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마케팅 분석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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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지 사업은 최근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급 부상한 사업
현재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선두기업 카카오톡은 이러한 시장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도입함으로써 모바일 메신저 하면 카카오톡이라는 선점효과뿐만 아니라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 선풍적인 유행을 타고 있는 게임을 힘입어 지금까지 기대하기 어려웠던 수익을 얻고 있다.
과거 시장 2위를 기록한 틱톡은 기존 틱톡의 속도의 장점과 SNS의 이점을 접목시켜 틱톡플러스를 출시,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하려고 했지만 카카오톡의 장벽은 너무 높았다.
당장 카카오톡을 넘어서 1위의 기업이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틱톡플러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제 2의 시장을 개척하여 나름의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팀은 이러한 기대와 목표아래 틱톡플러스를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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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지 사업은 최근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급 부상한 사업
현재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선두기업 카카오톡은 이러한 시장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도입함으로써 모바일 메신저 하면 카카오톡이라는 선점효과뿐만 아니라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 선풍적인 유행을 타고 있는 게임을 힘입어 지금까지 기대하기 어려웠던 수익을 얻고 있다.
과거 시장 2위를 기록한 틱톡은 기존 틱톡의 속도의 장점과 SNS의 이점을 접목시켜 틱톡플러스를 출시,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하려고 했지만 카카오톡의 장벽은 너무 높았다.
당장 카카오톡을 넘어서 1위의 기업이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틱톡플러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제 2의 시장을 개척하여 나름의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팀은 이러한 기대와 목표아래 틱톡플러스를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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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지 사업은 최근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급 부상한 사업
현재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선두기업 카카오톡은 이러한 시장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도입함으로써 모바일 메신저 하면 카카오톡이라는 선점효과뿐만 아니라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 선풍적인 유행을 타고 있는 게임을 힘입어 지금까지 기대하기 어려웠던 수익을 얻고 있다.
과거 시장 2위를 기록한 틱톡은 기존 틱톡의 속도의 장점과 SNS의 이점을 접목시켜 틱톡플러스를 출시,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하려고 했지만 카카오톡의 장벽은 너무 높았다.
당장 카카오톡을 넘어서 1위의 기업이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틱톡플러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제 2의 시장을 개척하여 나름의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팀은 이러한 기대와 목표아래 틱톡플러스를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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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지 사업은 최근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급 부상한 사업
현재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선두기업 카카오톡은 이러한 시장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도입함으로써 모바일 메신저 하면 카카오톡이라는 선점효과뿐만 아니라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 선풍적인 유행을 타고 있는 게임을 힘입어 지금까지 기대하기 어려웠던 수익을 얻고 있다.
과거 시장 2위를 기록한 틱톡은 기존 틱톡의 속도의 장점과 SNS의 이점을 접목시켜 틱톡플러스를 출시,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하려고 했지만 카카오톡의 장벽은 너무 높았다.
당장 카카오톡을 넘어서 1위의 기업이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틱톡플러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제 2의 시장을 개척하여 나름의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팀은 이러한 기대와 목표아래 틱톡플러스를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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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지 사업은 최근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급 부상한 사업
현재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선두기업 카카오톡은 이러한 시장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도입함으로써 모바일 메신저 하면 카카오톡이라는 선점효과뿐만 아니라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 선풍적인 유행을 타고 있는 게임을 힘입어 지금까지 기대하기 어려웠던 수익을 얻고 있다.
과거 시장 2위를 기록한 틱톡은 기존 틱톡의 속도의 장점과 SNS의 이점을 접목시켜 틱톡플러스를 출시,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하려고 했지만 카카오톡의 장벽은 너무 높았다.
당장 카카오톡을 넘어서 1위의 기업이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틱톡플러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제 2의 시장을 개척하여 나름의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팀은 이러한 기대와 목표아래 틱톡플러스를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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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표는 국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현황에 대해 다루고 있는 표이며 틱톡의 주요 경쟁자에 대한 표라고 할 수있다. 카카오톡이 가장 먼저 출시하여 대부분 국내의 많은 가입자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출시한 마이피플이 2300만명, 틱톡 플러스가 현재 1000만명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네이버의 라인은 출시가 가장 늦었으나 해외에서 강세를 보이며 7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있다. 이 중에서도 틱톡 플러스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의 SNS와의 연동을 통해 컨텐츠 공유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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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하거나 혹은 다른 강점을 가지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어플이 다수 존재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봤을 때 산업 내 경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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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플러스의 현재까지의 재무성과를 분석해보면 위와 같으나, 메신저 앱의 특성상 상품 판매의 매출이 아닌 광고 및 제휴를 통한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에 정확한 자산수익률과 매출액이라고는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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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3월 설립된 매드스마트는 같은 해 7월 무료 모바일메시징 서비스 틱톡을 출시해 5개월만에 다운로드 1천만건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며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는 2010년 3월 18일 서비스를 출시하여 2011년 4월 1일 1천만건을 돌파하여 천만건을 돌파하기까지 1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된 카카오톡의 기록에 비해 훨씬 주목할 만한 성과이다. 그러나 틱톡은 현재 1400만건의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실제 사용률은 후발주자인 마이피플이나 라인과 비슷한 실정이다. 이는 사람들이 틱톡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를 거의 갖고 있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RanKey.com)
위의 자료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설치 대비 이용률(2012.10월 둘째 주 기준)을 살펴보면 카카오톡은 설치해 놓은 사람들의 약 97%가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카카오톡을 다운로드한 거의 모든 사람이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실로부터 카카오톡이 메신저 앱 시장에서 얼마나 이용자들의 절대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반면 틱톡은 라인(35.0%)보다는 조금 낮은 32.1%의 설치 대비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마이피플이 28.1%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틱톡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이 아님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브랜드 충성도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틱톡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유인이 부재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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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틱톡의 설립자인 김창하 대표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개발자 출신으로 네오위즈와 첫눈을 거쳐 NHN에서 최연소로 팀장에 오를 만큼 역량을 인정받은 CEO이다. 네오위즈와 첫눈에서 함께 일했던 장병규 본엔젤스 대표는 그를 한국의 저커버그라고 극찬할 만큼 그의 실력을 인정하였다. 장 대표가 매드스마트에 3억5000만원을 지원한 사실 역시 김창하 대표의 실력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김창하 대표는 이미 업계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개발자 출신인데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이용자 기반 확대에 대한 강한 의지와 빠른 실행력 등을 가졌다는 점에서 주목받을 CEO로 꼽혔다고 SK플래닛 측은 밝혔다. 따라서 SK플래닛은 인수 형태를 흡수합병이 아닌 독립 자회사 형태를 따랐으며 매드스마트 기업 고유의 벤처정신을 발전적으로 이어가게 하기 위하여 매드스마트의 CEO 및 인력은 모두 자회사로 승계, 유지되며 독립적인 경영이 보장된다.
특히 검색, 서버, 클라이언트 등 분야 시스템 개발 경험을 가진 정상급 엔지니어들을 보유한 매드스마트는 경쟁사 대비 적은 투자비용으로도 고효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적 서버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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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틱톡의 설립자인 김창하 대표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개발자 출신으로 네오위즈와 첫눈을 거쳐 NHN에서 최연소로 팀장에 오를 만큼 역량을 인정받은 CEO이다. 네오위즈와 첫눈에서 함께 일했던 장병규 본엔젤스 대표는 그를 한국의 저커버그라고 극찬할 만큼 그의 실력을 인정하였다. 장 대표가 매드스마트에 3억5000만원을 지원한 사실 역시 김창하 대표의 실력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김창하 대표는 이미 업계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개발자 출신인데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이용자 기반 확대에 대한 강한 의지와 빠른 실행력 등을 가졌다는 점에서 주목받을 CEO로 꼽혔다고 SK플래닛 측은 밝혔다. 따라서 SK플래닛은 인수 형태를 흡수합병이 아닌 독립 자회사 형태를 따랐으며 매드스마트 기업 고유의 벤처정신을 발전적으로 이어가게 하기 위하여 매드스마트의 CEO 및 인력은 모두 자회사로 승계, 유지되며 독립적인 경영이 보장된다.
특히 검색, 서버, 클라이언트 등 분야 시스템 개발 경험을 가진 정상급 엔지니어들을 보유한 매드스마트는 경쟁사 대비 적은 투자비용으로도 고효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적 서버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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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을 이용해본 이용자들은 메신저 어플의 무료통화 서비스 중에서도 통화품질이 가장 앞선다는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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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틱톡 플러스는 모임 및 그룹간의 기능을 강화하였는데 그룹 채팅(대화방) 기능에 게시판, 댓글·공감 표현 등의 기능을 추가하여 보다 친밀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즉 이는 심플한 사용자인터페이스(UI)의 대화방(그룹채팅) 기능과 함께 게시판, 사진 파일 공유, 댓글 공감 표현 등 멤버간 밀착된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협업이 가능한 모임 기능을 제공해 효과적인 소셜 커뮤니티 활동을 돕는 것이다. 특히, 틱톡 플러스는 채팅중인 대화방을 단 한번의 클릭으로 모임으로 전환할 수 있는 행 아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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