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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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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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제 1절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전반적인 소개
제 2절 미샤 선정 동기
2. 환경분석
제 1절 미시환경분석
제 2절 거시환경분석
3. SWOT 분석
제 1절 미샤 SWOT 분석
제 2절 경쟁사 SWOT 분석 (더페이스샵)
4.BCG Matrix
5. STP
제 1절 기존 STP
제 2절 제시하는 STP7
6. 새로운 4P 제안
7. 설문지 및분석 결과
8. 맺음말
9.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2) 미샤 선정동기
현재 브랜드숍 화장품 시장은 굉장히 치열한 경쟁을 하고있다. 1위 자리를 두고 더페이스샵과미샤의 순위경쟁이 굉장히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더페이스샵은 2007년까지 1위자리를 고수하다 미샤의 맹추격으로 지난 2011, 2012년 1위자리를 미샤에게 내주었고 2013년은 더페이스샵이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미샤의 주력전략인 '세일전략'의 경쟁력도 다른 브랜드숍의 세일공세로 인해 둔화되고 있는 추세며 최근 들어 미샤는 노후 된 이미지로 이에 따른 시장 내 브랜드 가치 하락이 제기되고 있다. 물론 어퓨로 라인을 세분화했지만 한계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어퓨는 10대 화장품 이미지가 강해 정작 주력 소비군인 20대 소비자들은 '미샤는 너무 늙었고 어퓨는 너무 어리다' 라는 견해를 보이고 있어서 마케팅에 실패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현재 1등의 자리를 더페이스샵에게 내준 미샤가 다시 1위를 탈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며 1위를 내주게 된 원인은 무엇에 있을까’ 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최근 들어 남성인데도 치장이나 옷차림에 금전적 투자를 아끼지 않는 그루밍족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심지어 현재 화장하는 남성 10명 가운데 1명은 색조 화장까지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남성의 피부관리가 높아지게 된 원인으로는 ‘외모가 경쟁력이자 힘’ 이라는 인식이 한국 남성의 피부 관리에 대한 집착을 불렀다는 사회 경제학적 분석도 있으며 아이돌이나 연예인 등 방송이 선호하는 남성상이 여성스럽고 고운 피부를 강조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부문 담당자는 ‘남성들이 건강한 피부가 사회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판단하면서 스킨케어 시장이 폭발하고 있다’ 고 말하기도 하였다.
경기침체가 계속되는 와중에도 남성 화장품 시장은 지난해 우리나라 남성이 화장품 구입에 쓴 돈은 5천490억 원으로 세계 1위를 기록하는 등의 성장을 보여주었으며 시장 규모 또한 지난 5년간 연평균 15%씩 성장해 지난해 1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는 등 매년 급속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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