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이랜드 `ELAND`의 경영정보시스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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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산업에 대한 정의
1. 이랜드 그룹의 역사 및 사업 환경
2. 이랜드 회사
3. 이랜드 패션사업 부문에서의 수익창출 전략
4. 이랜드의 가치사슬
5. 마이클 포터의 five forces model의 적용

Ⅱ. 시장구조의 파악
1. 의류 시장
2. 의류시장의 성장단계
3. 이지캐주얼 시장

Ⅲ. 주요기업 분석
1. (주)이랜드
2. (주)지오다노 인터네셔널과 일신창업투자주식회사
3. (주)FnC코오롱
4. (주)예신퍼슨스
5. (주)리얼컴퍼니
6. (주)MK Trend

Ⅳ. 이랜드의 정보시스템
1. 정보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이점 (SWOT)
2. KMS 사용의 이유
3.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4. 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과
5. 2001 아울렛의 ERP 시스템
6. POS
7. 정보시스템이 가진위험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1980년 이랜드 그룹의 등장은 한국 패션 역사에서 중요한 한 획을 그은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한국의 중류층이라 할 수 있는 사람들은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고가의 옷은 너무 비싸서 엄두도 못 내었고 재래시장에서 판매하는 옷은 신뢰할 수 없어서 구매하고 싶지 않은 상황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고 있었다. 그 때 이랜드 그룹은 '중저가' 시장이라는 시장을 개척해서 '중저가'붐을 일으켰다. '중저가' 혁명은 사실 전세계적으로 패션과 유통 시장에서 일어난 하나의 큰 트랜드였다. 일반적으로 영국의 'Mark & Spencer'라는 유통업체를 '중저가' 혁명의 소위 원조라고 보고 있는데 중저가 혁명의 영향은 유통에서는 '할인점'의 등장으로 패션에서는 미국의 'Gap"이나 'Limited' 같은 대중 브랜드의 등장으로 이어진다. 어떤 사람은 유통업에서 일어난 '중저가' 혁명의 영향은 사실 정치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불러 온 하나의 사회 혁명이라고까지 이야기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산업 혁명 이후 자본가와 노동자 간의 갈등 구조 속에서 자본가들의 전유물이었던 백화점의 고급스러운 상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노동자들에게 공급함으로써 노동자들의 생활수준을 높이고 나아가 부유한 자들과 가난한 자의 생활 격차를 현격하게 줄임으로써 자본가-노동자의 갈등 구조를 해소하고 사회적인 통합을 이루는데 '중저가 혁명'이 크게 기여 했다고 보기 때문이다. 중저가 혁명의 핵심 원리는 박리다매이다. 가격을 낮추면 많은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고 그것은 결국 Market 자체를 폭발적으로 확대시키고 기업은 오히려 막대한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어패럴뉴스 홈페이지 - http://apparelnews.co.kr
2. 매일경제 홈페이지 - http://www.mk.co.kr
3. 한국섬유연합회 홈페이지 - http://www.kofoti.or.kr/
3. 이랜드 홈페이지 - http://www.eland.co.kr
4. 지오다노 홈페이지 - http://www.giordano.co.kr
5. FnC코오롱 홈페이지 - http://www.fnckolon.co.kr
6. 예신퍼슨스 홈페이지 - http://www.yeshin.co.kr
7. 라디오가든 홈페이지 - http://www.radiogarden.co.kr
8. 이솝 홈페이지 - http://www.esop.co.kr
9. http://blog.naver.com/huline.do?Redirect=Log&logNo=60000495363
10. http://www.ciokorea.com/2000/2003/030601/erp_lg.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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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랜드의 인재채용 전략
  • 분석평가하시오적합성이란 일이나 조건 따위에 꼭 알맞은 성질이다. 따라서 이랜드가 추구하는 사업전략 및 조직 가치와 자기증명식 채용 프로그램, 학년파괴 채용 프로그램, 사내추천제도 등 채용제도가 이랜드가 추구하는 사업전략 및 조직가치와 일치하는 정도 또는 알맞은 정도로 살펴보면 될 것이다. 이랜드가 추구하는 사업 전략은 성과관리 시스템(BSC), 지식관리 시스템(KMS)을 이용한 지식의 내부 축적 및 공유를 활성화하는 지식경영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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