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관광 여행상품 유통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유통경로의 개념과 특징
2. 관광여행상품 유통경로의 유형
3. 관광여행상품 유통경로의 구성요소와 종류
4. 관광여행상품 유통경로의 이점과 문제점
결론
① 기업의 경로결정은 다른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 기업이 자사의 유통경로 시스템으로 직영점을 개설하여 운영할 것인가, 아니면 독립적 중간상인 여행사를 이용할 것인가? 만약 중간상인 여행사를 이용할 경우 어떤 여행사를 이용 할 것인가?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은 곧 특정 여행공급업체들로 하여금 자사 광고비나 제품가격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② 유통경로의 구성은 특정 경로구성원들과의 단기적인 관계가 아니라 장기적인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므로 그들과의 계약이 한번 이루어지게 되면 시장 환경이 변하더라도 그 구성원을 바꾸거나 경로유형을 변경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 현재의 여건은 물론 미래의 유통환경의 변화도 신중하게 고려하여야만 한다.
(1) 여행제품의 유통구조호텔이나 항공사에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을 갖추어 놓고 있다고 하더라도 여행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구입할 수 있는 유통경로에 따라 제품이 정상적으로 유통되도록 설계 되어져야 하나 여행사의 유통기능은 공급업자가 생산한 제품을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지상적유통(commercialdistribution)의 역할만을 수행. 즉, 여행사는 여행제품의 특성상 물적 유통(physical distribution)을 배제하게 됨. 이것을 로지스틱(logistic)이라고 함
(3)제3단계 유통시스템(three-stage distribution System)
① 공급자인 프린시펄과 소비자 사이의 유통과정에 여행 도매업체와 ① 소매업체가 참여하는 형태의 유통시스템
② 가장 전형적이 s여행 유통경로의 구조
③ 여행제품 공급자와 구매자에게 2단계 유통시스템과 유사한 이점을 제공하여 준다.
(4)제4단계 유통시스템(four-stage distribution System)
① 공급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있는 3단계의 유통구조에다 특별 유통 ① 경로자들이 개입되어 유통경로를 구성하는 여행 유통시스템
② 특별 유통조직이 개입된 유통시스템은 유사한 수준과 욕구를 가진 ① 동류의 여행자들에게 필요한 특별 서비스를 경제적인 가격으로 ① 제공하여 줄 수 있게 하여 준다.
(1)직접유통경로
① 공급자에게 주는 이점 - 단순성- 부가적 판매기회 - 융통성- 이윤증가- 통제력 확대
② 고객에게 주는 이점- 통제- 시간절약- 정확성
자료평가
- 원하던 자료에 근접해요 ㅋㅋ
- boys10***
(2010.05.10 21:3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