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그룹 이지그룹 소개 이지젯 성공분석 이지그룹 핵심역량 이지그룹 다각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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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A report on an easygroup
목차
이지그룹 소개
이지젯의 성공분석
인터넷카페, 렌터카, 영화관산업에 진출하는 이지그룹
이지그룹의 핵심역량
이지그룹의 다각화전략에 대한 평가
참고자료
이지그룹 소개
창업자소개- 스테리오스 하지-아이오아노우(Stelios Haji-Ioannou) 이지그룹의 최대주주(41%)이자 창업자인 스텔리오스(40)는 그리스 사이프러스 출신으로 해운업을 하는 백만장자 루카스 하지 이아누의 아들이다. 고등학교까지 그리스에서 나온 그는 명문 런던경제대학과 런던비즈니스스쿨에서 공부했다. 21세 때 유조선 선박회사 스텔마 슈핑을 창업했던 그는 28세에 집안의 사업과 다른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려고 항공업에 뛰어들었다.
이지그룹의 시작 지난 1995년 11월10일 오전 7시 런던 북부의 Luton공항에서 비행기 한 대가 이륙했다. 동체에는 커다랗게 오렌지색으로 예약 전화번호를, 오렌지색의 꼬리에는 이지젯이라고 적은 비행기였다. 저가 항공사의 선두주자 이지제트의 역사가 시작되는 순간이었다. 런던과 스코틀랜드를 잇는 노선운항을 시작한 이지제트는 1996년 암스테르담 노선으로 국제선 운항에 들어갔다. 싼 항공요금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이지제트는 출발 10년이 지난 2006년 109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유럽내 230개 노선을 운항 중이다.
이지그룹의 발전 이지그룹은 이지젯의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야에 걸쳐 다각화 전략을 펼쳐나간다. 1999년 영국 런던에서 이지인터넷카페를 시작하고 이듬해 메세데스 벤츠 A Class모델 자동차로 이지렌터카사업을 펼친다. 그리고 2001년 가격비교사이트인 easyValue.com과 온라인 신용카드회사인 easyMoney.com을 출범시킨다. 그리고 2003년 이지시네마, 2004년에는 이지버스, 이지호텔, 남성용 세면화장품전문판매점인 easy4men, 구직구인사이트인 easyJobs.com, easyPizza.com, 온라인 음악다운로드 사이트인 easyMusic.com사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2005년은 easyCruise, easyMobile.com, 자동차보험회사인 easyMoney.com, 시계온라인판매전문점인 easyWatch.com 무려 4개의 사업에 진출했다. 2007년에는 트럭렌트사업인 이지밴과 사무실임대서비스인 이지오피스를 세웠다. 현재까지 17개의 사업분야에 뛰어들고 있는 상태이다.
이지젯의 성공분석
저원가 전략 기존 항공사들과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서 이지젯은 저원가 전략을 펼쳤다. 우선, 스테리오스와 그의 팀은 미국으로 건너가 대표적인 저가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저비용 운송업자로써 성공하지 못한 Valuejet에 대해 철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성공적인 원가절감에 들어간다. 그럼 저원가를 위해서 무엇을 포기해야 할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이지젯은 다음과 같은 가치곡선으로 그 답을 찾는다. 이지젯은 기내식을 제공하지 않음으로 14파운드를 절약하고 영국내 대형공항을 피해 도시주변 작은 공항을 이용해서 10파운드를 절약하는 효과를 보았다. 그리고 예약부문에서도 여행사를 통한 예약과 예약시스템을 도입하지 않고 오로지 전화와 인터넷을 통해 예약을 받음으로써 많은 비용을 절약하였다. 그리고 비즈니스석을 없앤 단일 좌석을 운용함으로서 109석에서 40석 늘어난 149석의 좌석을 확보할 수 있었고 항공기를 단일기종만 사용함으로써 부품재고관리비용, 조종사와 정비사의 교육훈련 비용 등을 절감하면서 단거리 노선을 추구하고 짧은 운휴(항공기가 지상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다는 의미)와 높은 항공기 활용율(산업평균은 6.5시간, 반면 이지젯은 11.5시간)을 바탕으로 저원가 전략을 펼쳐나갔다.
차별화전략 Ryanair 과 같은 저가 항공사와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이지젯은 차별화 전략을 펼쳐 나간다. 기존의 저가 항공사는 대형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노선을 틈새 시장으로 공략해 왔지만, 이지젯은 대형 항공사에 맞불 작전을 폈다. 예를 들어 파리공항 출발편의 경우 도르트문트와 토리노 노선을 없애고 메이저 노선인 밀라노·마드리드·베를린에 취항했다. 이를 두고 우려가 많았지만 차별화된 서비스로 승부를 걸었고(지점 대 지점노선point-to-point)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고객에게 저가항공은 싼 가격과 연관된 이미지 때문에 신뢰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지젯은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보잉737 ’이란 최신형 항공기를 도입과 노련한 파일럿을 동원하였다. 정시 운항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4시간 이상지연 시 항공료를 환불해 주는 정책을 펼치있다. 또, 다른 항공사들은 사전에 좌석을 배정하기 때문에 승객들은 탑승을 서두를 이유가 없지만 이지젯 경우는 예약 시 좌석을 미리 배정하지 않음으로 도착순으로 좌석이 배정된다. 따라서 먼저 온 고객이 자신이 원하는 좌석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시운항에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 시킬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가격정책 또한 다른 항공사와 차별적 요소이다. 대표적인 예가 가격대별 메뉴형 서비스다. 항공료 외에 3유로70센트를 내면 자신이 원하는 좌석을 예약할 수 있고, 21유로를 내면 전용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 밖에 항공편을 놓쳤을 때 바로 다음 편을 탈 수 있는 서비스는 54유로에 제공하고 있다. 매출액은 2004년 10억9천만파운드, 2005년 13억4천만파운드, 2006년 16억 2천만파운드로 계속 상승 중이다. 다음은 이지젯의 손익계산서이다.
인터넷카페, 렌터카, 영화관산업에 진출하는 이지그룹
인터넷카페산업분석 인터넷카페는 전문적인 기술과 고도의 자본집적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산업이기 때문에 진입장벽은 낮다. 그리고 기존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산업 내 경쟁강도가 높고 이런 영향으로 구매자교섭력 또한 높은 편이다. 공급자 교섭력은 비교적 낮다라고 볼 수 있다. 인터넷카페의 주요공급자는 컴퓨터공급업체, 인테리어업체, 건물임대인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앞에 두 업체는 비교적 표준화 되어 있고 업체수가 많아서 교섭력이 낮다. 하지만 건물임대인의 교섭력은 어느 정도 높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인터넷카페가 위치하는 곳이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기 때문이다. 인터넷카페비용구조를 나타내는 다음 표에 보면 이지인터넷카페의 비용개선노력에도 불구하고 부동산비용은 전혀 줄어 들지 않는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체재 위협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협의의 개념으로 단순히 컴퓨터 사용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대체재는 인터넷 카페의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행객들의 대체재는 모바일전화, 랩탑컴퓨터를 예로 들 수 있다. 그러나 이 두가지 것들이 인터넷카페를 대체할 만큼 위협적이지는 않은 것 같다. 광의의 개념으로 인터넷카페이용을 여가생활의 일부로 본다면 대체재는 스포츠활동, 영화관람, 등 문화활동이 되는데 이것들 또한 위협이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어 대체재 위협은 낮다고 볼 수 있다. 이지인터넷카페의 성공은 기존기업들과 신규진입자들 사이에서 수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경쟁우위를 발굴하고 충성고객을 많이 만들어 구매자의 교섭력을 어느 정도 낮출 수 있는가에 따라 좌우된다. 우선, 이지인터넷카페는 쾌적하고 잘 정돈된 실내구조와 고사양의 컴퓨터, 매력적인 가격을 제공해 다른 경쟁자와 차별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가격은 수요에 대한 가격 탄력성을 이용한 저가실현을 기본원리로 하고 있는데 수요가 많은 때는 높은 가격을 받고 수요가 많지 않을 때는 낮은 가격을 받는 탄력적인 가격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비용보다 수익이 낮기 때문에 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그나마 긍정적인 요소는 지속적인 비용개선과 가격구조개선을 통해 전체비용이 점차 낮아 지고 있는 점이다. 다음은 현재 이지인터넷카페현황이다. 2007년 이지인터넷카페현황 1
국가 도시(지점수) PC수 국가 도시 PC수 UK London(6) 1617 Germany Augsburg(1) 50 Edinburgh(3) 274 Berlin(7) 508 Glasgow(1) 357 Frankfurt(1) 28 Leicester(1) 20 Munich(1) 434 Liverpool(1) 20 Greece Athens(4) 116 Manchester(1) 344 Santorini(1) 10 Torguay(1) 10 Italy Rome(1) 250 Weymouth(1) 24 Spain Barcelona(2) 573 Woring(1) 15 Bibao(1) 15 York(1) 22 Madrid(2) 8 Cyprus AyiaNapa(1) 9 Netherlands Rotterdam(1) 120 Paphos(1) 11 2007년 현재 7개국 41지점, PC수4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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