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지역연구] 중국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5
Ⅱ. 지리 및 인문환경 6
1. 중국 개관 6
2. 자연 지리적 지역 분류와 그 환경 6
3. 중국의 민족 7
(1) 중국의 민족 구성 7
(2) 중국의 소수 민족 정책 7
Ⅲ. 정치 외교적 환경 9
1. 정치 현황 9
(1) 중국의 정치 제도 9
(2) 시대별 중국 내 정치노선 변화 양상 10
(3) 후진타오 시대 11
2. 외교관계(정책) 13
(1) 중국의 對 한반도 정책 13
(2) 對 아시아 국가 정책 15
(3) 對 비아시아 국가 정책 16
Ⅳ. 사회 및 문화적 환경 17
1. 중국인의 특성 17
(1) 중화사상 17
(2) 개인주의 18
(3) 꽌시(關係) 18
(4) 만만디(慢慢地) 18
2. 교육제도 18
(1) 중국의 학제(學制) 19
(2) 떠오르는 중국대학 20
3. 중국의 새로운 계층 21
(1) 중국의 10대 사회계층 21
(2) 신흥부유층의 소비패턴 22
(3) 샤오호앙띠(小皇帝) 23
4. 중국의 발전을 막는 10가지 문제점 23
Ⅴ. 경제 및 통상 환경 25
1. 개혁 ․ 개방 이전의 중국 25
2. 개혁 ․ 개방 이후의 중국 26
3. 최근 중국경제 현황 및 평가 27
(1) 최근 중국경제 현황 27
(2) 최근 중국경제 견인 요인 29
(3) 중국경제의 종합평가 30
4. 중국경제의 미래 31
(1) 아시아 물류 허브를 향해 웅비하는 상하이 31
(2) 또 한번의 도약 : 2008 베이징 올림픽, 2010 상하이 엑스포 32
Ⅵ. 법률적 환경 33
1. 중국의 법치 현황 34
2. 중국기업법 - 외국인투자기업법률제도 35
(1) 외상투자기업 35
(2) 외상투자기업의 분류 35
3. 투자형태별 특징 36
(1) 중외합자경영기업 36
(2) 중외합작경영기업 37
(3) 외자기업 37
(4) 외상투자주식유한회사 37
4. 투자형태선정 38
5. 중국세법 39
(1) 현행 세법 체제 39
(2) 외상투자기업과 외국기업 소득세법 40
Ⅶ. 진출 성공 및 실패 42
1. 현대자동차 성공사례 42
(1) 투자목적 42
(2) 투자지역 선정 및 성공요인 42
2. 롯데리아 실패사례 43
(1) 투자배경 및 과정 43
(2) 실패 및 청산이유 43
Ⅷ. 중국 투자, 진출 확대 방안 44
1. 중국 투자의 현 상황 및 경향 44
2. 중국 투자의 장애 요인과 대응 방향 46
(1) 중국 투자의 장애요인 46
(2) 대응 방향 47
3. 한류의 적극적 활용방안 47
Ⅸ. 맺음말 49
Ⅹ. 참고목록 50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오늘날 세계의 정치, 경제를 논함에 있어 중국을 빼놓을 수는 없다. 중국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진 거대한 시장으로서 전 세계의 수많은 투자자가 몰려들고 있으며 또한 자동차에서 식품까지,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업종과 규모를 막론하고 수많은 기업들이 앞 다투어 중국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이제 중국 진출은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지속적 성장을 계획하는 기업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건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은 중국과 인접 국가로써 1992년 한․중 수교 이후로 대기업의 중국현지법인설립, 유학생증가, 관광객증가 등으로 중국과 활발히 교류해 오고 있다. 삼성, LG, 현대중공업 등 진출한 상당수의 기업들이 중국에서 현지화에 성공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중국에 부는 한류(韓流)열풍으로 문화콘텐츠 사업 또한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고무적인 상태에 있다. 그러나 실패를 경험하는 기업 또한 많은 실정이다. 이는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에 대한 충분한 사전지식과 준비가 미흡했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중국이 새로운 세계의 중심축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 중국과 함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세계의 중심에 서느냐, 중국의 성장세에 묻혀 도태되어버릴 것인가의 갈림길에 서있다고 볼 수 있다.
현 시점에서 중국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이해는 그들과 공존하며 공동발전을 모색하는 데 있어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 문화, 법률 등의 거시적 환경 분석을 통해 중국의 기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현지진출기업들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중국 진출기업들의 실제적인 전략수립에 일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한류의 활용방안에 대한 발전적인 제안을 제시함으로써 중국 진출에 힘을 더할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 참고문헌
-
1. 한국수출입 은행 http://www.koreaexim.go.kr
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3. 중국 진출전략 대특강, 강준영 편저, 중앙 M&B, 2003
4. 구본민, 중국 진출, 이것만은 알고 하자, 삼성경제연구소, 2004
5. 허운학, 중국진출한국기업을 위한 중국법 실무해설, (주)로앤비, 2004
6. 도성훈, 中國企業法律制度의 體系 및 特色,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2003
7. 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 「외국기업의 대중국투자 동향 및 시사점」, 2006.06
8. 아서 핸더슨 스미스. 중국인의 특성. 경향미디어. 2006
9. 김영우. 손에 잡히는 중국읽기. 연우출판사. 2002
10. 유홍준, 김지훈. 현대 중국사회와 문화. 그린. 2005
11. 면성규. 중국문화의 이해. 학문사. 2003
12. A Comprehensive Survey of the Trade Environment, 외교통상부, 2005
13. 강준영, 전병곤.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2004
14. 예쯔 청. 중국의 세계전략. 북21. 2005
15.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 ,2000, 장박원저
16. 조준현 , 중국의 경제 발전과 21세기 발전 전략 = Economic development of China and its new strategy for 21st century, 부산대학교출판부, 2003
17. 유희문, 현대중국경제, 교보문고, 2004
18. 박한진, 10년 후 중국, 해냄, 2005
19. 중국유학넷. http://www.chinastudy.net/
20. 인터차이나. http://blog.naver.com/interchina?Redirect=Log&logNo=80002816001
* 이 참고자료목록의 1-20까지는 자료의 중요도 순서에 따라 나열한 것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