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자동차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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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중국 자동차 산업

본론
1. 거시 환경 분석
1)기술 환경
2)인구 통계 환경
3)정치 환경
4)경제 환경
5)문화 환경
6)자연 환경
2. 산업 분석
♦산업의 동향과 추세
♦중국 자동차 산업의 단계별 발전 과정
3. 경쟁사, 자사, 고객 분석, SWOT분석
1)경쟁사 분석
경쟁사별 진출전략
♦일본 기업의 중국 진출(TOYOTA, NISSAN, HONDA)
♦유럽 기업의 중국 진출
♦미국 기업의 중국 진출
차급별 업체별 동향
♦소형차가 최대 비중을 차지
♦ 브랜드별로는 폭스바겐(VW)이 1위 이지만 점유율은 하락하여 시장의 다양화 반영 : GM, 혼다, 현대의 약진 결과
♦브랜드별로는 VW가 第一汽車와 上海汽車와 합작한 상태여서 메이커별 분석 필요
♦ 베스트셀링 10개 모델 시장집중도 크게 하락 : 경쟁격화와 시장성숙화의 결과
업체별 판매 네트워크 구축 현황과 전망
♦네트워크 구축
♦다국적 메이저 메이커의 계획
2)자사 분석
1. 가격 대비 높은 품질 경쟁력
2. 건실한 재무구조와 이익 창출력
3. 자동차 부품 인프라
4. 우수한 인력
3) 고객 분석
♦중국 자동차 시장 세분화
1. 지리적, 인구 통계에 따른 세분화
2. 차종별 시장 세분화
3. 배기량별, 가격대별 시장 세분화
4) SWOT분석
4. 마케팅 믹스 전략
♦전략 형태에 따른 마케팅 믹스 전략
1)제품 전략
2)가격 전략
3)유통 전략
4)촉진 전략
결 론
1. 중국 자동차 시장 전망
1)2015년 세계 2위 자동차 시장 부상
2) 차종별 수요 전망
3) 중국 자동차 시장의 공급과잉 우려
2.중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현대 자동차의 전략
본문내용
서 론
♦중국 자동차 산업
수입과 수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국의 경우, 차급별 판매도 생산과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차종별 판매 증가율에 있어서도 중고급과 보통형이 빠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반면, 중급과 경형은 둔화 내지는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승용차 수요 계층과 가격간의 상관 관계에 있어서, 2001년 중국 국가 정보 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개인의 구매에 있어서 최고가 차량과 최저가 차량의 구입 비중이 가장 높은 것ㅇ로 나타났다. 또한 정부 기관의 경우에는 국산차인 샤오훙치와 가격이 중간대인 PASSAT를 선호한 반면, 영업용 차량은 저가일수록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승용차 시장 역시 1990년 말 이후부터, 기존의 생산자 시장에서 소비자 시장으로 급속하게 전환되고 있다. 즉, 과거 계획 경제 하에서 생산재로 취급되어 오던 승용차가 9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는 대부분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양산 체제를 구축하면서 정부가 소비를 장려하는 소비재로 그 성격이 전환되게 된다.
1990년대 말에 이르러 중국의 승용차 생산 능력이 공급 과잉에 처하게 되자, 업체들의 재고 누적과 함께 가격 인하 경쟁이 가열화 되면서 승용차 시장은 공급자 시장에서 수요자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되었다.
특히 2001년 중국의 WTO 가입 이후, 다국적 생산 기지를 보유한 세계 대형 메이저들이 모두 중국 현지 생산 공장을 보유함ㅇ 딸라 상호간에 중국 시장 선점을 목적을 치열한 경쟁 국면이 형성되었다. 이에 따라 각 업체들 사이에서는 고객 확보를 위한 치열한 가격 경쟁과 서비스 경쟁이 유발되었고, 이는 소비자 시장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게 된 것이다.
자동차 구입에 있어서의 소비 특성을 보면, 기존의 가격 위주에서 품질을 중시하는 수요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는 중국의 경제 발전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및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어 점차 브랜드와 기술, 에너지 절약, 환경 보호 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향후 이런 측면의 요인들이 승용차 구입 시 중요한 요인을 더욱 현저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중국의 자동차 소비 시장의 구조 전환은 무엇보다도 기존의 공무용 위주의 승용차 시장이 소득 증대에 따라 개인 자가용 구매 위주의 시장으로 전환하고 있음에 가장 큰 연유가 있다. 실제로 개인 구매 고객의 비중은 2001년에는 47%였는데 2002년에는 60%이상으로 상승되었다. 이와 같은 개인 구매를 촉진한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2000년 이후 중국 정부에서 추진한 정부 조직과 국유 기업에 대한 개혁 조치의 결과로 공무용 승용차 수요가 대폭 축소된 점을 들 수 있다. 중국 정부의 전방위 개혁 강화 정책에 따라 이와 같은 개인 구매 비율은 더욱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개혁 개방에 의해 이루어진 중국의 경제 발전은 중국 국민의 소득을 증대시켰다. 특히 덩샤오핑의 선부론에 의해 개혁 개방되어 중국 성장의 견인차역할을 해 온 동부의 연해 중심 도시에서부터 고소득 계층 혹은 중산층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이들 고소득 계층 혹은 중산층에 의하여 자가용을 사용하기 위한 승용차 구매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서부 대개발, 농촌의 도시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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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4.28 18:2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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