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1. 주제선정 배경
2. 남양유업 소개
3. 남양유업의 비윤리 경영
4. 해결방안
- 본문내용
-
1. 주제선정 배경
최근 남양유업에서 유통기한이 이미 지난 제품을 판촉용 사은품으로 고객들에게 나눠주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2008년 중국의 멜라민 파동이후 끊임없이 식료품에서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새우깡 쥐머리 사건등 계속해서 불거지고 있는 우리 먹거리 문제에 대해서 남양유업의 최근 사례를 통해 무엇이 문제이고 앞으로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할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남양유업 소개
남양유업은 1964년 설립된 분유 발효유에서부터 치즈, 음료, 커피 등 80여종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유제품 전문가공업체이다.
1965년 충청남도 천안공장을 완공했고, 1966년 분유생산시설을 완료하면서부터 1967년 무당연유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1972년 멸균시유 남양밀크와 복합조제분유의 생산을 시작했고, 1978년 기업을 공개하였다.
1980년 3월 충청남도 공주시에 50억원을 투입하여 제 2공장을 건설함으로서 우유업계의 발전에 전기를 마련하였다. 1982년에는 성장기 어린이용 조제분유를 생산하기 시작했고, 1983년에는 요쿠르트 생산 시설을 공주공장에 세웠다. 1987년에는 액상조제분유를, 1991년에는 특수영양식품 및 이유식 생산을 시작하였다.
1998년 ISO(국제표준화기구) 9001 품질보증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고, 1999년에는 한국능률협회가 선정 가치경영 최우수기업상 대상을 수상하였다. 2001년 9월 중앙연구소가 KOLAS(국가공인시험기관 인증)를 획득하였다. 그리고 현재까지 남양유업은 한국의 대표적인 유제품 가공업체로 자리잡고 있다.
- 참고문헌
-
식품세계, “남양유업, 사카자키균 제로화 성공”,
이경렬, “페덱스 1대 10대 100의 법칙”,
이관춘, 『위기극복을 위한 윤리경영 전략』, 학지사, 2009.
이상렬, “지난해 ‘납 페인트 장난감’으로 위기 … 마텔의 신뢰회복 ‘비결 3’”,
윤경숙, “멜라민 파동..식품업계 희비”,
윤정남, “남양유업,유통기간 지난 분유 고객사은품으로 제공 물의”,
윤정남, “유통기한 지난 남양유업 사은품 ”,
주미나, “3분기분유추천가이드”,
Jastone, "하인리히 법칙 - 역 하인리히 법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