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모바일 쇼핑 시장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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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시장에 대한 조사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는 47조 6,450억 원으로 전년대비 18.0%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주요 매체 별로 보면 인터넷쇼핑 거래규모가 전년대비 14.5% 증가율을 보이며 37조 2,050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온라인 쇼핑시장 총거래규모의 78.1%을 차지하였다. TV홈쇼핑은 7조 9,200억 원으로 전년대비 21.3% 증가를 기록하며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의 경우 전년대비 3배 가까이 성장하여 1조 7,000억 원을 기록하였다. 다만, 온라인 쇼핑시장 전체 거래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낮은 수준(3.6%)으로 카탈로그 쇼핑(1.7%) 보다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향후 온라인 쇼핑시장 거래규모는 지난 3개년 연평균 성장률(2010~2012년: 7.0%)보다 두배 이상 높은 성장률(2012~2014년: 16.4%)을 보이며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 시장 현황 및 전망
(1) 인터넷쇼핑 시장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는 3,812만 명으로 만 3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이 78.4%에 달한다. 이 중 57.7%에 해당하는 이용자들이 인터넷 구매 및 판매를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58.4%에 비해서는 다소 낮아졌으나 여전히 절반 이상이다.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에서는 인터넷쇼핑 이용자5)가 63.5%로 나타났으며, 소셜 쇼핑 이용률은 11.5%로 지난해(9.3%)에 비해 2.2%p 증가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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