2.4조·매출 1.7조 플랫폼 공룡 SK플래닛 떴다.”. 머니투데이, 2013년 2월 1일,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20115113410121&outlink=1
sk플래닛 구글, “페이스북 뛰어넘을 인재를 찾습니다.” 한경 JOB n STORY, 2012년 9월 5일,
http://jobnstory.com/news/view.html?section=7609&category=7639&no=433
sk플래닛 자사 홈페이지: http://www.skplanet.com/main.aspx?v=3
SK플래닛 조직·문화 "구글처럼, 구글처럼". chosunBiz, 2013년 11월 17일,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2/27/201212270130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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