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각 시장의 유통경로는 그 시장의 특성에 따라 형성, 발전되므로 개개의 유통기관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각 시장에서 나타나는 유통경로들을 유형별로 이해하는 것이 유통관리에 많은 도움을 준다. 유통경로의 유형은 소비재와 산업재에 따라 그 특징이 많이 다르므로 우선 유통경로를 소비재와 산업재에 따라 나누어 보고, 다음으로 그 세부유형을 살펴보기로 한다. 그리고 현실에서 많이 사용되나 생산자와 유통기관 사이에 여러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는 복수유통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소비재의 유통경로유형
소비재 유통경로유형은 제품의 특성, 소비자의 특성, 기업의 마케팅목표, 그리고 가용자원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첫번째로는 생산자가 유통기관을 거치지않고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형태의 유통은 매우 쉽게 상하는 제품이나 판매에 판매자의 개별적인 노력이 많이 필요한 제품, 그리고 주문방식에 의해 생산, 판매되는 제품 등의 유통에서 나타나기 쉽다. 이 유형은 유통활동의 전문화가 잘 이루어져 있지 않은 것으로 서비스 산업에서 그 전형을 찾아 볼 수 있다. 백과 사전이나 소설 전집의 인적 판매나 과일의 생산자 직송판매도 여기에 해당된다.
두 번째로는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으로 소매상이 도매활동을 흡수한 경우이다. 백화점, 직영 유통센터, 대리점, 연금매장, 할인점 등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세 번째로는 넓은 범위의 유통이 필요한 경우에 나타나는 유형이다. 생산자가 직접 넓은 범위에 퍼져 있는 많은 소매상들을 접촉해야만 할 때 도매상을 이용하면 그 접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이런 유형의 한 예를 시계산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생산자가 전국에 수없이 깔려 있는 금은방을 일일이 접촉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일 것이다. 그리하여 제조업자는 몇 개의 지역으로 구분되어진 도매업자들을 통하여 금은방들에게 제품을 유통시키고 있다.
네 번째로는 생산자의 제품계열이 단일하거나 좁지만 시장은 넓게 퍼져있는 경우에 나타나기 쉬운 유형이다. 비근한 예로 밭떼기를 하는 수집상을 통하여 농수산물 시장으로 모이고, 다시 소매상으로 나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배추, 무와 같은 농수산물을 유통을 들 수 있다.
산업재의 유통경로유형
산업재 유통경로유형은 크게 세가지 유형으로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제품이 기술적으로 복잡하여 자체 고육을 잘 받은 영업인력이 필요하며, 시장이 지리적으로 집중되어 있는 경우 나타나기 쉽다. 예를 들어 대우중공업은 지게차, 굴삭기 등을 판매원에 의하여 고객기업에게 직접 판매한다.
두 번째로는 (산업용품 유통업자란 구매자 근처에 있는 제품을 다품종 소량으로 싸고도 신속하게 파는 자를 의미한다.) 산업용품 유통업자는 창고를 소유하고, 여기에 많은 제품을 다양하게 비치하여 소량구매자에게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 번째로는 두 번째의 것과 유사하나 다만 대리상을 쓰는게 다르다. 취급품목이 제한적이어서 높은 수준의 유통활동이 필요하지 않거나 또는 새 시장에 탐색적으로 들어갈 때, 대리점을 이용한 유통은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대리점은 커미션에 급급할 수 있고, 또한 권한이 제한적이어서 신축성을 발휘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복수유통경로
복수유통경로란 제품에 대한 유통경로가 하나 이상인 것을 말한다. 복수유통경로를 사용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되지 않을 때는 하나의 유통경로만으로 충분한 판매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 고객욕구의 다양화에 따른 시장세분화 추세에 따라 각 세분시장의 접근에 적절한 복수유통경로를 채택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생산자가 유통기관을 통제할 목적으로 복수유통경로를 사용하기로 한다.
예로 오래 전 우리나라 어느 한 제약회사의 복수유통경로를 보기로 하자. 이 제약회사는 도매업자에게 유통을 다 맡기지 못하고 병원과 같은 조직 및 약국과 직거래하는 비율이 60%에 이른다. 그 결과 많은 구매자들과 일일이 접촉해야 하므로 거래접촉 효율성이 매우 낮아 판매비 부담이 아주 크다. 그럼에도 이 같은 직거래에 의존하는 가장 큰 이유들 중의 하나는 도매상의 영세성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경로의 특징 유통경로의 유형 산업용품 유통경로 유통경로 전략 선택적 유통 소매업태의 유형 신 유통업태 촉진의 주요 형태
  • 경로를 갖고 있다(예: 금융의 무인자동현금기기).1) 중간상의 존재 이유(1) 시간상의 불일치 : 생산시점과 소비시점의 불일치   (2) 장소의   불일치 : 생산장소와 소비장소의 불일치   (3) 형태상의 불일치 : 생산되는 형태와 소비되는 형태의 불일치1. 유통경로의 특징Marketing Strategy유통경로2) 유통경로의 유형① 소비자용품의 유통경로유형생산자대리상(agent)도매상소매상소비자생산자도매상소비자소매상생산자생산자소매상소비자

  • [유통관리론] 관광 여행상품 유통구조
  • Contents서론1본론2결론31. 유통경로의 개념과 특징2. 관광여행상품 유통경로의 유형3. 관광여행상품 유통경로의 구성요소와 종류4. 관광여행상품 유통경로의 이점과 문제점서론1연구 동기 및 목적현대사회의 사람들이 즐기는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여행과 관광이다. 세상의 거의 모든 발명과 혁신들이 어떤 식으로든 사람들의 여행 증가에 기여해 왔다. 오늘날 사람들은 세계 도처의 이국적인 곳들을 방문하거나 했던 것을 일상생활 속에 대화에

  • [유통관리론] 관광 여행상품 유통구조
  • 유통경로가 시스템화 되어야 할 배경을 형성한다. 그런 점에서 이 시스템이 지향해야 할 목표는 관광객들에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촉진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함과 함께 그들의 예약과 수배에 용이성을 보장해 주어야 할 것이다.2). 관광 상품 유통경로 유형관관상품 유통경로는 생산자로부터 관광객에게로 관광 상품이 이전되어 가는 사회․경제적 노선을 말하며, 이 과정은 공급업자․도소매업자․소비자의 관계결합으로 이루어진다.여행

  • [관광사업론] 여행사업레포트
  • 유통경로유형여행대리점유통경로여행사끼리 상호 여행상품을 구매하여 관광 자에게 판매하는 형태(모든 여행사는 타사의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여행대리점)유연 단체유통경로사회단체문화단체체육단체학교단체경제단체의학단체유통비용이나 광고비용의 지출이 없으나 로비능력과 각종비용이 뒷받침기타유통경로매체 유통경로사이버 유통경로오거나이저 유통경로6.여행상품의 촉진전략목표시장선정->촉진목표의 설정->매체와

  • 유통경로의 유형(소비재 유통경로, 산업재 유통경로, 도매상과 산업재)
  • 유통경로의 유형(소비재 유통경로, 산업재 유통경로, 도매상과 산업재)목차유통경로의 유형Ⅰ. 소비재의 유통경로1. 제조업자 - 소비자2. 제조업자 - 소매상 - 소비자3. 제조업자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4. 제조업자 - 대리상 - 소매상 - 소비자5. 제조업자 - 대리상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Ⅱ. 산업재의 유통경로1. 제조업자 - 사용자2. 제조업자 - 유통업자(중간상) - 사용자3. 제조압자 - 대리상 - 사용자4. 제조업자 - 대리상 - 산업재배급업자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