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쟁 패러다임의 전환, 수확체감법칙의 시대에서 수확체증법칙의 시대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3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1.1 적자 생존의 기업 환경 ………………………………………………………P.4
- 1등 기업과 수확 체증의 법칙
1.2 수확 체증의 세계 ……………………………………………………………P.5
- 수확 체감의 법칙에서 수확 체증의 법칙에 이르기까지
- 수확 체증의 원인
- MS-DOS와 수확 체증의 세계에서의 메커니즘
- 승자 독식 (Winner takes all)
Ⅱ. 본론
* 네트워크에 대한 설문조사 …………………………………………………P.9
2. 수확체증의 법칙이 통영되는 MSN
2.1 MSN 메신저의 대두 ………………………………………………………… P.10
2.2 MSN의 성공요인 ………………………………………………………… P.11
- 고객학습 효과
- 네트워크 효과
2.3 MSN 메신저 수확체증의 한계 …………………………………………… P. 12
3. 싸이월드의 네트워크 전략
3.1 온라인 시장의 변화 ……………………………………………………… P.13
- 그룹 커뮤니티 개인화 커뮤니티 서비스
3.2 현재 온라인 시장의 특성 ………………………………………………… P.14
3.3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 P.15
- 일촌관리와 파도타기를 통한 네트워크 효과 전략
3.4 SK communications의 싸이월드 합병 …………………………………… P.15
- 합병 당시의 싸이월드의 상황
- loyalty 높은 싸이월드 고객을 통한 네이트의 네트워크 전략
- 합병 이후 네트워크 효과 성공
3.5 SK Com. 인터뷰를 통해 본 네트워크 효과의 한계 ……………………. P.19
4. KT의 수확체증 경영
4.1 KT가 처한 상황 …………………………………………………………… P.20
- 국내 통신시장의 포화 성장의 정체
4.2 KT의 수확체증 누리기 전략 …………………………………………… P.20
4.3 수확 체증 법칙에서 KT의 미래과 경영전략 ………………………… P.24
Ⅲ. 결론 ……………………………………………………………………………………… P.24
Ⅳ. 질의응답 ……………………………………………………………………………… P.27
Ⅴ. 참고 문헌 ……………………………………………………………………………… P.29
Ⅵ. 조사 자료 (파일에 첨부)
- 본문내용
-
현재 우리가 시장이나 비즈니스 운영에 관해 갖고 있는 이해는 사실 100여년 전 일군의 유럽 경제학자들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것들이다 - 영국의 알프레드 마샬과 그와 동시대에 살았던 유럽 대륙 학자들 몇몇으로부터. 그 이해는 문자 그대로 수확체감(diminishing returns)의 가정 위에서 세워진 것이었다. 수확체감은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제품이나 회사는 결국엔 한계에 봉착하게 될 것이고, 그 결과 예측 가능한 가격 균형/시장 점유율 균형에 도달하게 될 것이라는 가정이다. 이 이론은 알프레드 마샬 시대에 흔히 볼 수 있었던 자연자원을 가공하는 산업이나 굴뚝산업 경제를 설명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 잘 들어맞았다. 심지어 오늘날의 경제학 교과서에서도 여전히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선 이후 서구 경제는, 덩어리 재료를 가공하는 것으로부터 기술을 디자인하고 이용하는 쪽으로, 자원을 처리(processing)하는 것으로 부터 정보를 프로세싱하는 것으로 천연 에너지를 응용하는 것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응용하는 쪽으로 끊임없이 그리고 꾸준히 변화되어 왔다.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경제적 행동' 결정의 바탕에 깔려있는 기전 역시 '수확체감'에 바탕을 둔 기전으로부터 '수확체증(increasing returns)'에 기반을 두는 쪽으로 변경되어 왔던 것이다.
- 참고문헌
-
- 제갈 정웅 최도성 곽수근, 글로벌 시대의 M&A사례, 1권 7장, 창해, 2004
-피터 드러커, 브라이언 아서 外, 지식자본주의 혁명, 21세기북스, 1999
- Brian Arthur, Increasing returns and two worlds of business, Harvard Business Review, 1996
- ZDnet KOREA (www.zdnet korea)
-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6부 20장 E-business: 경영혁명, 서울경제경영, 2002
- 머니투데이(경제신문) (www.moneytoday.co.kr)
- 한국일보 (www.hankooki.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교육]산업교육의 개념,현황, 산업교육의 교수체제개발,효용성분석모델, 캐나다의 산업교육 사례, 산업교육의 활성화방안
- [디지털경영][지식관리시스템][인사정보시스템]디지털경영의 종류, 디지털경영의 의의, 디지털경영의 환경, 디지털경영의 지식관리시스템, 디지털경영의 인사정보시스템, 디지털경영의 사례, 디지털경영의 전략
- [소비자학] 소비자트렌드에 대해서
- [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이론, 기대효과와 향후 과제 및 대응 방안 분석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의 패러다임과 목표 및 정책 과제 분석(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