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 중국 진출기업 성공과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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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기업 성공과 실패사례
(1)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의 성공과 그 요인
오리온의 대표상품은 초코파이로 국내 시장에서 장시간 동안 인기를 유지한 장수 제품이다. 하지만 점차 제과 분야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또한 사회적으로 고령화에 접어들고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함에 따라, 제과 분야는 침체기에 접어들기 시작한다.
초코파이가 해외투자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은 바로 이러한 시기였고, 여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주 목표국가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저개발국이었다.
이유는 국내에 비해 저렴한 인건비로 인해 노동력 충원이 용이하고, 저개발국의 특성상 발전의 잠재력이 높고, 그만큼 이윤 창출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었다.
그러한 일환으로 오리온이 택한 국가는 중국이었고, 그 이유로는 중국은 세계 최대의 인구수를 가진 만큼 시장의 잠재력 또한 높은 면도 있었지만, 초코파이가 가장 전성기를 누리던 한국의 1970년대와 비슷한 환경을 지닌 국가가 바로 중국이었기 때문이었다.
이것은 회사의 핵심역량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한 조치로 볼 수 있고, 해외진출의 리스크를 부담함에 있어서 조금이라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해외직접투자에서는 현지의 기업과 생산요소를 합하여 자사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 보통인데, 오리온은 독자적으로 자사의 자본으로만 투자를 결행했다는 것이다.
기업의 핵심기술유출을 방지하고자 했던 점도 있지만, 타 기업의 힘을 빌리지 않아도 사업진행이 가능할 만큼 사전에 이미 중국에 대한 분석을 철저히 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물론 오리온은 국내에서 오랜 시간 경험과 경쟁력을 쌓았고 그것이 큰 역할을 했지만, 해외투자에 있어서 필수적인 ‘해당 국가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라는 기본원칙을 오리온은 잘 수행한 것이다.
그 예로 초코파이의 상징이던 파란색의 포장지를 붉은색으로 바꾸고, 브랜드 마크도 별모양으로 하였다. 중국은 개방정책을 펼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그만큼 사회주의에 대한 영향이 아직 남아있어서, 사회주의의 상징적인 붉은 색이나 별과 같은 기호에 대한 호감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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