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차량 선호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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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SUV(Sports Utility Vehicle) 차량에 대한 소개
- 스포츠용으로 적합한 차량으로 일반적으로 4륜구동 지프형 차량
ex. 쏘렌토, 렉스턴, 테라칸, 산타페, 무쏘, 뉴코란도, 겔로퍼
- 현 자동차시장은 IMF를 계기로 높은 판매고를 올렸던 RV시장에서 SUV시장으로 전환
- 기아 쏘렌토를 비롯 신형 럭셔리 모델의 잇따른 등장과 경기호조에 힘입어 부흥기 맞음
- 장르의 벽을 허무는 차가 등장하는가하면 자꾸만 틈새를 파고드는 차종들이 등장
II. SUV시장의 성장세와 SUV차량 선호도 증가 추이
- IMF이후 급속히 성장 승용 대비 SUV가 차지하는 비율 10%넘어섬
- RV시장에서 SUV가 차지하는 영역은 30-40%차지
- 특이한 것은 SUV는 기존 승용차시장에서 새 모델이 등장할수록 점점 그 수요가 증가
- 최근 각광 받고 있는 SUV의 주 고객층은 30-40대 남성
- 실용성과 안전성 때문에 SUV를 선호
- 최근 주5일제 등과 맞물려 SUV시장 점유율이 30%에 육박 그 돌풍 이어짐
III. 2사 SUV차량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1. 현대의 싼타페(SANTAFE)
- 국내에 SUV 바람을 몰고 온 싼타페가 내세운 것은 "자유“
- 볼륨감 있는 디자인의 미래 지향적인 SUV로 국내시장 및 북미 시장 겨냥
- 평탄한 비포장도로 등에 적합한 차로써 레저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에겐 최적의 차
2. 기아의 쏘렌토
- ‘멋진 스타일과 하이테크 성능을 겸비한 차‘라는 의미
- 기아가 SUV 시장에 것은 쏘렌토를 출시하면서부터
- 쏘렌토의 주요 고객은 30대 자영업자로서 안정성을 중시하는 사람들
STP분석
시장세분화(Segmentation)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지식
스타일, 색상 옵션 등 에 대한 관심
신분 과시 수단
가격
안전성
유지비
운전편리성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싼타페
- 1차 표적시장: 28~39세의 자영업이나
전문직종의 월 250~300만원의 소득 수준을 가지는 남성운전자
- 2차 표적시장: 40~45세의 자영업과
서비스업 또는 사무관리직 월 300만원
이상의 소득
- 승용차 이상의 안전성과 승용차 수준의
승차감과 정숙성 요구 반영
- 출퇴근용 뿐만 아니라 레저용 사용 요구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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