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의 유형(소비재 유통경로, 산업재 유통경로, 도매상과 산업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통경로의 유형

Ⅰ. 소비재의 유통경로

1. 제조업자 - 소비자
2. 제조업자 - 소매상 - 소비자
3. 제조업자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4. 제조업자 - 대리상 - 소매상 - 소비자
5. 제조업자 - 대리상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Ⅱ. 산업재의 유통경로

1. 제조업자 - 사용자
2. 제조업자 - 유통업자(중간상) - 사용자
3. 제조압자 - 대리상 - 사용자
4. 제조업자 - 대리상 - 산업재배급업자 - 산업재사용자

Ⅲ. 도매상

1. 상인도매상
2. 대리도매상
3. 제조업자 영업점

Ⅳ. 소매상

1. 점포소매상
1) 전문점
2) 백화점
3) 슈퍼마켓
4) 편의점
5) 슈퍼스토어
6) 할인점
7) 양판점
8) 제조업체 상설할인매장
9) 회원제 창고형 도소매업
2. 무점포소매상
1) 자동판매기
2) 직접마케팅
3) 텔레비전 마케팅
4) 전자마케팅
5) 방문판매
본문내용
유통경로의 유형

유통경로는 경로단계를 형성하는 중간상의 수에 따라 그 유형을 달리한다. 증간상들이 수행하는 기능에 따라 유통경로의 유형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대략 10가지 정도의 유형으로 분류된다.
▶ 중간상(middleman) : 생산자와 최종 소비자 혹은 산업체 구매자 간의 연락(link) 역할을 수행하는 독립적 중간상이다.
▶ 상인중간상 : 제조업자로부터 제품을 구매하여 다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중간상으로서 제품에 대한 소유권을 가진다.
▶ 대리상(agent) : 구매 및 판매활동의 거래상담기능을 수행하는 중간상으로 제품에 대한 소유권은 가지지 않는다.
▶ 도매상(wholesaler) : 대량의 제품을 소매상이나 산업체 사용자 혹은 기관구매자를 대상으로 재판매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중간상으로서 제품에 대한 소유권을 가진다.
▶ 소매상 :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활동을 하는 중간상이다.
▶ 거간(broker) : 구매자 혹은 판매자의 중개역할을 수행하는 중간상으로서 소유권을 가지지 않는다.
▶ 판매대리점 : 독립적 중간상으로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활동 기능만 수행하며 상품에 대한 소유권은 취득하지 않는다.
▶ 유통업자 : 도매중간상으로서 제조 기업이 강력한 촉진지원을 해주는 선택적 혹은 전속적 유통업자이다.
▶ 중개인 : 제조기업으로부터 제품을 구매하여 도매상이나 소매상을 대상으로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중간상을 말한다.
▶ 유통조성 대리상 : 구매, 판매활동 및 소유권 이전 등의 기능보다는 유통활동을 간접적으로 지원해주는 보조기관이다.(예 : 수송회사, 창고업 등의 물류회사가 대표적임).
또한 유통경로는 제품의 최종 사용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소비재와 산업재의 경로로 나누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경로와 유통기구
  • 도매상과 거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보다 영세한 소매상에게 판매)-간접유통경로의 구분*시장거래적 경로;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상업자가 다수 존재하고 각 유통단계에서 원칙적으로 각 거래가 한번에 한해 익명성으로 이루어 짐*조직거래적 경로; 자주 거래시 발생하는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안정된 거래구조를 외부조직구성원과 구축(수직적 유통경로 시스템)/ 관리. 계약형, 기업형(2) 소비재 유통과 산업재 유통1) 소비재 유통제품의 종류

  • [국제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의 개념과 중요성 및 국제유통경로의 설계와 문제, 경로갈등관리, 국제물류관리
  • 국제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의 개념과 중요성 및 국제유통경로의 설계와 문제, 경로갈등관리, 국제물류관리목차국제유통경로전략Ⅰ. 유통경로의 개념Ⅱ. 유통경로의 전략적 중요성Ⅲ. 국제유통경로의 설계1. 유통경로의 유형1) 소비재의 국제유통경로2) 산업재의 국제유통경로3) 인터넷 유통경로4) 홈쇼핑채널2. 국제유통경로 설계시 고려사항1) 현지소비자특성2) 현지시장의 유통구조3) 경쟁적 특징4) 진출 제품의 특성5) 중간상의 특성6)

  • 수출유통정책(수출경로 형태, 유통경로, 거래선 및 경로구성원 선정, 수출물류)
  •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어 외국기업이 현지 시장에서 유통경로를 통제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수출물품의 유통과 관련해서는 두 단계의 경로, 즉 본국에서 현지 시장까지의 수출경로와 현지 시장 내에서의 유통경로가 고려되어져야 한다.1. 수출경로의 형태수출경로는 크게 (1) 간접경로(indirect channel)와 (2) 직접경로(direct channel)로 대별되는데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이 소비재 또는 산업재이냐에 따라 그 유형을 달리 한다.- 수출경로유형 -간접수출경

  • [국제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의 개념과 중요성 및 국제유통경로의 설계와 문제, 경로갈등관리, 국제물류관리
  • 국제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의 개념과 중요성 및 국제유통경로의 설계와 문제, 경로갈등관리, 국제물류관리목차국제유통경로전략Ⅰ. 유통경로의 개념Ⅱ. 유통경로의 전략적 중요성Ⅲ. 국제유통경로의 설계1. 유통경로의 유형1) 소비재의 국제유통경로2) 산업재의 국제유통경로3) 인터넷 유통경로4) 홈쇼핑채널2. 국제유통경로 설계시 고려사항1) 현지소비자특성2) 현지시장의 유통구조3) 경쟁적 특징4) 진출 제품의 특성5) 중간상의 특성6)

  • 수출유통정책(수출경로 형태, 유통경로, 거래선 및 경로구성원 선정, 수출물류)
  •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어 외국기업이 현지 시장에서 유통경로를 통제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수출물품의 유통과 관련해서는 두 단계의 경로, 즉 본국에서 현지 시장까지의 수출경로와 현지 시장 내에서의 유통경로가 고려되어져야 한다.1. 수출경로의 형태수출경로는 크게 (1) 간접경로(indirect channel)와 (2) 직접경로(direct channel)로 대별되는데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이 소비재 또는 산업재이냐에 따라 그 유형을 달리 한다.- 수출경로유형 -간접수출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