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기업의 대륙진출 현황과 한국기업에의 시사점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4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Ⅱ. 중국 시장 진출 배경
1.대만 경제 개관
1)대만 경제구조
2)대륙진출 과정
3)대륙과의 관계
(1) 역사
(2) 정치
(3) 경제
(4) 문화
Ⅲ. 중국 진출 성과 및 대만의 딜레마
1. 대만 경제의 중국시장에 대한 SWOT 분석
2. Case Study
1)성공사례
2)실패사례
3. 성과분석
4. 대륙 진출 전략
5. 한국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Ⅳ.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Ⅴ. 참고 자료 및 문헌
Ⅰ. 서론
1. 문제 제기
중국이 경제 개혁 개방 정책을 추진한 1979년 이후 대만과 중국 사이의 교역 및 투자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1988년 이후 대만의 對 중국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대만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으로 생산 기지를 이전함에 따라 국내 산업 기반 약화 및 고용 감소 등 제조업 공동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 경제의 부상과 대만 경제의 중국 의존도 심화는 부정적 영향 보다는 긍정적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분석 된다. 우선 대만이 중국과의 수출을 통해 거두고 있는 막대한 무역수지 흑자는 대만의 GDP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對 중국 교역의 성장 기여도는 1990년부터 최근까지 연 평균 20%에 이르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30%를 상회하고 있다.
한편 대 중국 투자 활성화는 대만 경제의 구조 고도화에 기여하고 있다. 저임금 저부가 산업이 중국으로 이전함에 따라 대만의 제조업 비중이 저하되고 있는 반면 서비스 부문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제조업 비중이 저하되고 있는 현상이 반드시 제조업 공동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대만 수출 구조가 노동집약도가 높은 저부가 상품에서 기술집약도가 높은 고부가 상품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어 대만 경제의 구조가 고도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기술집약도가 높은 고부가 제품의 수출 비중은 1987년 18% 2002년에는 47%로 크게 늘어났다.
이에 중국 경제의 영향 때문에 대만 고용이 받는 부정적 충격도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박완호「영화로 이해하는 중국 근현대」르네상스 2006
예츠 청 이우재 옮김 「중국의 세계전략」21세기 북스 2005
홍인기 「최근중국경제와 세계화, 정보화」박영사 2004
김영신「대만의 역사」지영사 2001
박종귀「아시아의 위기 」 새로운 사람들 2000
문흥호「13억인구의 미래 」당대 출판사 1996
박번순, 『아시아 경제, 공존의 모색』, 삼성경제연구소, 2005
한국수출입은행, 『우리나라의 대중국 투자 현지법인 경영현황 분석』2005.3.
조선일보 중국진출 5만개 대만기업 “하나의 중국 지지” 2005.7.13
2. 참고 인터넷 사이트
주대만 대표부 - 경제통상 -대만경제개황 http://www.mofat.go.kr
차이나싸이 -게시판목록-‘중국-대만교류활발’ 2005.4.23 www.chimasai.com
네이버 - http://www.naver.com
와이드 차이나 -중국경제뉴스 -‘중국, 대만 경제통일 눈앞’ 2005.1.16
헤럴드 경제 - 타이완 업체 란저우 진출 http://www.heraldbiz.com 2005
헤럴드 차이나 - 프랜차이즈 http://www.heraldchina.com
김영신「대만의 역사」지영사 2001 p.348
박완호「영화로 이해하는 중국 근현대」르네상스 2006 p.203
주대만 대표부 - 경제통상 -대만경제개황 http://www.mofat.go.kr
김영신「대만의 역사」지영사 2001 p.397
주대만 대표부 - 정무 -대만개관 http://www.mofat.go.kr
홍인기 「최근중국경제와 세계화, 정보화」박영사 2004 p.137
조선일보 중국진출 5만개 대만기업 “하나의 중국 지지” 2005.7.13
조선일보
출처:홍인기 최근중국경제와 세계화 정보화
예츠 청 이우재 옮김 「중국의 세계전략」21세기 북스 2005 p.624
박완호「영화로 이해하는 중국 근현대」르네상스 2006 p.193
네이버 용어사전 - 시사용어- 국제 www.naver.com/item/php
예츠 청 이우재 옮김 「중국의 세계전략」21세기 북스 2005 p.625
문흥호「13억인구의 미래 」당대 출판사 1996 p.58
박종귀「아시아의 위기 」 새로운 사람들 2000 p.367
차이나싸이 -게시판목록-‘중국-대만교류활발’ 2005.4.23 www.chimasai.com
박완호「영화로 이해하는 중국 근현대」르네상스 2006 p.204
네이버 용어사전 - 시사용어- 국제 www.naver.com/item/php
예츠 청 이우재 옮김 「중국의 세계전략」21세기 북스 2005 p.648
와이드 차이나 -중국경제뉴스 -‘중국, 대만 경제통일 눈앞’ 2005.1.16
홍인기 「최근중국경제와 세계화, 정보화」박영사 2004 p.146
헤럴드 경제 - 타이완 업체 란저우 진출 http://www.heraldbiz.com 2005
헤럴드 차이나 - 프랜차이즈 http://www.heraldchina.com
박1996번순, 『아시아 경제, 공존의 모색』, 삼성경제연구소, 2005, P202
http://blog.naver.com/uisyj/40023020517
박번순, 『아시아 경제, 공존의 모색』, 삼성경제연구소, 2005, P216
전계서 P 216
한국수출입은행, 『우리나라의 대중국 투자 현지법인 경영현황 분석』2005.3.
수출입은행 해외투자 통계
- 20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한·일 FTA의 추진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 한국의 품목별 RCA 지수 추이 20< 표2-4 > 일본의 품목별 RCA 지수 추이 21< 표3-1 > 일본의 FTA 추진 현황(2004년 4월 현재) 29< 표3-2 > 한 일 FTA에 대한 국내기업의 입장 32< 표3-3 > 관세철폐의 거시변수에 대한 영향 35< 표3-4 > 비관세장벽 완

  • [국제경영] 와이더덴닷컴과 싱텔의 신시장 진출을 위한 파트너쉽 사례
  • 시사점 가. 와이더덴닷컴, 2004년 10월 21일 부로 모바일 전문 기업 ‘지탱고’ 인수, 사업을 위한 핵심 교두보 마련무선인터넷 회사 와이더덴닷컴(www.widerthan.com, 대표이사 박상준)이 한국 모바일 기업으로는 ‘최초’로 美 업계 선두의 대형 무선인터넷 CP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미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와이더덴닷컴은 2004년 10월 21일 부로 미국 현지 무선인터넷 전문 기업인 ‘지탱고(Ztango)’를 신주 발행 방식으로 인수, 미대륙 내에서의 사업을 보

  • [온라인게임산업] 온라인게임 액토즈 중국진출성공전략
  • 기업 지정 (서울지방중소기업청)1999. 12. 20 기업부설연구소 인정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2000. 10. 미국에서의 마지막 왕국 영어 버전 서비스 계약 체결2000. 12. 천년 중국 본토 서비스 계약 체결2001. 03. Digital Bros S.p.A. 와 미르의 전설2 유럽 서비스 계약 체결2001. 06 대만 Pacific Telecom 그룹과 마지막 왕국 대만 서비스 계약2001. 09 Beijing Arctic Ice Science And Technology Development Ltd와천년 중국 본토 서비스 계약 체결2. 온라인 게임의 규모 및 향후 전망1).

  • [졸업][중어중국학] 중국의 경제성장과 마케팅전략분석
  • 한국과 중국의 바람직한 관계5. 중국 산업 현황과 시사점16) 6. 중국 수출 및 투자 동향17~19) 7. 각 유형별 투자 동향19~21) 8. 시사점9. 중국 IT 산업 현황 21~22) 10. 중국 최근 진출 사례11. 한국 IT 기업의 중국 진출 시 문제점23) 제4장 중국 시장 전략 분석제1절 중국 시장 진출의 성공요소24) 참고문헌< 중국의 경제성장과 우리의 대응방안 >제1장 중국 마케팅 전략 연구개요제1절 부상하는 중국시장과 연구방향지금 세계의 이목은 동북아 대륙에 집중되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한국영화의 대만 진출 현황 374. 게임 - 441) 대만 게임 시장동향 442) 대만 온라인 게임 서비스 업체 463) 경쟁자, 비디오 & 모바일 게임 시장 554) 한국 온라인게임의 대만 내 장기 발전 전략 56Ⅱ. 본론 2 – 상품수출 현황 - 591. 연구목적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