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의 특징 유통경로의 유형 산업용품 유통경로 유통경로 전략 선택적 유통 소매업태의 유형 신 유통업태 촉진의 주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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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Marketing Strategy
유통경로
◐ 유통경로
☞유통경로는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및 최종 사용자에게
옮겨가는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개인 및 회사를 말한다.
-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와 산업용품 소비자 포함
- 서비스도 경로를 갖고 있다(예: 금융의 무인자동현금기기).
1) 중간상의 존재 이유
(1) 시간상의 불일치 : 생산시점과 소비시점의 불일치
(2) 장소의 불일치 : 생산장소와 소비장소의 불일치
(3) 형태상의 불일치 : 생산되는 형태와 소비되는 형태의 불일치
1. 유통경로의 특징
Marketing Strategy
유통경로
2) 유통경로의 유형
① 소비자용품의 유통경로유형
생산자
대리상
(agent)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생산자
도매상
소비자
소매상
생산자
생산자
소매상
소비자
소비자
백과사전
생명보험
우편판매제품
의류
자동차
개솔린
가전제품
농수산물
자동차부품,
의약품
철물, 잡화
통조림
제품
(미국)
Marketing Strategy
유통경로
②산업용품의 주요 유통경로 유형
생산자
생산자
산업용품
유통업자
고 객
고 객
생산자
대리상
(agent)
고 객
- 제품의 기술복잡
- 수가 적고, 규모가
큰 고객이 지리적으로
집중되었을 때
Marketing Strategy
유통경로
3) 유통경로 전략
☞ 경로를 선정한 후 중간상의 숫자를 결정한다.
① 집중적 유통(intensive distribution)
- 최대한으로 많은 점포로 하여금 자사의 상품을 팔게 하는 정책
예) 콜라, 과자, 담배 등 편의품
똑같은 상표가 많은 점포에서 팔려도 상표이미지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상품판매촉진은 거의 다 제조회사가 수행한다.
② 전속적 유통(exclusive distribution)
- 자사상품 취급점포의 수를 제한하는 정책
예) 자동차, 고급가구
* 상품이미지가 올라가고 중간상의 마진도 높아짐
제조회사와 중간상 간에 긴밀한 관계형성
점포의 수가 적어 물건을 사고 싶어도 못사는 경우 발생
Marketing Strategy
유통경로
③ 선택적 유통(selective distribution)
- 이미지, 입지, 경영능력 등 여러 기준에서 일정수준을
넘는 중간상들을 골라 이들만 자사의 상품을 취급할 수 있게
하는 정책
예) 선매품 →골프, 스키, 내의류, 스테레오
집약적 및 전속적 유통의 중간형태
적은 비용으로 점포를 통제할 수 있고, 전속유통보다
더 많이 상품이 소비자에게 노출됨
Marketing Strategy
소매상
2. 소매상
☞소매상이란 최종소비자에게 서비스를 파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회사나 상인을 말한다.
1) 소매상의 유형
입 지
소유형태
영업방식
서비스수준
취급상품
규 모
대형점 일반상품점 자기서비스 점 포 독립점포 시내중심
소형점 한정품종점 한정서비스 무점포 회사연쇄점 교외
단일품종점 완전서비스 독립점포들의 주택가
연합 쇼핑센타
우편판매 소매상/도매상
방문판매 협동연쇄점
자동판매기 소비자협동조합
프랜차이즈
Marketing Strategy
소매상
2) 소매업태의 유형
① 백화점(Department Store)
1852년 佛 Bon Marche, 다양한 제품, One Stop Shopping
도심백화점-> 교외지점-> 백화점의 차별화
② 연쇄점(Chain Store)
일용잡화위주 저가판매, 회사연쇄점, 협동연쇄점
③ 슈퍼마켓(Supermarket)
1930년대 식료품위주 저가판매
④ 편의점(Convenience Store)
일용잡화위주, 긴 영업시간
Marketing Strategy
소매상
* 신 유통업태
①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
- 특정 품목만을 대량으로 갖다놓고 싸게 파는 유통업체
(예: 홈데포, 오피스데포, 토이자러스)
② 팩토리 아웃렛(factory outlet)
- 의류,피혁업체 등이 주로 공단지역에서 직영하는 대형
할인매장.
(예: 에스에스패션, 진도패선, 롯데전자, 신영어패럴 등)
③ 멤버십 홀세일 클럽
- 회원제 창고형 도소매업 (예: 프라이스 클럽)
④ 무점포소매업
⑤ 할인점(discount store)
⑥ 스캐너(scanner)자료를 이용한 제품, 가격, 판촉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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