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공연문화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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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우리 나라 공연문화 문제점과 개선방향
공연기획자로서의 사명감
본문내용
우리 나라에서 공연문화의 문제점은 공연이 이루어지는 장소에서는 어디서나 거론되는 이야기다. 그것은 국제적인 시각에서 바라봤을 때 우리 나라 공연문화가 어떤 점이 미흡하고 질적 개선이 필요한지 혹은 중앙 공연문화와 지방 공연 문화의 완성도의 차이는 어떠한지 그리고 공연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의 경제적 여건으로 빚어지는 문화적 계급차이는 어느 정도로 심각한지 등으로 나눠 생각할 수 있다. 실로 공연문화로 인해 빚어지는 문제점은 치러지는 공연만큼 다양하고 때문에 해결하는 방법 역시 다각적인 방법으로 모색해야만 한다.
얼마 전에 일본에서 공연을 가진 림프 비즈킷.
그들의 내한은 지난해부터 무수히 거론됐지만 결국 그 공연을 기다리던 팬들은 바다건너 일본에서 그들을 만나야했다. 비단 림프 비즈킷 뿐만 아니라 여러 세계적인 뮤지션들이 이웃나라 일본에서의 공연은 꼭 거쳐야하는 과정으로 여기고 있다. 반면에 우리 나라에서는 그러한 세계적 뮤지션의 공연은 뜸하고 큰 공연을 보기 위해 바다를 건너는 것을 감수해야만 한다. 이유는 무엇인가? 공연장의 미흡과 관객들의 반응? 과연 국가의 경제력이 공연문화에까지 미치는 것일까?
현재 우리 나라 공연의 문제점은 여러 가지가 있다. 창작품의 미흡으로 여러 선진국이나 대형 공연장에서 성행하는 외국 공연 작품을 빌려쓰는 데서 비롯하는 문제점은 물론이고 재정적인 영세함으로 인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공연문화를 자주 접할 수 없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작품에 대한 저작권문제로 다른 나라와 여러 가지 마찰들을 빚고 있다. 또 이러한 어려운 과정들을 거치면서 작품을 접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소수만을 위한 공연이 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이렇게 중앙 문화에서 언급되는 커다란 문제점의 발단은 지역문화에 있다. 지역문화는 말 그대로 지역인들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지는 공연들을 일컫는다. 춘천의 경우 문화의 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연극 음악을 비롯해 사진 등의 전시와 무용, 국악에 이르기까지 문화계 전반에 걸친 공연들이 치러진다. 하지만 이 역시 중앙 문화의 문제점과는 또 다른 문제를 안고 있다. 그중 가장 심각한 것은 역시 관객이다.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연이 주민의 호응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 지역은 문화의 도시로 일컬어지지만 많은 공연장과 공연 소식에 비해 그것을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는 관객은 소수의 사람들로 국한되어 있다. 관객들의 관람 수준은 공연을 하는 많은 예술인들이 감탄할 만큼 대도시 못지 않은 수준을 가지고 있지만 널리 확산되고 있지는 못하다. 이것은 이미 주민들 사이에 팽배한 소비적 문화정서가 문화계까지 영향을 미친 결과로 보인다.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이 공연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그들 정서를 개선하고 보다 많은 주민이 호응할 수 있는 공연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춘천국악예술회관에서 개최하는 ‘주말예술공연’에서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황운기 씨는”춘천 공연 문화의 문제점은 반복되는 축제와 공연 내용으로 시민들이 식상함을 많이 느끼는 에 있다. 그래서 타지 관람객은 많은 반면 지역주민들의 참여율이 저조하다”고 지적한다. 공연은 해가 갈수록 그 질적 수준이 향상돼야 한다. 누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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