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기업과 중소기업 격차 현황
2. 대기업 위주의 경제성장 배경과 중소기업의 실태
3. 동반성장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동반성장 정책의 현실
4. 동반성장으로 가는 길
5.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대기업과 중소기업 격차 현황
▲ 중소기업-대기업 매출액 증가율 격차와 영업이익률 격차
출처: <기업 경영 분석>, 한국은행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비중은 사업체 수 기준으로 99%에 달하고 종사자 수는 85%이상에 이르는 높은 수준이다. 반면 대기업 비중은 1%미만이며 종사자 수는 10%대 정도에 머물고 있다. 하지만 국내 10대 그룹의 시가총액은 전체 주식시장의 60%를 돌파하였고 2010년 기준 우리나라 연간 매출액인 4천 332조원 중 300명 이상 종사하고 있는 사업체가 올린 매출은 1천 311조원으로 전체의 30.3%를 차지하였다. 이른바 대기업의 수는 3천개로 전 사업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1%에 불과하지만, 매출은 가장 많이 올린 것이다. 더욱이 이러한 격차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
대기업이 우리나라의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마어마 하지만 사실상 사업체 수와 고용자 비중으로 봤을때는 오히려 중소기업이 훨씬 더 크다. 대기업에 대한 쏠림현상,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은 중소기업-대기업 간 임금 격차와 생산성에서도 극명하게 나타난다. 중소기업의 임금수준은 대기업의 60%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기업 규모별 생산성 격차도 더욱 벌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1. <기업 경영 분석>, 한국은행
2. <매월 노동 통계 조사보고서>, 노동부
3.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이렇게 이루어왔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 2010
4. <네이버 환율 조회 서비스>, 네이버
5. 한국경제신문, 2012-01-18 사설
6. <이명박 정부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의 딜레마>, 홍장표, 2010
7. <패자없는 게임의 룰 : 동반성장>, 이장우,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