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여행사업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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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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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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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여행사업의 개요
1.여행업의 개념
2.여행업의 경영특성
3. 여행업의 분류
《2》여행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1. 우리 나라 여행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2.외국여행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3》여행업 경영환경
1. 우리 나라 여행사 조직의 주요직무
2.수입원과 재무관리
3.여행상품 구성요소와 상품개발과정
4.여행상품 가격결정요소
5.여행상품의 유통경로유형
《4》여행업의 발전방안
1. 여행업경영의 문제점
2. 우리나라 여행업의 발전방안
3. 여행업의 전망과 과제
- 본문내용
-
1. 여행업경영의 문제점
1) 우리나라 여행시장의 문제점
(1) 세분시장의 단편화
여러 관광자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여행상품을 만들기는 힘드므로, 세분시장의 단편화는여행상품 개발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여행사경영자의 입장에서는 인력의 낭비와 소모적인 상품개발 기회비용 지출을 초래할 수 있다.
(2) 주된 마케팅수단의 비경제성
현재 마케팅 수단은 신문광고나 텔레비전 광고와 같은 홍보로 지출이 매우크다. 선호도가 높은 여행상품을 개발했다 하더라도 홍보하고 촉진시킬 마케팅수단이 상품개발시에 함께 고려되어져야 한다.
(3) 적은 시장 테스트 기회
여행상품의 경우 상품개발에 있어 모방이 용이하므로 경쟁자에게 모방의 기회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 혹은 시장 테스트 비용의 재무적 부담 등으로 인한 충분한 테스트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관광자를 잃게 되고, 경쟁여행사로부터 보다 나은 두 번째 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4) 여행자의 여행상품 식별능력 부족
우리나라 관광자의 경우 여행상품이 선진화되어 있으며, 상품구매시에 상품조건에 대한 식별하는 서구관광자에 비하여, 관광의 개념에 대한 역사가 짧은 편이고, 여행상품이 시장에 통용된 기간도 그리 오래되지 않아 여행상품 구매시 여행사의 이미지나 광고 및 추천인의 성격을 중시하는 등 식별능력이 부족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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