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LG, SK- 중국진출 성공요인 및 사례분석과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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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진출 성공요인과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전략
<서론>

1. 현지화 전략 없는 중국 진출은 위험

2. 코카콜라의 중국 현지화 전략

3. 코카콜라의 중국 현지화 전략

4. 교육사업 통한 국내 기업의 현지화 사례
1> SK 현지화전략
- 향후 SK 현지화전략
2> LG 현지화전략

5. 다국적 기업의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
1> 다국적 기업의 우선전략 -현지화
2> 표준화와 차별화라는 두 개의 전략
3> 글로벌 기업의 적극적, 공격성

6. 마침 - 중국 내수 시장진입을 위한 현지화 계획
본문내용
<서론>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이 간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중국에 대한 사전정보와 예비지식이다.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나라가 바로 지금의 중국이며 광활한 대륙과 엄청난 인구를 가진 중국은 어느 획일적인 잣대로 기준을 삼기가 어렵다. 이런 점에서 선발기업들의 현지 성공담은 후발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일례로,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이자 초우량기업인 코카콜라는 중국에 진출한 최초의 다국적기업이자 가장 현지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기업으로는 교육사업을 통해 현지화에 성공한 SK와 LG가 꼽힌다. 중국 진출을 위해서는 사전에 진출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과 동시에 그들의 일부가 되겠다는 철저한 현지화 자세가 필요하다. 중국 현지화 성공전략을 알아본다.
1. 현지화 전략 없는 중국 진출은 위험
고도 경제성장을 추진하고 있는 중국은 해외자본을 적극 흡수하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에 의한 해외직접투자가 급증, 현재 중국의 주요 도시는 다국적 기업들의 전시장이 되고 있다. 선진국 진입의 문턱에 서 있는 국내 대기업들도 글로벌 경영의 일환으로 대거 중국에 진출해있거나 향후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기업의 중국 진출은 90년 이후 본격화됐으며 1992년 이후 중국정부의 인허가를 받고 정식으로 진출한 업체만도 3천여 개에 이르고 있다. 21세기 들어 중소기업들도 그 대열에 가담, 소규모 자영업자까지 포함하면 현재 엄청난 숫자가 중국에 진출해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진출한 기업들의 사례는 중국 진출이 결코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 이유는 정식으로 허가를 받고 진출한 3천 개의 기업 중에서 2천7백∼2천8백 개의 업체가 실패한 것으로 나타나 성공확률은 불과 10%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기업들 가운데 상당수가 현지화 전략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져 국내 기업들의 중국 진출에 현지화 문제가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선진국 기업에 비해 우리나라 기업은 원자재, 부품의 해외 수입비중이 높으며 관리직의 대부분을 파견 근로자가 담당하고 있어 현지인과의 갈등이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아울러, 중국 진출에 실패한 국내 기업들 가운데 상당수는 처음에 생산 기지를 목적으로 진출한 기업들이다. 이 제조기업들은 진출 초기에 중국의 싼 인건비를 겨냥, 단순한 생산거점으로 중국 대륙에 진출한 업체들이었다. 하지만 이 들의 상당수는 엄청난 중국의 내수시장에 매력을 느낀 나머지 중간에 전환을 시도한 기업들이 많아졌다. 그리고 그 결과는 참담한 실패가 대부분이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기업들의 실패의 원인은 중국 내수시장 진출시 가장 중요한 중국 사람들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지화의 실패로 귀결된다.
우리나라는 문화적·지리적으로 가깝고 수천 년 간 중국과 교류해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중국에 진출하고 있는 기업들에 오히려 큰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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